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1년에 100권읽기도전
http://blog.yes24.com/pjywin80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박공주
1년에 100권 읽기에 도전하면서 리뷰를 담아가는 블로그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15·16·17기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6월 스타지수 : 별1,527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스크랩(읽고싶은책/갖고싶은것)
맘에 닿은 구절(with 글그램)
좋은글/관심글/낙서장
일.고.십.생각나눔
서평단선정
일상
파워문화블로그 미션
감사한 애드온
독서습관
이번 주 읽을 책
나의 리뷰
감사히 읽은 책-서평단
아이와 함께 한 책
인연 닿은 책-문학
인연 닿은 책-일.고.십(고전)
인연 닿은 책-글쓰기
인연 닿은 책-사회/과학분야
인연 닿은 책-힐링/자기계발
인연 닿은 책-일어원서
인연 닿은 책-실용서
인연 닿은 책-육아
영화리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수수께끼초등어휘초등말놀이맛있는공부 수수께끼수수께끼동화초등어휘맛있는공부말놀이 일고십1주년 예스인들 예스노예 걱정마잘될거야 일년에고전십이권만 아는것으로부터의자유 원라인드로잉북한선그리기김기린북핀지혜정원 흥칫뿡
2021 / 0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수고하셨습니다. 리뷰.. 
리뷰 잘 읽고갑니다. 
리뷰 잘보고 갑니다. 
양자물리학, 상대성이.. 
박공주님은 다양한 분.. 
새로운 글
오늘 32 | 전체 127272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스크랩] 『내 말은 왜 통하지 않을까?』 서평단 발표 | 스크랩(읽고싶은책/갖고싶은것) 2017-11-30 21:10
http://blog.yes24.com/document/1001544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리뷰어클럽





 말은 왜 통하지 않을까?

아사다 스구루 저
동양북스(동양books) | 2017년 11월



ID(abc)
pj**in80
an**lra919
wi**kay
wh**swjd
do**le61
ta**llos
de**te48
mh**51
tn**a74
pr**ecu77


--



당신이 설명을 못하는 건

‘3가지 이유’ 때문이다

 

자신을 지적인 사람으로 포장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설명할 때 일부러 추상적이고 모호한 동사만 골라 쓴다저자는 상대방의 즉각적인 실천을 가로막는 애매모호한 동사 표현이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80퍼센트를 차지한다고 말한다그리고 누구나 지금 당장 실행으로 옮길 수 있을 만큼 단순한 표현을 구사하는 것즉 동사형 인간에서 탈피하는 것이 설명을 잘하기 위한 첫 번째 길이라고 조언한다메시지를 전달할 때는 상대방이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가실천할 수 있는가습관화할 수 있는가가 관건이라는 것이다그러려면 상대방의 구체적인 실천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동작’ 표현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정보량이 넘치는 것도 문제다설명을 못하는 사람은 상대방을 설득하는 데 역부족일 듯싶어 설명 중에 항목을 속속 추가하며 정보량을 점점 늘리는 경향이 있다그러다 보면 설명도 장황해지고 방향도 잃게 마련이다설명을 듣는 사람은 다량의 정보를 빠짐없이 기억하려다 보니 오히려 머릿속에 남는 게 하나도 없다쉽게 실천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도 당연하다저자가 과잉형 인간에서 탈피하라고 조언하는 이유다.


정보를 하나도 빠짐없이 집대성해 전달하려는 욕심도 화를 부르기는 마찬가지다. ‘망라성에 얽매이면 정보를 수집하는 데만 열을 올린다정작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전달해야 할지 갈팡질팡하다 수집한 정보를 나열하는 데 힘을 다 쏟고 만다정보를 재량껏 소화해 재량껏 전달하는 것도 미덕이다그러려면 불필요한 정보를 버리는 용기가 필요하다이처럼 정보를 판별해 재구성하는’ 단계는 설명에 나서기 전에 선행해야 할 필수적인 과정이다


 사실 정보는 재구성하는 방법은 간단하다종이 한 장에 요약해 전체 정보가 한눈에 보이도록 시각화하면 된다이 과정에서 유사한 정보는 합쳐지고없어도 무관한 정보가 드러난다정보에 저절로 우선순위가 매겨지고 취사선택도 가능해진다. ‘대표성과 일람성이 극대화돼 정보를 파악하기가 쉬워지는 것이다알고 보면 정보가 체계적으로 짜임새를 갖춰 가는 고도의 사고 정리법이지만 이처럼 간단한 동작으로도 누구나얼마든 실천 가능하다.


정보는 3가지로 줄이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는 게 저자의 지론이다이 단계를 어떻게 거치느냐에 따라 설명의 질이 달라지고 상대방의 이해도도 달라진다하지만 ‘3가지의 마력은 비단 정보를 줄이는 데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저자가 메시지의 핵심을 일관되게 숫자 ‘3’에 두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3가지 관점에서 정보를 정리하고, ‘3가지 틀에 맞춰 생각을 재구성하고, ‘3가지 동작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3단계를 거치면 누구나 알아듣기 쉬운 설명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저자가 직접 그 효과를 체험한 설명 잘하는 법이기 때문이다.


한 가지 알아 두어야 할 점은 이 ‘3가지가 정형화된 공식이 아니라는 점이다저자는 어느 상황에서나 통하는 절대 공식 ‘3가지가 있다고 설파하는 것이 아니라 탄탄한 설명력을 갈고닦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그리고 가장 보편적이면서 효과적인) ‘3가지를 전수하고 있다그러면서 가장 핵심적인 이 ‘3가지의 논리를 알면 어떤 상황에서 어떤 설명을 요구받든 이를 자유자재로 변형하며 유연하게 사고를 전개할 수 있다고 말한다그리고 이런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으려면 3.3.3 원칙을 알고 꾸준히 반복 훈련하는 것이그리고 이 훈련을 지금 당장 시작하는 것이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고 말한다수많은 독자와 수강생들의 후기가 입을 모아 전하고 있듯 저자의 메시지의 가장 큰 미덕은 바로 머릿속 지식으로 사장(死藏)되지 않고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실천 가능한 요령을 세세하게 제시한다는 것이다.

 







--

* 리뷰 작성 최소 분량은 800자로, 800자 이하로 리뷰를 작성해 주시면 다음 선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림책, 이미지 중심 책은 이미지 1장 이상 500자 이상)

* 수령일로부터 2주일 이내 리뷰를 작성해주십시오.

예스24 리뷰어클럽에서 제공받은 상품인 만큼, 다른 서점 블로그에 똑같은 리뷰를 올리는 걸 금합니다. 발견 시, 앞으로 서평단 선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포털 블로그 및 카페는 적극 올려주시되, 올리실 때도 원문 출처를 꼭 예스 블로그로 밝혀 주셔야 합니다.

* 상품의 표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상품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포스트 하단 '스크랩하기'로 본인 블로그에 퍼 가셔서 상품을 알려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 상품 받으실 주소를 마이페이지의 '기본주소'로 설정해주세요! 방명록에 따로 주소 받지 않습니다. 공지를 읽지 않으셔서 생기는 불이익(주소 미변경으로 수령 못한 책 재배송 불가)은 리뷰어클럽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공지: http://blog.yes24.com/document/4597770)

* 리뷰 작성시 아래 문구를 리뷰 맨 마지막에 첨가해 주세요.^^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제작사로부터 상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리뷰어클럽 블로그, 처음오셨나요? 

http://blog.yes24.com/document/8098797 ---> 이곳을 읽어주세요 ^^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6)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