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하늘바다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pie779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하늘바다
하늘바다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3월 스타지수 : 별2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0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117
2008-05-17 개설

전체보기
101가지 흑역사 / 빌포셋 외 지음 (고대~근대편) | 기본 카테고리 2021-01-24 00:28
http://blog.yes24.com/document/1369993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101가지 흑역사로 읽는 세계사 : 고대~근대 편

빌 포셋 등저/김정혜 역
다산초당 | 2021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재미있는 역사이야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마라톤 전투에서 마피아의 전성시대까지.

101가지 흑역사의 첫 페이지를 펼지면서부터 가슴이 두근거렸다. 인류의 모든 유명한 사건들이 이곳에 있었다. 이 유명한 사건들의 흑역사를 읽으며 첫 장부터 끝장까지 도저히 손을 뗄수가 없었다. 101가지 흑역사로 읽는 세계사에는 인간의 모든 어리석음과 우연 그리고 아이러니가 섞여있다. 읽을수록 블랙 코미디처럼 씁쓸한 웃음을 자아내게 된다. 우리들의 현재의 삶이란 것이 얼마나 많은 역사의 변수에 의해 쌓여진 부산물인가 싶어서 말이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모두 옮길수는 없으니 개인적으로 흥미로웠던 이야기 몇편을 적어본다.

101가지 흑역사로 읽는 세계사 고대 근대 편은 아테네와 페르시아 간의 오해가 불러온 참극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 유명한 마라톤 전투 말이다. 학창시절 한번쯤은 다들 들었던 마라톤의 유래가 된 마라톤 전쟁의 결과가 다라졌다면 우리의 삶도 달라졌을 거라고 말하며 이야기는 시작된다.

 

알렉산드로스 대왕을 모르는 성인은 아마 거의 없을 것이다. 입학시험을 위한 공부차원에서든 혹은 순수한 역사적 호기심에서든 우리는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업적을 한번쯤은 접하게 되고 또 그의 비범함에 감탄해 마지않게 된다. 완벽한 그는 왜 후계자를 지명하지 않고 죽음을 맞이했을까??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후계자를 지명했고 그래서 그 지명자가 평화롭고 원만한 승계과정으로 왕권을 차지했다면 60여년에 걸친 후계자 전쟁이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다...(중략)오늘날 우리는 지금보다 300년이나 진보된 세상에 살고 있을 수도 있다. 페르시아 제국을 멸망시킨 알렉산드로스제국이 팍스 로마나 같이 200년간 비교적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했다면, 지금 이 책을 화성에 있는 집이나 하늘을 나는 자동차 안에서 익는다고 해도 결코 과장이 아니다. -37

 

재미있지 않은가? 지금 우리는 다른 삶을 살 수도 있었던 것이다.

 

 

헨리8세가 이혼하지 않았다면, 혹은 교황 클레멘스가 헨리의 첫 번째 결혼을 무효로 해주었다면?

지금까지도 회자되는 헨리8세의 결혼은 그시대 최고의 가십거리였을 것이다.

 

가장 커다란 변화는 잉글랜드가 로마 가톨릭 교화와 ‘손절’하지 않았을 거라는 점이다.

그것이 무슨 뜻이냐고? 다른 것은 몰라도 한 가지는 확실하다. 종교개혁이 가장 강력하고 핵심적인 ‘주전선수’즉 잉글랜드를 잃게 되었을 거라는 것이다. 또 다른 결과는 오늘날 거의 모든 미국인들이 가톨릭 신자일 거라는 점이다. -131

 

굉장하지 않은가?? 우리나라의 많은 교회들이 전부 성당 이였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읽다보니 세계의 역사는 ‘나’ 무관하지 않구나 하는 생각이 새록새록 든다.

 

 

이번에는 아이러니한 이야기다. 금주법이 마피아의 전성시대를 만들었다니 순간적으로 상황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금주령과 관련해 재미있는 연구결과가 있다. 1940년 회계사들이 금주법으로 미국 정부가 입은 재정적 손해가 얼마였는지 정확히 계산했다. (중략) 미국 정부는110억 달러의 주류세 수입을 놓쳤을 뿐 아니라 금주 단속에 5억 달러를 썼다.-335

 

미국 정부는 금전적 손해를 보았을 뿐 아니라 사회의 암적 폭력조직인 마피아에 돈줄을 쥐어주기 까지 한 것이 아닌가.

 

 

여기 한 예술가 지망생인 젊은이가 있다. 그 유명한 아돌프 히틀러이다. 전쟁이 한창인 시절 그를 암살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도가 있었던가? 그러나 누군가 그를 예술의 길로 끌어주었다면 그 유명한 세계대전은 시작되지 않았을 것이다.

 

 

서평의 마무리를 책의 말을 인용하여 접고자 한다.

 

오늘날 세상은 크게 달라졌을 것이다. 또한 우리는 나은 세상에 살고 있을 수도 있다. 심지어 이 책에 소개하는 인류의 모든 흑역사도 생기지 않았을 것이다. 물론 인류가 십중팔구 다른 실수들을 저질러 새로운 흑역사를 썼을 테지만 말이다.-16

 

그렇다..우리는 지금 어딘가에서 또 새로운 흑역사를 쓰고 있는 것이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