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1년에 100권읽기도전
http://blog.yes24.com/pjywin80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박공주
1년에 100권 읽기에 도전하면서 리뷰를 담아가는 블로그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15·16·17기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4,631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스크랩(읽고싶은책/갖고싶은것)
맘에 닿은 구절(with 글그램)
좋은글/관심글/낙서장
일.고.십.생각나눔
서평단선정
일상
파워문화블로그 미션
감사한 애드온
독서습관
이번 주 읽을 책
나의 리뷰
감사히 읽은 책-서평단
아이와 함께 한 책
인연 닿은 책-문학
인연 닿은 책-일.고.십(고전)
인연 닿은 책-글쓰기
인연 닿은 책-사회/과학분야
인연 닿은 책-힐링/자기계발
인연 닿은 책-일어원서
인연 닿은 책-실용서
인연 닿은 책-육아
영화리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수수께끼초등어휘초등말놀이맛있는공부 수수께끼수수께끼동화초등어휘맛있는공부말놀이 일고십1주년 예스인들 예스노예 걱정마잘될거야 일년에고전십이권만 아는것으로부터의자유 10대의뇌 뇌과학서
2020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이제껏 그림그리기라.. 
당첨 응원합니다. 
당첨 응원합니다. 
당첨 응원합니다. 
당첨 응원합니다. 
새로운 글
오늘 46 | 전체 108780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박막례, 김유라/위즈덤하우스 | 인연 닿은 책-힐링/자기계발 2020-01-19 22:36
http://blog.yes24.com/document/12010362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2019 올해의 책 리뷰 이벤트 참여

[도서]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

박막례,김유라 공저
위즈덤하우스 | 2019년 06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박막례 할머니의 유튜브 다밥이 인생역전으로 표현된다. 하지만 난 이 말이 어색하다. 역전이라기 보다는 보상이라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전래동화에서는 선하게 열심히 살면 복이 오고 반대는 패가망신하게 된다지만 현실은 그 반대인 것처럼 보일 때가 많았다. 그런 우리 시대에 박막례 할머니의 성공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살면 보상이 온다는 메시지로 들렸다.

표지만 봤을 때는 쎈언니의 이야기겠거니 했었다. 그런 것과는 달리 박막례 할머니의 젊은 시절은 여리디 여리기만 했고 가족들을 위해 많은 희생을 해야만 했다. 남고다 손재주도 많고 빨리 익히는 재주는 결국 고생길을 열어 주었고 남편과의 만남은 잘못된 만남이기만 했다. 없어도 그리 없을 수 없는 집안에 시집을 가 아이를 낳고 집에 안들어 오는 남편을 찾아갔더니 총각행세를 하고 있던 남편.

그래도 먹고 살아야 하고 자식들 먹여야 해 이런저런 장사를 시작하지만 장사 수완이 없어 망하기 일쑤였다. 그래도 음식 솜씨가 좋았기에 식당으로 드디어 자리 잡고 정신없이 일을 해나간다.

"그러다 일흔 살이 넘으니까 낫고 싶은 생각도 없고 이냥저냥 살다 죽는 거구나 했다. 포기했다는 말이 맞다. 어느 순간 내 인생이라는 것을 포기"

그렇게 살던 박막례 할머니는 "치매가 올 가능성이 높네요"라는 이야기를 들어야했다. 이에 손녀 김유라씨는 직장까지 그만 두고 함께 호주로 여행을 떠난다. 이때부터 할머니의 삶은 달라진다. 난생처음 민소매도 입고 스노쿨링도 한다. 이런 시간을 담은 영상을 김유라씨가 페이스북에 그리고 유튜브에도 올렸다. 영상이 엄청난 인기를 얻으며 김유라씨의 삶도 달라진다.

할머니의 일상을 담은 유튜브가 히트하면서 김유라씨도 크리에이터로서 성장해 나간다. 제일 대박이었던 것은 구글에서 초대장이 날라온 일이었다.

"구글에서는 매년 개발자 콘퍼런스인 I/O를 연다. 전 세계 계발자들이 모여서 다양한 신기술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자리다. (생략)2018년에는 왠일인지 할머니가 초대를 받았다."

박막례할머니는 그곳에서 자신과 비슷한 나이인데 일을 하는 모습에 감동을 받기도 한다. 우리나라와 다른 세상에 눈을 또 뜨게 된것이었다.

"나이가 들면 사람이 귀해진다.오랫동안 알고 지낸 사람들은 하나둘 죽어가고 새로 만날 수 있는 사람은 없고. 그래서 노인은 외로운가 봐. "

이 책은 읽기에도 쉽게 구성되어 있고 내용도 흥미로워 금방 읽을 수 있었다. 하지만 내게 주는 메시지는 묵직했다. 아직 창창한 나이임에도 자꾸 한계를 그어온 나였기 때문이다. 끝없이 새로운 도전을 하는 박막례 할머니. 그리고 할머니를 위해 과감히 직장도 버린 손녀 김유라씨. 함께 즐거운 일을 하다 대박이 난 두 사람.

2020년에는 못할 핑계를 찾기보다는 할 수 있는 해야할 이유를 잦아야겠다고 결심해 본다. 나에게도 새로운 생각을 갖게 해준 고마운 책<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였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2)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3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