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샤오진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peterfan11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샤오진
샤오진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9월 스타지수 : 별12,451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2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가을에 어울릴만한 도서네요 
새로운 글
오늘 2 | 전체 4281
2021-08-31 개설

전체보기
흙, 생명을 담다 | 기본 카테고리 2022-08-12 12:27
http://blog.yes24.com/document/1671953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흙, 생명을 담다

게이브 브라운 저/김숲 역
리리 | 2022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토양을 살리는 것이 인간을 살리는 방법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최근 지속가능한이라는 단어를 우리는 상당히 많이 언급하고 있습ㄴ다. 인류의 무분별한 자연개발로 생물종의 멸종되거나 기후위기가 발생하고 유한한 자원 역시 고갈 상태에 이르고 있죠. 이번 갑작스럽게 서울 경기도에 쏟아진 장맛비를 단순 자연현상으로 볼 것이 아니라 기후위기가 가져온 심각한 피해로 인식을 해야하고 우리가 자연에 대한 인위적인 개발에 대해 다시 한번 심사숙고해야함을 알수가 있습니다.

 

 

이 책은 미국에서 무경운 농법, 즉 재생농업을 통해 흙의 소중한 가치를 알고 자연은 인위적인 개입이 없다면 늘 스스로 회복가능한 생태계임을 저자의 경험을 통해 잘 이야기해 주고 있습니다. 저자는 농사를 짓기 시작하면서 몇년간은 엄청난 실패를 경험했지만 그 실패를 토해 재생농업게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제는 자신의 경험한 농법을 전파하고 있고 후대들에게도 지속가능한 농업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기도 합니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다섯가진 원칙인 개입을 최소화한다, 보호한다, 다양성을 늘린다, 뿌리를 살려둔다, 동물을 참여시킨다를 통해 토양이 언제든지 다시 건강한 토양으로 개선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농업으로도 충분한 이윤을 추구할수 있음을 충분한 객관적인 데이터와 실제 수확 경험을 통해 들려주고 있습니다.

 

무분별한 제초제의 사용은 해충뿐만 아니라 익충마저 죽이게 되고 경운의 경우 토양의 침투율을 낮추고 토양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박테리아나 곰파이등의 미생물이 살아가는 데 방해을 하고 있으며 동물을 이용하는 경우 식물의 생존욕을 자극하기도 하고 동물의 배설물을 미생물이 분해하여 천연비료가 되어 식물의 성장을 촉진시킨다는 것인데 너무 설득력있게 다가오더라구요.

합성비료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은 잘못되었고 자연이 주는 충분한 천연비료를 울는 이용할수 있는데도 우리는 기존에 배운 잘못된 농법을 고집하고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그래서 저자는 열린 태도를 가지고 끊임없이 관찰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고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합성비료나 제초제를 사용하면서 수확량은 더욱 줄어들었고 동식물 다양성은 위기를 맞고 있으며 많은 강우의 경우 토양이 쉽게 침식되는 것을 발견할수 있기에 그가 제안하는 재생농업은 상당히 큰 울림을 주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자연이야말로 최고의 스승이고 우리 스스로 자연의 회복가능성을 믿고 인위적인 농법보다는 토양건강을 고려한 농법을 추구하다보면 토양도 살고, 동식물도 살고, 결국 우리 인간도 제대로 살수있지않을까요?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