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rlatjsgk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rlatjsgk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rlatjsgk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5월 스타지수 : 별6,926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2 / 0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3 | 전체 1831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서평 외딴 마을 외딴집에 | 기본 카테고리 2022-01-29 11:29
http://blog.yes24.com/document/15829820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외딴 마을 외딴 집에

이상교 글/김세현 그림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1년 1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이번에 아이와 함께 본 그림책은 뭔가 그동안 본 책과 사뭇 다릅니다. 책 표지부터 색다른 그림과 글밥이 적지만 간결하면서도 호소력있는 느낌입니다.
이상교 작가님의 글과 김세현 작가님의 그림으로 출판된 그림책입니다. 그림 자체도 수묵화 느낌으로 평소에 아이들이 많이 접해보지 못한 그런 그림입니다. 글밥도 간결하지만 여백의 미가 느껴집니다. 하지만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해하기에 충분합니다. 그 안에서 아이는 상상하며 책장을 한장씩 넘겨 갈 수 있습니다.

'외딴 마을 외딴 집에' 그림책의 주인공은 할아버지와 늙은 쥐 한마리 입니다. 서로 같은 집에 살고 있지만 할아버지는 늙은 쥐의 정체를 모르는것 같습니다. 서로 자신의 집이라고 주장하는 이 둘은 묘하게 많은 것이 닮아 있습니다. 할아버지의 모습은 친구가 없어 외롭고 쓸쓸한 모습으로 묘사합니다. 늙은 쥐는 먹을 것을 제대로 먹지 못해 털이 까칠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한가지씩 결핍과 욕구가 있는 두 주인공은 같은 공간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할아버지와 늙은 쥐는 시력이 좋지 않은 모양입니다. 어느날 할아버지는 아픈 쥐 한마리를 집으로 데려옵니다.
그 아픈쥐에게 먹을 것을 매일 주면서 보살피는 할아버지.
그런 할아버지를 보면서 아픈쥐를 집에서 쫓아버려야 겠다는 늙은 쥐 한마리.
이 둘은 과연 어떻게 될까요?

'외딴 마을 외딴 집에' 그림책은 주인공의 감정과 움직임을 쫓아가며 읽어 내려가는 책입니다.
유난히 많은 하얀색 여백은 책의 배경인 겨울과도 참 잘 어울립니다.
아픈쥐를 내쫓기로 결심한 늙은 쥐는 드디어 아픈 쥐에게 다가갑니다.
그런데 아픈쥐는 낡고 먼지투성이 실장갑 한 짝이었습니다. 할아버지는 먼지투성이 실장갑을 아픈 쥐로 알고 데려왔던 것입니다. 눈이 흐리멍덩 했던 늙은 쥐도 할아버지처럼 실장갑이 아픈 쥐인줄로만 알았던 것이지요.
늙은 쥐는 실장갑을 버려버리고 그 자리에 자신이 앉아있습니다. 할아버지가 아픈쥐의 빈 자리를 보고 실망할까봐 라는 자기합리화를 하면서 말이죠.
할아버지는 늙은 쥐가 아픈쥐 인줄로 알고 기뻐합니다. 아픈쥐가 건강해 졌다고 생각했으니깐요.
그리고 시간이 지나자 늙은 쥐의 털은 반질 반질 해졌습니다. 할아버지 볼도 통통해 졌습니다.
서로 결핍되었던 부분이 서로로 인해 채워지면서 작은 행복이 찾아 온 것이지요.
이렇게 두 주인공에게 봄이 왔듯이 진짜로 겨울에서 봄으로 계절이 바뀝니다. 하얗고 검은색 위주의 그림에서 노란색 예쁜 들판이 펼쳐져 마음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매번 외국그림책을 자주 봐서 익숙했던 그림책에 대한 편견이 '외딴 마을 외딴 집에' 그림책을 보면서 새로운 시각으로 그림책을 보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수묵화의 멋진 붓칠과 여백의 미에서 느껴지는 간결함은 새로운 느낌과 새로운 상상을 펼치도록 도와 줍니다.
아이들에게 다양한 그림책을 보여주며 함께 이야기 나누는 것이 소중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껴보았습니다.

고래가 숨쉬는 도서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고래가숨쉬는도서관 #외딴마을외딴집에 #책세상맘수다카페 #책세상 #맘수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