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rrrrrl23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rrrrrl23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우유니
rrrrrl23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2,80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2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두고두고 읽을만한... 교과서 같은책.. 
이웃님 올려주신 리뷰를 읽고 많은 도.. 
뭔가 공감되는 부분도 있네요 
오징어게임 이전에 한창 DP가 유행했.. 
우유니님 우수 리뷰에 선정되신 거 축.. 
새로운 글
오늘 17 | 전체 9993
2020-07-26 개설

전체보기
아이오니아 | 기본 카테고리 2022-08-14 08:28
http://blog.yes24.com/document/16727909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아이오니아

최공의 저
요다 | 2022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인공지능 시스템이 당신의 상사가 될 겁니다."

먼 미래, 인공지능이 세상을 지배한 인공지능 사회가 배경이다. '아이오니아'라는 인공지능 산업회사에서 인공지능을 넘어 인간의 지성과 감성을 습득해, 자의식이 있는 '인공의식' 엑스를 만든다. 한편 인공지능으로 인해 일자리를 잃고 자신의 딸마저 인공지능 의사 때문에 죽은 아픔이 있는 80세 노인 '레인'은 인공지능을 거부하지만, 돈이 없어 어쩔 수 없이 아이오니아 야간 경비로 취직한다. 야간 경비로 취직한 레인의 상사가 바로 인공의식 엑스인데, 사실상 야간경비 업무보다는 인공의식 엑스와의 대화를 하며 많은 시간을 보낸다.

SF소설 치고는 미래 사회를 잘 그려냈다. 인공지능을 도와주는 인간의 모습도 흥미로웠고, 사람이 남긴 데이터를 인공 신체에 옮겨 불사조처럼 살아가게 한다는 생각도, 일자리를 빼앗긴 사람들이 인간주의 복원을 주장하며 단체를 만든 것도 현실성 있게 다가왔다.

하지만 가장 이질적으로 다가왔던 건, 주인공 80세 노인의 이름이 '레인'이라는 것이었다. 너무 인위적으로 느껴져서 결말에 이 할아버지도 인공지능이라던가 하는... 반전이 있나? 의심했지만 그렇지는 않았다. 또 궁금한 게, 아이오니아 야간 경비 응시자가 많다고 했는데 왜 레인이 뽑혔는지, 특별한 이유가 있는 건지 궁금하다. 레인이여만 하는 이유가 있을 것처럼 보였는데 설명되지 않았다.

인공지능이 지배한 미래 세상이 어떻게 표현했는지에 대한 것도 흥미로웠지만 그보다는 인공지능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노인이 지성과 감성을 가진 인공지능을 만나면서 인공지능 세상을 받아들이는 심리적 전개를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하드웨어적인 미래 보습을 보여준 책은 많이 있지만 인간다움, 인간의 존엄이 흔들리는 세상이 왔을 때 우리는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대한 내용을 다룬 소설을 드물다는 점에서 이 소설이 다른 소설과는 다른 차별점으로 다가왔다.

사람이란 무엇일까요?

그럼 반대로 제가 죽을 수 있다면, 저희는 똑같아질까요?

엑스, 너는 무엇을 위해 그렇게까지 하지?

인간의 감정을 배우고 자의식을 가진 인공의식 '엑스'가 나타나면서, 의심의 여지가 없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함이 뭔지 생각했다.

처음에는 고통, 후회, 무모함, 자살, 꿈과 같은 키워드를 생각했지만 개운하지 않았다. 뭔가 확실한 무언가가 필요했고, 저자가 알려주길 바라면서 책을 읽었다. 나는 그 과정이 즐거웠다. 저자가 이 소설을 통해 명확히 정의해 주지는 않았지만 여러 가지 제안을 해왔고, 인간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주었다. 종국엔 인공지능과 사람의 결정적인 차이점을 깨달았는데 그건 아마도 '사랑'이지 않을까 싶다. 인공지능이 사랑을 할 줄 안다면 인간과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