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one of the two
http://blog.yes24.com/qhrmfdl1893
리스트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slowmoon
습관을 깨는 것은 일상의 신선함을 불러온다.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4월 스타지수 : 별4,065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이벤트 스크랩
나의 리뷰
**리뷰**
태그
#이재명#이재명평전#마이너리티이재명#이재명대선#이재명경기도#마이너리티 돈의정석 심혈관계 추리게임 혈액 부의감각 초예측 미래예측서 2019최고의책 플로차트
2021 / 0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정성어린 리뷰 잘 읽.. 
주요 이슈별로 잘 정.. 
52강 무료강의 사실인.. 
잘 보고 갑니다^^ 
slowmoon님! 좋은 리.. 
새로운 글
오늘 7 | 전체 31479
2012-05-24 개설

전체보기
과학의 쓸모 | **리뷰** 2021-03-06 15:29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3963159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과학의 쓸모

전승민 저
체인지업 | 2021년 03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본래 다양한 연구분야를 취재해 대중을 대상으로 기사를 쓰는 일을 했던 작가는 현재 저술가라는 이름으로   책을 쓰고 있다.  10대를 위한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의 미래> 는 과학과 인공지능을  좀 더 쉽게 설명했다. 이 책 이후로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Season 10> 를 썼다.  저서만 봐도 과학 전문기자였던 그의 이력이 책에 대한 완성도를 더 높이는 듯 하다.

 

서두에서 말하는 과학적인 사고방식과 검증된 전문가의 이야기는, 독자들이 과학과 기술에 대해 전반적으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하고 있다. 간단하게는 몸이 아플 경우 전문가인 의사를 믿고 따르는 것이  훨씬 더 안전하고 정확한 치료를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과학적 지식 중에서 책에서 다루는 주제는 질병과 재난, 새로운 산업 (인공지능), 미래 에너지 기술(재생 에너지) 이다.

 

현재 코로나 백신으로 인한 집단 항체를 주목하면서도, 그와 반대로 백신으로 인한 인과성으로 사망한 사례가 연달아 뉴스기사로 쏟아지고 있다. 코로나가 완벽하게 종식되기 전까지 과학계에서 꾸준하게 코로나를 다룰 것이다.  이 책에서도 necessity 1 로 다루고 있다.  변종 바이러스는 치료약도 만들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약효가 약할 수 있다는 기사가 많은데, 이에 대해 책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page 26~27

흔히 '바이러스는 변종이 나오기 때문에 치료약을 못 만들 것이고, 나와 있는 치료약도 결국은 효과가 없을 수 있다'며  불안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변이를 일으켜 약을 만들기 어렵다는 말도 맞지만, 우리는 약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이 있습니다.   변형이 거의 되지 않는 바이러스의 핵심부위를 타겟으로 하는 기술, 유전자명령물질(RNA) 을 이용해 즉시 바이러스의 변이에   대응하는 약을 만들 수 있는 기술, 바이러스의 변이를 예측할 수 있는 기술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형태에 모두 대응할 수 있는   복합 백신을 내놓기도 합니다. 

 

 

평소 외출을 할 때 마스크를 쓰게 되는데, 실제로는 숨을 내쉬며 생기는 감염보다 바이러스가 묻은 손으로 눈이나 코를 만져서   감염이 될 확률이 훨씬 많다. 따라서 사람의 손이 자주 닿는 곳을 알코올, 과산화수소수, 표백제 등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는 용제로 자주 닦아 줄 필요성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추운 날씨에 바이러스가 잘 걸리는 것이 아니라 "습도"에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page.30

다시 한번 말하지만 바이러스와 관련이 있는 것은 습도이죠. 그래서 겨울에 감기에 더 잘 걸린다는 말 자체는 사실입니다.  추워서 그런 것이 아니라, 건조하기 때문에 그런 것이지요. 공기가 건조하면 바이러스는 공기 중에 오래 떠다닐 수 있습니다.  건조해진 공기 때문에 콧 속이나 눈이 마르면 고통스러운 데다 손을 가져다 댈 확률이 높아지죠. 콧 속과 눈 같은 점막에 상처가 생길 가능성도 높습니다. 감염될 확률이 더 높아지는 것입니다.

 

 

너무 많은 책과 매체에서 코로나를 다루고 있어 책에서 말하는 코로나에 대한 내용은 새롭지 않을 수 있다. 그럼에도 잘 알려지지  않은 정보들이 꽤 많이 발견되고 있다. (예를 들면 오십 쪽에서 보이는 면역질환과 유전병이 그렇다.)  각 문단의 끝머리 에는 BOX를 두어 관련 정보의 비교와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과학이야기가 첨부되어 있어 과학적 지식을 더 깊게 알 수 있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