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1년에 100권읽기도전
http://blog.yes24.com/pjywin80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박공주
1년에 100권 읽기에 도전하면서 리뷰를 담아가는 블로그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15·16·17기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9월 스타지수 : 별311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스크랩(읽고싶은책/갖고싶은것)
맘에 닿은 구절(with 글그램)
좋은글/관심글/낙서장
일.고.십.생각나눔
서평단선정
일상
파워문화블로그 미션
감사한 애드온
독서습관
이번 주 읽을 책
나의 리뷰
감사히 읽은 책-서평단
아이와 함께 한 책
인연 닿은 책-문학
인연 닿은 책-일.고.십(고전)
인연 닿은 책-글쓰기
인연 닿은 책-사회/과학분야
인연 닿은 책-힐링/자기계발
인연 닿은 책-일어원서
인연 닿은 책-실용서
인연 닿은 책-육아
영화리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수수께끼초등어휘초등말놀이맛있는공부 수수께끼수수께끼동화초등어휘맛있는공부말놀이 일고십1주년 예스인들 예스노예 걱정마잘될거야 일년에고전십이권만 아는것으로부터의자유 원라인드로잉북한선그리기김기린북핀지혜정원 흥칫뿡
2022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하늘냄새 ㆍ법정스님의수필 사람이하늘처.. 
리뷰 잘보고 갑니다. 편안하고 행복한.. 
새로운 책 리뷰 반갑게 읽고 갑니다... 
리뷰 잘읽고 갑니다. 더운 여름 건강..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책이군요.. 
새로운 글
오늘 11 | 전체 170204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시작한 일을 반드시 끝내는 습관. 잰 예거. 갈매나무 | 감사히 읽은 책-서평단 2020-07-03 16:08
http://blog.yes24.com/document/12683276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시작한 일을 반드시 끝내는 습관

잰 예거 저/이상원 역
갈매나무 | 2020년 06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끝내야 하는 일은 미루지말고 시간을 관리하고 목표를 정해 마무리 지어야겠다고 다짐하게 하는 책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예전에 밝혔듯 난 사부작의 대가이다. 그래서 사부작 사부작 일을 벌려 놓기를 반복한다. 호기심도 많다. 그래서 사부작 사부작 배운 분야도 많다. 그런데 문제는 '끝'. 끝내는 일이 그리도 어렵다. 시작한 일을 끝냈다면, 정말 지금 다른 삶을 살고 있겠지? 하지만, 여전히 어려운 일 끝내는 일이다.

 

 

< 시작한 일을 반드시 끝내는 습관>은 그래서 내게 필요했다. 읽기 전에는 나의 일상 습관을 바꿔보고자 하는 생각이 컸는데 이 책이 중점적으로 다루는 부분은 '업무' 쪽에 있었다. 업무나 프로젝트를 제대로 끝내지 못하는 직장인들을 위한 기술들을 다루고 있다.

업무야 기한이 있으면 우짜든 하는 것이고 생계가 걸린 일인지라 못 끝낸 적은 없어서 초반에는 몰입이 되지 않았었다. 하지만 잘 생각해 보면 개인적인 일이야 미루다 못 끝내도 결정적인 실패로 이어지지 않지만, 업무를 못 끝낸다면? 그것이 반복된다면? 생각만해도 아찔한 일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 제시한 방법들을 실천하다 보면 보다 효율적으로 일 하고 스트레스를 덜 받고 마무리할 수 있을 것 같았다.

 

p.27

당신이 끝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무엇이든 좋다. 성공은 가능하다. 다만 계속 밀고 나가 끝을 보지 않는 한 성공여부는 절대 알 수 없다.

 

코팅해서 어디에 붙여놔야겠다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뼈있는 말이었다. 에디슨도 월트디즈니도 해리포터 작가도 시작 단계에서 성공한 것이 아니었다. 그들도 수많은 실패를 했지만, 차이점은 '끝'을 볼 때까지 '끝'까지 했다는 점이다.

 

책에서는 끝내지 못하는 다양한 이유들을 바라보게 한다. 그 중 연구결과 밝혀진 "시작한 일을 끝내지 못하게 만드는 믿음, 행동, 나쁜 습관 22가지"가 흥미롭다. 그 중 일부를 옮겨본다.

p.23

1. 실패에 대한 두려움

2. 성공에 대한 두려움

3. 완벽주의

4. 종료에 대한 두려움

5. 미루기

(생략)

 

1장에서는 이 나쁜 습관 22가지에 대해 각각 조언한다. 나쁜 습관 중 '완벽주의'에 대한 이야기가 와닿는다.

 

p.30

 

그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라.

"나는 완벽함이 아닌 훌륭함을 추구하는 것으로 만족한다."

 

p.30

최선을 다한 결과물임을 확인하는 것과 불완전할 수 있다는 걱정으로 며칠, 몇 주,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시간만 보내는 것은 다르다. 이러다 보면 책, 놀이, 사업 계획, 웹사이트 수정 등 미완의 일이 계속 쌓이게 된다.

 

일을 미뤄본 경험이 있다면 다들 공감할 이야기가 아닌가 한다. 하나를 미루고 또 다른 하나를 미루다 보면 미룬 일들이 태산처럼 쌓여있다. 그러다 보면 미완의 일들이 일상 생활에도 지장을 줘서 찝찝한 기분이 계속들고 쉬어도 쉬는 게 아닌 상태에 빠진다.

 

p.34

 

당신이 자꾸 미루는 사람이라면 그 이면에 자리 잡은 진짜 이유를 찾아야 한다. 그래야 해결책이 나온다.

 

그렇다면 시작한 모든 일을 끝내는 방법은 무엇일까? 저자는 FINISH로 설명한다. 책 곳곳에 외우기 쉽게 영어의 약자를 따 단어로 기술을 설명하는 부분들이 많이 있다. 그 중 FINISH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의미한다.

 

p.93

 

F Focus 우선 순위 높은 일

I Ignore 방해 요소 무시

N Now 나중이나 내일이 아닌 지금하기

I Innovate 계속할 수 있도록 혁신

S Stay 아무리 힘들어도 과정 이어가기

H Hail 성취 축하하며 크게 기념하기

 

이와 함께 시작한 일을 끝내도록 도와주는 두 가지 핵심요소를 제시하는데 바로 "숨은 시간 찾기"와 "시간을 보내는 방법"을 파악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 자신의 일간 시간표를 기록하면 숨은 시간을 찾아낼 수가 있다. 그리고 그 숨은 시간에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살펴보면 일을 끝내기가 쉬어진다.

 

p.103

 

직장과 개인의 삶에서 목표는 당신이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지 아는데 도움이 된다. 성취하고 싶은 것이 명확해지면 그 실현을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투입할 수 있다.

 

그래서 어떻게 목표를 설정하는지 기본 법칙을 SMART로 설명한다.

 

S Spectific 구체적인

M Measurable 측정 가능한

A Assignable 의뢰 가능한

R Realistic 현실적인

T Time-related 시간이 정해진

 

이를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워크시트도 제시하고 있어 점검하기 좋다. '할 일 목표'를 만들고 시간 관리를 하고, 혼자 하지 말고 자기에게 적합하지 않는 일은 잘 분배하는 것도 방법임을 일깨워준다. 여기에 더해서, 세상 모든 일이 꼭 다 끝내야 하는 것은 아니니 그것도 고려할 것을 조언 한다.

 

4부에 나오는 저자의 책을 완성하는 프로젝트는 많이 와닿았다. 나 역시 입버릇 삼아 책을 내고 싶다고 하지만, 한 줄도 세상에 나오질 않았다. 이런 이들을 위해 저자는 무려 21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그 중 다음 이야기가 제일 인상적이었다.

 

p.183

6. 완벽주의라는 장애물 극복하기

 

낸시는 그 책을 영원히 고쳐 쓸 것인지, 아니면 일단 작업이 완료되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운 데 초점을 맞출 것인지 선택하라고 했다. 작가들은 책을 한 권 쓸 때마다 배우는 법이니 말이다. 그렇게 배운 것은 끝낸 책을 수정하는 데가 아니라 다음 책을 쓰는 데 적용하면 된다고 했다.

 

 

완벽이란 존재하지 않고 완벽에 집착하다 보면 결국 완성을 하지 못하고 그러면 세상에 나올 수 없는 책. 그러니 일단 작업을 완료하고 부족한 부분은 배워서 다음 작품에 반영을 해야 계속 책도 낼 수 있다는 이야기에 생각하는 바가 많아진다. 비단, 책 뿐만 아니라 다른 일들도 이런 마음으로 접근해야 마무리 짓고 또 새로운 일을 해 낼 수 있는 법이리라.

 

저자는 마지막 에필로그에서 "끝나지 않는 일은 할 필요 없는 일입니다"라고 경고한다. 꼭 끝내야 하는 일은 미루지말고 시간을 관리하고 목표를 정해 마무리 지어야겠다고 다짐하게 하는 책 <시작한 일을 반드시 끝내는 습관>이었다.

 

-사족: 다 읽자마자 미루지 않고 바로 완성한 쓴 리뷰입니다. ^^ -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32)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23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