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rainrain77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rainrain77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rainrain77
rainrain77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월 스타지수 : 별5,936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2 / 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어머나! 사진을 넘넘 예쁘게 잘 찍으.. 
코로나 불길에 모두의 힘을 모아 눈부.. 
새로운 글
오늘 21 | 전체 14377
2020-03-24 개설

전체보기
당신은 제대로 읽고 쓰고 대화하고 있습니까? [읽는 인간 : 리터러시를 경험하라] | 기본 카테고리 2021-11-29 09:25
http://blog.yes24.com/document/15475580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읽는 인간 리터러시를 경험하라

조병영 저
쌤앤파커스 | 2021년 1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EBS 문해력이 방송된 후, 문해력은 최고의 화두다. 나 역시 요즘 아이들이 책 속 문자를 제대로 이해하며 읽고 쓰는 것이 드물다는 교육 환경의 이야기를, 방송을 통해 그리고 책을 통해 많이 접하며 적잖은 충격을 받았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문해력에 대한 관심이 자연스레 올바른 독서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문해력을 넘어서 이제는 리터러시를 논한다. 리터러시란 무엇일까? 리터러시의 사전적 정의는 '문자화된 기록물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다. 하지만 저자는 이제 문해력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세상을 이해하고 자신이 얻은 문자적 지식에 자신의 경험을 더해 나만의 지식, 자신의 생각과 삶의 방식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한다.



수많은 텍스트와 함께 살아가야 하는 요즘 시대에서 우리는 좀 더 정밀하게 읽고 합리적으로 판단하며 소통해야 한다. 왜곡되고 검증되지 않은 자료와 출처가 불분명한 정보, 가짜 뉴스가 판치는 요즘 세상에서 우리는 더욱 철저하고 정확하고, 정밀하게 읽고 명확하게 생각하며 대화해야 한다.

결국 리터러시란 개인의 역사가 아닌, 인류의 현실과 미래를 연결하는 교량이 되어줄 수 있는 존재이다. 그래서 우리는 더욱 우리 사회를 위해 지속적으로 자발적으로, 리터러시를 제대로 갖추어야 한다. 그렇게 '제대로 읽고 쓰는 사람들'이 되어야 한다..



저자는 이를 위해, 책을 통하여, 문해력에서 시작하여 리터러시까지 이어지는 정교한 분석을 하고 있다. 그리고, 제대로 읽고 있지 못한 예와, 제대로 읽는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설계를 제시한다. 또한 디지털 시대를 맞아하여 새롭게 변화하는 새로운 리터러시에 대해 설명하며, 디지털 읽기의 전략 또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특히 학교와 연관 지은 리터러시 교육과 이로 인해 변화한 학교의 모습을 보여주며, 세상을 바꾼 리터러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다양성 시대의 리터러시를 실천하는 사람들은 글자를 깨치고 글 내용을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서, 그것으로 삶을 배우고 앎을 다집니다. 그들은 자신과 공동체의 삶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서 '읽기와 쓰기'라는 행위를 적극적으로 수행합니다.(P.34)


읽는다는 것은 생각보다 훨씬 복잡하고 섬세하며 인간만이 실천할 수 있는 매우 특별한 방식의 '앎의 과정'입니다. 새로운 앎을 위해서는 원래 알고 있는 나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고 통합해야 하고, 나아가 원래의 앎을 새로운 차원의 앎으로 갱신하고 다듬어야 합니다.(P.65)


리터러시가 특별한 배움인 두 번째 이유는 리터러시가 다른 지적 영역의 배움을 매개하고 촉진하는 핵심적인 '학습 도구'이기 때문입니다.(P.96)


글자는 읽을 줄 알지만, 개인과 공동체의 더 나은 삶에 기여하는 방식으로 기호를 다루고 의미를 만들어내지 못하는 실질적 문맹으로서 살아가는 사람들, 고도로 발달한 디지털 지식 정보 기술 사회를 살아가지만 눈앞에 펼쳐진 정보와 텍스트와 미디어를 맥락화하여 정확하게 분석적으로 읽지 못하는 사람들 말입니다. 기계만도 못한 인간이 되지 않기 위해 우리는 제대로 리터러시를 배워야 합니다.(P.114)


읽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기회입니다. 읽을 수 있는 기회, 더 잘 몰입해서 읽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 말입니다.(P.155)


우리 아이들에게 '선택의 정원'을 남기자는 것입니다. 다양한 가능성으로 열려 있는 정원을 남기자는 겁니다. (중략) 늘 새로운 가능성으로 열려있는 미래의 정원입니다. (P.216)


세상을 바꾸는 리터러시란 무엇입니까?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내가 인지하고 있는 이 세상이 정의롭지 않다고 생각할 때, 그것이 합리적이지 않다고 생각할 때, 내 삶의 경험을 근거로 삼아서 의미를 디자인하는 것입니다.(P.357)


이제 우리는 읽는 인간이 되어야 한다. 제대로 읽고 쓰고 대화해야 한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우리에게 리터러시가 왜 필요한지, 나만의 길을 찾아야 할 이유를 찾은 느낌이다. 단순히 입시나 교과를 위한 리터러시가 아닌, 우리 모두의 교육과 삶을 위한 일임을 알게 되었다. 세상을 바꿀 리터러시 지금부터는 실천이다!


"이제는 읽는 인간이 되어야 한다."
'기계만도 못한 인간'이 되지 않으려면!


※위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