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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호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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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한국의 전통문양

임영주 저
대원사 | 2004년 09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한국에 이렇게 많은 문양이 있었다니 역사를 좋아했는데 난 여태 뭐했길래 몰랐을까 또 그 속에 내재된 뜻과 혼이 어떤 거란 설명이 의미있게 서술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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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게 설명할 필요가 없을거다.

문양을 소재로 한국의 역사가 오롯이 짜맞추어져간다.

다만 한가지 한국의 문양을 이야기하면서 중국중심으로 서술된게 옥에 티가 아닐까 생각한다.

중국의 역사의 반은 이민족의 역사이다. 하,상.연,노,제,북위,원,요,금,청

일본인들은 식민지시절에 기모노를 입고 한국을 다스렸지 한복을 입고 다스리진 않았다.

마찬가지로 마괘자,강시옷,변발,치파오는 북방민족인 여진족의 즉 고구려후손들의 옷이지 중국인의 옷이 아니다.

한족의 앙소문명과 유목민의 홍산문명이 만나 섬서와 화남을 중심으로한 한족의 문화권으로 흡수된다.

많은 분들이 모든 문양을 중국것으로 오인하고 있다.

책- 진시황은 몽골어를 하는 여진족이었다.

중국의 거대한 기차

대쥬신을 찾아서

한국어는 신라어 일본어는 백제어

황하에서 천산까지

만주족의 청제국

중국 신장

한자이 역설

--많지만 이정도만 해도 그럭 충분할 것이다.

유흥준교수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꼭 읽어야할 책인데 아직까지 못읽은거에 대해 가끔 죄책감이드는데

이 책을 읽으니 잠시나마 그 느낌에서 해방되는것 같다.

이렇게 다채롭게 우리문화속의 문양을 소개한 저자께 고마움을 전한다. 감동했다.

언젠가 한옥에 살고 싶은게 내 꿈인데 참고많이 되었다.

지인들에게 감히 추천해주어야겠다.잘읽었다.

다양한 그림과 그 속에 담긴 의미와유래 우리생활전반까지의 연관에 대해서도 자세히 유추해내는 탁월함과 품위가 느껴질때마다 탄성이 연발된다.

한국에 이렇게나 많은 전통문양이 존재했다는 사실을 이제야 처음알게되었다. 굉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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