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동배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rej0402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동배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5월 스타지수 : 별338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2 / 0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걷는 것을 좋아한다 생각했는데, 냉정.. 
일전에 하던 모임이라면 '일고십'을 .. 
동배님! ㅋㅋㅋㅋㅋㅋ 어머 웬일이십니.. 
앗! 동배님 오랜만에 뵈어요! 잘 지.. 
재밌게 읽고 갑니다^^ㅋㅋㅋㅋ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2504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2019.08 징비록 | 기본 카테고리 2019-08-16 11:24
http://blog.yes24.com/document/11550272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징비록

유성룡 저/김기택 역/임홍빈 해설/이부록 그림
알마 | 2015년 0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짧은 감상평

1) 어려울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쉽게 쓰여져서 가독성이 좋았다.

2) 뭐만 하면 사람 머리를 베어댄다. 왕권 유지를 위해서라고 하지만 현재 시점에서는 엄청난 공포다. (그리고 답답하다. 말좀 듣고 베든지..)

3) 일본 입장에서는 임진왜란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궁금하다. 


=======================================================



1.     선조는 빠른 속도로 치고 올라오는 일본군의 소식을 듣자마자 피란을 고민한다한양을 지킬 수 없을 것 같으니그 중요하다는 종묘사직을 다 두고 떠났다그러면서 나라를 지키고그 성을 지킬 책임을 다른 장수들에게 떠맡긴다왕이 짊어져야 할 책임감을 뜻하지 않게 짊어지게 된 이들은 그렇게도 쉽게 내팽겨치고도망가고 말았다그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피란을 떠난 선조에게 있는가아니면 어쨌든 왕의 명령을 받은 장수들에게 있는가?


둘 다 책임이 있다. 굳이 경중을 따지자면 선조의 탓이 더 크다고 얼핏 생각했지만, 다시 생각해보니 왕을 대체할 사람은 장수들과 비교했을 때 별로 없지 않은까. 세자가 있다손 아직 어리거나 전시에 바로 왕위를 물려받기는 힘들 것 같다. 장수들은 애초에 왕과 국가를 지키기 위해 존재하는데 윗사람이 도망치듯이 나왔다 하더라도 의무를 다 했어야 됐다고 생각한다.




 

2.     명의 속국이었던 조선그리고 왜가 쳐들어오자마자 명에게 도움을 요청하고명이 하는 대로 해야 했다그리고 어떠한 지휘권도 통치권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하고 명이 하자는 대로 따라야 했으며심지어 왜와 협상을 할 때도 조선은 배제시킨다크게 유린당한 왜에게도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그렇게 주체성주도권은 타국에게 넘겨졌다그 나라에는 주체성이나 자주권이 있는가더 중요하게현재의 우리들은 자신의 주도권을 잘 지니고 있는가어느 순간 자신도 모르게 사라지지 않았는가?


     국력이 부족한 나라는 어쩔 수 없다. 세상 일은 예의, 도리만으로 돌아가지 않고 결국 실리에 의해 돌아간다. 주체성과 주도권이 넘겨진 나라는 왜를 포함한 외국이 몹쓸 놈들이고 배은망덕하다고 하겠지만, 국익을 위한 일은 어쩔 수 없이 대부분이 제로섬 게임이다. 

     주도권의 관점에서 현재 한국은 강대국 사이에서 이쪽저쪽 눈치를 보면서 주도권을 크게 외치지 못하고 있다. 북핵 문제나 위안부 사건 등은 타국과의 상호작용 없이 우리 뜻대로 원하는 것을 얻기 힘들다. 북한같은 독불장군 식으로 본국의 주도권을 주장하기 보다는 적당히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한국의 정체성은 다른 국가도 그렇듯이 주변국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희미해지고 있는 것 같다. 취할 건 취하고 부정적인건 타산지석으로 삼아 한국 고유의 K-문화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사족으로, 일본 연예산업 및 방송이 한국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정말 지양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3)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4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