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리뷰어클럽
http://blog.yes24.com/reviewer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reviewers
리뷰어클럽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4월 스타지수 : 별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공지사항
알려드립니다
서평단 모집&발표
서평단 모집
서평단 발표
함께쓰는 블로그
리뷰 썼어요!
태그
일은삶이다 지구와사람과동물들 도롱뇽 빵을끊어라 우리사우나는 매일성경태교 최고의은퇴기술 사랑은아날로그 곤충공작백과 발레컬러링
2021 / 0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최근 댓글
신청합니다 
http://blog.yes24.co.. 
http://blog.yes24.co.. 
http://blog.yes24.co.. 
http://blog.yes24.co.. 
새로운 글
오늘 1844 | 전체 6078712
2005-10-28 개설
[서평단 모집]『왜 일하는가 : 지금 당신이 가장 뜨겁게 물어야 할 첫 번째 질문』
[서평단 모집]★이국종 추천★『포기할 수 없는 아픔에 대하여』
[서평단 모집]『다행히 괜찮은 어른이 되었습니다』
[서평단 모집]『모난 마음도 내 마음이니까!』
[서평단 모집]『독학, 어른의 생존 공부법 : AI 시대 · 100세 시대 새로운 삶의 방식』
[서평단 모집]『월급탈출 로드맵』
[서평단 모집]『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
[서평단 모집]『오늘부터 다르게 살기로 했다 : 생각이 현실이 되는 마법의 주문』
[서평단 모집]『아픔을 돌보지 않는 너에게』
[서평단 모집]『디즈니 철학 수업』
[서평단 모집]『나는 한국 반 미국 반 투자한다』
[서평단 모집]『진짜 미국식 영어표현』
[서평단 모집]『첫사랑 예방 주사』
[서평단 모집]『오늘 배워 내일 써먹는 경제 상식』
[서평단 모집]『다이어트 키토 집밥』
[서평단 모집]『코로나 이후 생존 도시 : 만능 백신은 없다』
[서평단 모집]『숲을 걸으며 나를 톺아봅니다』
[서평단 모집]『사료만 먹여도 괜찮을까? : 반려견 & 반려묘』
[서평단 모집]『밥보다 여행 : 275일간의 세계 일주, 노마드 모녀여행』
[서평단 모집]『사람이란 무엇인가 : 낮은 곳에서 열리는 삶 종교』
[서평단 모집]『돌봄의 언어 : 삶과 죽음, 예측불허의 몸과 마음을 함께하다』
[서평단 모집]『와인 너머, 더 깊은 : 와인으로 음미하는 삶의 깊이』
[서평단 모집]『양다리의 힘 : 안전을 확보하지 못한 전략은 모든 것을 잃게 한다』
[서평단 모집]★오늘의 책★『판교의 젊은 기획자들』
[서평단 모집]『나는 균형 있게 살기로 결심했다 : 나를 행복하게 하는 균형의 힘』
[서평단 모집]『부모님의 집 정리』
[서평단 모집]『언택트 리더십 가이드』
[서평단 모집]『울고 싶을 때마다 한 발씩 내디뎠다』
[서평단 모집]『콘텍스트 마케팅 혁명』
[서평단 모집]『정말정말 신기한 바다생물 백과사전』
[서평단 모집]『모여 봐요 동물의 숲』
[서평단 모집]『내가 사랑한 화가들』
[서평단 모집]『가장 쉬운 8체질 자가진단』
[서평단 모집]『자율조직 :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꿈꾸는 기업들을 위한 메시지』
[서평단 모집]『내 일을 지키고 싶은 엄마를 위한 안내서』
[서평단 모집]★할레드 호세이니★『바다의 기도』
[서평단 모집]『작은 것들이 만든 거대한 세계 : 균이 만드는 지구 생태계의 경이로움』
[서평단 모집]『처음 읽는 코스모스』
[서평단 모집]『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조선 갈등사』
[서평단 모집]『아이러니스트 : 내 맘 같지 않은 세상에서 나를 지키며 사는 법』
[서평단 모집]『IT 업계에서 살아남기 : 실무자를 위한 생존 경쟁』
[서평단 모집]『조인트 사고 : 한 달에 30억을 버는 기적의 시너지 효과』
[서평단 모집]『좋아서 하는 사람 좋아 보여서 하는 사람』
[서평단 모집]『인간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 포스트휴먼 시대, 인간을 다시 묻다』
[서평단 모집]『서른살, 비트코인으로 퇴사합니다』
[서평단 모집]『뇌 과학이 인생에 필요한 순간 : 내 마음의 한계를 넘어서고 싶을 때』
[서평단 모집]『아픔을 돌보지 않는 너에게』
[서평단 모집]『한눈에 보는 당질 제한』
[서평단 모집]『격리된 아이』
[서평단 모집]『공감은 지능이다 : 신경과학이 밝힌 더 나은 삶을 사는 기술』

전체보기
[~12/30]『처음읽는 터키사』 | 서평단 모집 2018-12-17 14:22
http://blog.yes24.com/document/1091773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신청 기간 : 1230 24:00

서평단 모집 인원 : 5

발표 : 1231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 페이스북을 사용하신다면 포스트를 페이스북에 공유하신 뒤 댓글로 알려주세요!!

(포스트 상단 우측 페이스북 아이콘 클릭/모바일은 하단 우측)


히타이트, 그리스, 로마, 비잔티움, 이슬람 역사를 모두 품은 나라, 터키

터키의 역사는 압축된 세계사라 할 만하다. 세계사 수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비잔티움과 오스만의 역사를 이 한 권에서 제대로 읽을 수 있으며, 낱낱이 아니라 하나의 역사적 흐름에서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동양과 서양의 역사와 종교, 문화와 혈통이 교차하고 어우러져 있는 터키를 통해 세계사 이해의 주요한 줄기를 확인하게 된다.

터키는 아시아인에게도 유럽인에게도 친숙함과 동시에 낯선 문화를 가지고 있다. 그리스로마 문화를 보기 위해 터키를 방문하는 유럽인들은 도시 유적들을 보면서 자신들의 뿌리를 확인할 것이요, 전 세계 인구 가운데 2025퍼센트를 차지하는 이슬람교도들은 500여 년 이상을 이슬람을 대표했던 나라로 터키를 기억할 것이다. 이처럼 터키 곳곳에 숨은 이질적인 문화의 어울림은 분쟁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공존의 지혜를 들려준다.

 

 

1. 세계사 박물관과 같은 나라 터키

가장 오래된 주거지인 차탈회위크가 터키의 신석기시대를 말해주고 있으며, 철의 제국 히타이트와 미다스 왕으로 잘 알려진 황금의 나라 프리기아가 뒤를 잇는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 제국의 도시들이 에게해 연안의 트로이, 스미르나(이즈미르), 페르가몬(베르가마), 비잔티움, 히에라폴리스 등에 줄줄이 세워져 활발한 활동을 하며 폴리스를 발달시켰고, 그리스로마 제국의 문화유산들이 현재에도 터키 곳곳에 남아 있다.

이후 요한계시록에 기록된 초대 일곱 교회가 터키 땅에 자리 잡았으며, 서구 기독교 문명의 중심인 비잔티움 제국이 330년 수도를 비잔티움(콘스탄티노플, 이스탄불)으로 옮겨왔다. 1,100여 년간 터키 땅에는 비잔티움 문명이 꽃을 피우고, 성소피아성당이라는 그리스정교의 정신적 중심지이자 비잔티움 양식의 대표적인 건축물이 탄생하게 되었다. 성소피아성당은 터키사의 상징물과도 같은데, 기독교 성당에서 이슬람의 모스크로 변해간 역사가 동서양 문명의 교차로인 터키사를 대변한다.

터키 땅에서 비잔티움 제국이 번성하고 있을 무렵, 현대 터키인의 조상인 튀르크족은 몽골 초원에서 유목 생활을 하다가 몽골 초원을 중심으로 한 동튀르크 제국과 중앙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서튀르크 제국으로 나뉘어 발전했다. 서튀르크 제국은 비잔티움 제국과 교역하면서 비단길을 중심으로 활동했는데, 이슬람교를 받아들였고 점차 서쪽으로 이동해 와 오늘날 터키인의 조상이 되었다. 이렇게 세워진 셀주크 튀르크 제국의 역사와 1,0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기독교 세계의 정신적 지주였던 비잔티움 제국을 무너뜨리고 등장한 이슬람교를 믿는 오스만 제국의 역사가 곧 오늘날 터키의 역사이다.

이처럼 히타이트 문명과 그리스로마 제국, 비잔티움 제국의 문화와 오스만 제국의 역사를 모두 품은 나라 터키는 동서양 문명이 서로 만나고 얽히며 만들어진 역사이다. 서로 이질적인 문명이 어떻게 서로를 포옹하며 공존하는지, 그 지혜를 터키의 역사는 고스란히 들려준다.

더불어 이 책은 오스만 제국에서 1923년 터키 공화국으로 전화되는 과정과 터키 공화국 수립 이후 역시 자세하게 조망함으로써 현대사 비중을 높여 현대의 터키를 이해하고, 현대 세계를 읽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2. 낯선 역사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친절한 서술

 

터키에 대한 대중적 관심은 2002년 월드컵을 치루면서 급격히 높아졌다. 이후 그들의 독특하고도 매력적인 역사와 문화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산되었고, 터키 여행 붐이 일기도 했다. 이에 힘입어 터키를 소개하는 책들도 많아졌지만, 대개가 여행 안내서이거나, 좀 더 나가면 터키의 역사적 수도라 할 수 있는 이스탄불을 조망한 책이 전부였다.

이에 터키에 대한 본격적인 역사서로서 이 책은 기획되었고, 터키사를 처음 읽는 독자들에게 초점을 맞춰 집필되었다. 낯선 공간과 익숙하지 않은 사건들로 구성된 다른 나라의 역사를 독자들에게 쉽고, 친절하게 소개하기 위해 해당 국가의 자연 환경을 충분히 머릿속에 그릴 수 있도록 시작했으며, 필요한 곳마다 적절하게 등장하는 역사 지도를 통해 공간에 대해 이해를 높였다. 또한 사료를 바탕으로 역사적 인물과 주요 사건들이 생생하게 살아나도록 이야기식 구성을 도입하여 익숙하지 않은 사건들을 그려낼 수 있게 했다.

이렇듯 복잡한 타국의 역사를 기계적으로 나열하지 않고 터키사에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장면만을 역사교사들의 노하우로 잘 걸러내고, 이를 바탕으로 그 나라의 문화와 역사를 생생하게 형상화한 것은 각국사 입문서로서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이 책이 해당 나라에 대한 첫 인상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고대부터 현대까지 이 나라를 만들어 온 사람들의 삶과 문화에 대해 따뜻한 시선을 놓치지 않도록 노력했다. 다만 문명사적 성찰을 바탕으로 세계사적 이해를 높이면서도 냉철한 역사적 반성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3. 한국인을 위한 터키사

 

이 책은 한국 사람이 읽는 외국사라는 관점을 가지고 서술되었다.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수준에서 역사적 사실들을 선정했으며, 우리와 세계를 함께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터키사를 8개의 시기로 나누어 보여주고 있는데, 각 장이 시작되는 첫머리에 터키사와 한국사, 세계사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연표를 둠으로써 해당 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 터키사의 시대인식과 우리의 역사, 세계의 역사를 동시에 알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고구려와 튀르크 제국의 관계, 고려 시대 튀르크 족의 개경 생활, 일제시대 한반에도 거주했던 터키계 타타르인들, 한국 전쟁에 참전한 터키군 등을 소개하며 역사 속 우리와 터키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

 

서평단 여러분께

1. 수령일로부터 2주 이내 리뷰 작성 부탁 드립니다(★책을 다 읽고 리뷰를 쓰기 어려우실 경우!)

2. 도서를 받아 보실 기본주소를 꼭 확인해주세요! (http://blog.yes24.com/document/4597770)

 3. 해당 서평단 모집 포스트를 본인 블로그로 스크랩 해주세요^^!

 페이스북을 사용하신다면 포스트를 페이스북에 공유하신 뒤 댓글로 알려주세요!

(포스트 상단 우측(모바일은 하단 우측페이스북 아이콘 클릭)

 4. 리뷰 작성하실 때 아래 문구를 꼭 넣어주세요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5. 리뷰를 쓰신 뒤 함께 쓰는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22)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27        
진행중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