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1년에 100권읽기도전
http://blog.yes24.com/pjywin80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박공주
1년에 100권 읽기에 도전하면서 리뷰를 담아가는 블로그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15·16·17기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632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스크랩(읽고싶은책/갖고싶은것)
맘에 닿은 구절(with 글그램)
좋은글/관심글/낙서장
일.고.십.생각나눔
서평단선정
일상
파워문화블로그 미션
감사한 애드온
독서습관
이번 주 읽을 책
나의 리뷰
감사히 읽은 책-서평단
아이와 함께 한 책
인연 닿은 책-문학
인연 닿은 책-일.고.십(고전)
인연 닿은 책-글쓰기
인연 닿은 책-사회/과학분야
인연 닿은 책-힐링/자기계발
인연 닿은 책-일어원서
인연 닿은 책-실용서
인연 닿은 책-육아
영화리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수수께끼초등어휘초등말놀이맛있는공부 수수께끼수수께끼동화초등어휘맛있는공부말놀이 일고십1주년 예스인들 예스노예 걱정마잘될거야 일년에고전십이권만 아는것으로부터의자유 10대의뇌 뇌과학서
2020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박공주님과 같은 책을.. 
저도 이 책을 읽기 전.. 
당첨 응원합니다. 
당첨 응원합니다. 
당첨 응원합니다. 
새로운 글
오늘 69 | 전체 113482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톨스토이 고백록-레프 톨스토이 | 감사히 읽은 책-서평단 2018-09-03 08:21
http://blog.yes24.com/document/1065333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톨스토이 고백록

레프 톨스토이 저/박문재 역
현대지성 | 2018년 08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인간이 왜 살아야하는지에 대한 치열한 고민이 담겨있는 책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책 소개 글- 


톨스토이의 삶은 40대에 정지되어 버렸다. 그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자신도 알지 못했다. 톨스토이는 사는 게 두려웠고, 삶에서도 도피하려고 했다. 그러면서 여전히 삶에서 무엇인가를 기대했다. 그래서 그는 젊은 시절부터 자신을 괴롭혀온 삶의 목적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했다. 과학, 역사, 철학, 문학 등 여러 분야의 책을 탐독하여 그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그는 학문에서는 별 도움을 얻지 못했다. 결국 톨스토이는 정신적 위기를 겪는다. 이러한 위기는 51세 때 절정에 이르렀고, 자살을 생각하기까지 했다. 그 시점에서 쓴 책이 바로 <고백록>이다.

 

 
 me-story

일단, '톨스토이', '고백록' 이런 단어를 보는 순간 내가 읽을 책이 아니야라고 생각했다. 고전 읽기 모임을 하고는 있지만 모임 외에 고전을 읽는다는 것은 참... 잘 안되는 일이기에 이 책은 패스하려고 했다. 하지만, 저 책 소개 글을 보는 순간 지금 내가 읽어야 할 책이라고 직감했다. 나 역시 40을 앞두고 인생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하고 해답을 어디선가 찾고 싶어하고 있다. 어른들 말 잘 듣던 아이인지라 어른들이 하라는대로 커 왔는데 속이 빈 채, 내 생각이 빈 채 껍데기만 어른이 된 기분이다. 그런 어른이 아이를 키우자니 이 아이도 이런 어른이 될까 두렵고. 그러 고민이 많은 내게 <고백록>이 다가왔다. 그것도 앏은 모습으로. 책을 받고 얇은 두께에 어찌나 기뻤던지^^; 얇은 두께로 자신의 생각을 담을 수 있는 이가 거장이지. 톨스토이지.

                                     

 

 

 p.8
나와 같은 사람들이 통상적으로 멀어져 가는 그런 방식으로 나도 신앙으로부터 멀어져 갔습니다. 나는 어릴 때 막연한 신앙을 가졌던 사람들이 신앙에서 멀어지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에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일어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다른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단지 종교적 가르침과 공통점이 전혀 없는 원리들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그 가르침과 반대되는 원리들을 토대로 해서 살아갑니다. 그 결과 종교적아 가르침은 그들의 삶 속에서 아무런 역할을 하지도 못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때에도 아무 상관이 없고, 그들 자신의 개인적인 삶 속에서도 종교적 가르침을 생각하며 살아갈 필요를 느끼지 못합니다.

 


 me-story  

 

톨스토이가 얘기하고자 한 것은 종교에 국한된 말은 아니다. 어린 시절 어른들이 그렇다고 하니 그런 줄 알고 믿고 살아왔던 것들, 학교에서의 배운 지식들이 실생활에선 저혀 도움이 되지 않거나 다를 때 그 믿음들에 대해 의심이 가고 결국 믿음이 깨지게 된다. 여기에서 혼란이 찾아오고 오만에 빠지게 되는지도 모르겠다. 지금의 나도 책 좀 읽고 교양프로 몇 개 봤다고 다른 이들의 생각은 틀렸어라고 단정 짓곤 하면서 깜짝 놀란다. 심지어 다른 이들이 생각에 맞고 틀리고 하는 잣대를 들이미는 순간 그 대화가 즐거워지지 않는다. 단순히 많이 안다고 삶을 많이 알고 제대로 산다고 할 수 없는 일인듯 하다. 

 

 p.92


나를 구원해 준 것은, 내 안에 갇혀 살아왔던 나의 지난날의 폐쇄적인 삶의 틀을 깨고 나와서, 소박하게 일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참된 삶을 보게 되었고, 오직 그런 삶만이 진정한 삶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이었습니다.내가 삶과 그 의미를 깨닫고자 한다면, 기생충 같은 삶이 아니라 진정한 삶을 살아야하고, 그 진정한 삶의 일부가 되어 살아온 인류의 대다수가 인간의 삶에 부여해 온 의미를 받아들여서 그런 삶을 살려고 시도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me-story  
 톨스토이는 계속해서 왜 자살하지 않고 계속 살아야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아나간다. 자살할까봐 총도 치우고 목을 걸 수 있는 곳도 없애며 계속해서 삶의 의미를 찾는다. 자신이 믿었던 것들, 자신이 속해 있던 집단의 모순들을 마주할 때마다 삶의 의미를 잃어간다. 그런 그가 결국 찾아낸 살아가야하는 이유는 하루하루를 충실하게 참되게 살아가는 이들을 마주하면서 '진정한 삶'을 살아야 함을 깨닫는다.나 역시도 남의 삶을 기웃거리며 잘 보이려하고 내 속은 텅비우고 내가 속해 있는 곳의 타성에 젖어 모순된 삶을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성도 하게 된다.고전들이 하나같이 주는 메시지 '지금, 여기, 바로 충실히 살아라'를<고백록>에서도 마주하게 된다.


p.s. 톨스토이의 작품인데 고전인데 이렇게 쉽게 읽혀도 되나 싶을 정도로 읽기 쉬우면서 초반부에는 내이야기 같아서 대가도 이런 고민을 하는구나, 한 명의 사람이었구나라며 위로를 받았다. 후반부에서는 역시 치열한 고민의 과정이 있어야 성숙할 수 있음을 또 한 번 깨닫게 되었다. 말년에 피난처를 찾아 떠나다 폐렴으로 쓸쓸히 죽어간 그이지만 그의 생각은 작품들에 남아 대를 거듭하며 '인간은 왜 사는가?'에 대한 질문에 답을 찾는 이들 마음 속에서 부활을 거듭하고 또 거듭할 것이다.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6)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4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