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빨간아로하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redaroha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redaroha
빨간아로하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9월 스타지수 : 별86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서평단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텃밭농사무작정따라하기#길벗#도시농부#도시농업
2021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친구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12244
2017-02-25 개설

전체보기
복잡한 세상, '가장 단순한 것의 힘'으로 살아가기 | 기본 카테고리 2017-12-20 16:15
http://blog.yes24.com/document/10054438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가장 단순한 것의 힘

탁진현 저
홍익출판사 | 2017년 1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중요한 건 시작하고 반복하고 지속하는 것이다."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삶의 본질에 방점을 찍으며 살고 싶습니다. 제 생활을 되돌아보면 컴퓨터 앞에서 하루종일 앉아있는 모습입니다. 일상을 조직못하고 있구나를 알지만 다른 방법이 없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워킹맘이라면 아이의 스케쥴에 맞춰 계획을 세밀하게 잡았어야 했는데, 당장 업무가 급하다는 핑계로 그냥 물고 늘어지는 형국이었습니다. 그렇게 올해를 보낸 것같습니다. 연말이 되어 하는 후회가 아니라 중간중간에 정리되지 않은 삶을 보면서 무엇이 문제일까 싶었습니다.

 

복잡다단한 삶에서 단순명쾌하게 살고 싶어서 선택했습니다. 표지디자인부터 군더더기 없이 본질에 대해 말하는 것같습니다. 단순하게 살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러나 저를  둘러싼 세상은 복잡하기만 합니다. 시간의 흐름이 너무 빠른데 그 속도를 제대로 쫓아가지 못하는 것같아 두렵기도 하고, 짜증도 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한번 읽어봐야 겠다 싶었습니다.

 

미니멀리즘은 가장 단순하고 간결함을 추구하여 단순성, 반복성, 물성 등을 특성으로 절제된 형태 미학과 본질을 추구하는 컨셉이라고 합니다. “작은 것이 아름답다”는 심미적 원칙에 기초를 두고 장식적인 기교나 각색을 최소화하고 사물의 근본만을 표현했을 때 진정한 리얼리티가 달성된다는 믿음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중에서)

 

공간과 시간을 단순한 방의 힘, 단순한 일의 힘, 단순한 생각의 힘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외부의 환경(home, office)을 정리하게 되면 이후에는 내부(mind)로 생각이 들어오게 됩니다. 제목만 보더라도 무엇을 어떻게 하라는 지점이 다가옵니다.  기억에 남는 내용은 자신을 성장시키는 좋은 소비는 '경험'이라는 지점과 아침형 인간이 되기 위해 일찍 잠자리에 들라는 내용. 인터넷 사용을 줄이라는 내용과 부담스러운 일은 거절하기, 아무것도 하지 않기 등입니다. 지금의 제 생활속에서 필요한 부분인지라 더 기억되는 모양입니다. 참, 제가 지금 실천하는 지점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빈둥거리기입니다.

 

 

 

책 중간중간에 간단한 이미지와 정리된 내용, 명언과 실천팁으로 내용이 정리되어 있어 읽기는 아주 수월합니다. 뭐...읽는게 문제가아니라 얼마나 실천할 수가 있는지가 이 책에게 주어진 숙명이긴 하지요. 팟캐스트에서 공중파 방송으로 진출한 김생민의 영수증이라는 프로그램을 꼬박꼬박 챙겨 듣고 있습니다. 불확실의 미래를 살아가면서 근면성실하게 살아가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곤 합니다. 프로그램에서 김생민씨는 '본질'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곤 합니다. 무엇을 위한 구매인지, 누구를 위한 삶인지를 이야기합니다. 지인의 농담처럼 아낄게 뭐가 있다고 듣느냐는 핀잔에 다른 사람은 어떻게 사는지 궁금하다는 궁색한 변명을 했었습니다. 금전적으로 아끼는게 삶의 최선이 아니라 구매행위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끔 하는 시각과 적정한 시기에 적절하게 반응해야하는 태도에 대해 배우는 중입니다.


 


그래서 결심했습니다. 책의 뒷단락에 있는 실천 프로젝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물욕을 버리는데 방점을 찍어야 합니다. 미혼인 상태에서는 가능하겠는데, 기혼에다가 아이를 키우는 중이라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어디서 들은 풍월인데 우선 너의 잠자리부터 정리하라는 문장을 들었습니다. 삶이라는 추상적 의미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환경부터 정리하고, 일상을 정리하고, 삶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작가는 '한번 읽고 바로 잊혀지는 불필요한 소비의 대상'으로 남지 않기를 기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작가가 제시한대로 해보고, 지인에게 이 책을 넘길 것입니다. 세상을 주체로 살아가는 연습은 함께 하면 좋을테니까요.


끝으로 작가의 말은 복기합니다.

 

"중요한 건 시작하고 반복하고 지속하는 것이다. "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