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빨간루비처럼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rubydh99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빨간루비처럼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321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어린이책
학습서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545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job? 나는 한국은행에서 일할거야! | 어린이책 2021-10-18 04:13
http://blog.yes24.com/document/1525824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job? 나는 한국은행에서 일할 거야!

Team. 신화 글그림
국일아이 | 2021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재미있는 내용의 학습만화를 읽으며 한국은행의 기능과 관련직업에 대해 익힐 수 있어요.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바라고 꿈꾸는 것을 이루기 위해 줄기차게 노력하면 반드시 꿈은 이루어진다'는 교육철학을 담은 직업관련 학습만화 <job?>시리즈!

job?시리즈를 한권 한권 읽으며 여러직업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고, 각 분야의 직업에 대해 이해하게 되면서, 아이들 스스로 미래의 직업을 꿈꾸는데 도움이 되는 진로교육서라 새로운 시리즈가 나올 때 마다 기대가 됩니다.


job?시리즈 중 이번에 읽은 책은 <나는 한국은행에서 일할거야!>에요.

한국은행이라는 곳이 어떤 곳인지 아냐는 물음에 초등학생인 저희 아이는 일반은행과 같은 은행이라고 생각했다고 했어요.

저도 솔직히 한국은행이 우리나라의 경제와 관련된 중요한 기관이고 돈을 관리하는 곳이란 점 말고는 아이에게 더이상 설명해주기가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더욱 이 책을 통해 아이와 함께 한국은행과 한국은행이 하는 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어요.

 


주인공 욱환이 거리에서 환전을 하지 못해 쩔쩔대는 외국인의 부탁으로 만원과 10달러를 바꿔요.

그런데 이 10달러가 위조지폐인 것을 알게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되네요.

달러를 직접 볼 기회가 적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가짜지폐를 속여 준 거에요.

위조지폐를 발견했을 때의 행동요령!

첫번째, 위조지폐 사용자의 인상착의나 신분을 자세하게 떠올린다.

두번째, 지문채취를 위해 오염되지 않은 봉투에 위조지폐를 넣는다.

세번째, 가까운 경찰서나 한국은행에 신고한다.

 


욱환은 친구인 달라와 함께 위조지폐를 가지고 한국은행에 방문해요.

우와~ 그런데 정말 건물이 멋지네요.

한국은행은 우리나라의 중앙은행으로 1950년에 설립이 되었다고 해요. 한국은행은 우리나라의 금융정책중 통화정책을 담당한다고 해요. 또한 국내외의 경제와 금융조사를 통해 경제에 관한 통계를 내고, 화폐를 발행하고 국제 금융기구와 협력하는 역활도 한다고 해요.

서울에 방문하게 되면 화폐박물관으로 운영되고 있는 이 고풍스러운 건물에 가보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다시 이야기로 돌아와서, 욱환과 달라는 한국은행에서 위조지폐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형사 대국을 만나요. 그리고 또다른 위조지폐 피해자인 외국인 메리도 만나게 되지요.

욱환과 달라, 대국 그리고 메리는 위조지폐범 머니엑스가 나타났다는 소식에 한국은행 지점을 거쳐 엉겹결에 조폐공사까지 동행을 하게 된답니다.

 


햇빛에 지폐를 비춰보면 인물 얼굴이 보인다는 장면에 저희 아이들도 돈을 형광등에 비춰 들고서는 확인을 해 보았답니다.

위조를 막기 위한 10가지의 보안장치가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대량의 위조지폐가 만들어져 퍼질 경우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되었어요.

돈이 차고 넘치면 물가가 오르게 되고, 돈의 가치가 물건의 가치보다 낮아지게 되는 것을 설명한 부분이 기억에 남아요. 반대로 돈이 메마르면 경제가 마비되게 되겠지요.

때문에 한국은행이 돈과 은행을 관리하며 나라의 경제를 정상적으로 움직이게 한다고 하니 정말 중요한 기관이라고 생각하게 될 수 밖에 없어요.

 


위폐감별사는 오랫동안 위폐를 감별하다 보니 눈을 감고 손 끝의 감각만으로도 위폐를 알아낼 정도가 된다고 해요. 위조지폐는 잉크나 종이 질이 달라 표면의 느낌이 다르다고 해요.

또, 물에 넣어서 위조지폐를 알아보는 방법이 있다고 설명 되어 있는데요. 지폐는 의외로 튼튼해 물에 젖는 정도로 크게 손상되지 않는다고 해요.

그러고보니 주머니속에 지폐를 넣고 세탁기를 돌린 후, 다시 지폐를 발견하고 어이없어 할 때에도 지폐가 생각보다 멀쩡했어서 놀랐었던 경험이 있어요. 

 

위조지폐범 머니엑스를 잡기 위해 조사하는 과정에서 위폐감별사, 한국은행 경제연구원, 화폐디자이너등 다양한 직업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요.

주인공들은 경산 화폐본부에 방문해서 실제로 돈이 찍혀 나오는 것도 보게되고, 지폐를 찍는 원판에 대해서도 알게 되는데요. 돈을 찍어내는 곳이라니 실제로 보면 더욱 눈이 동그래질 것 같아요.

 

그림을 인쇄 할 뿐 아니라 지폐에 있는 우툴두툴한 부분도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원판이 정교할수록 위조지폐를 만들기 어렵다고 해요. 

그렇다면 머니엑스가 노리는 것은 원판??

욱환과 달라의 기지로 잡은 위조지폐범 머니엑스는 과연 누구일까요?

위조지폐범의 작전과 범인을 유추하면서 읽는 것이 한편의 드라마를 보듯 재미있답니다.

 


이야기가 끝난 후 첨부된 워크북으로 이야기를 통해 익힌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 공부해 볼 수 있답니다.

 


또한 이야기 중간중간 나오는 정보더하기를 통해 한국은행과 한국은행의 기능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화폐박물관과 우리나라 지폐 속 인물에 대한 내용도 흥미로웠는데, 정보더하기를 통해 아이가 지폐 속 인물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계기가 될 것 같아요.

 

재미있는 이야기에 푹 빠져 읽는 동안 한국은행에 대해 몰랐던 부분을 알게되고, 무엇보다 한국은행의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job?시리즈의 여러 책 중 한국은행에서 일할거야! 도 우리아이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 보았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직접읽고 쓴 후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