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마음의 평화
http://blog.yes24.com/sandhya
리스트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밀크티
책을 읽고 느낀 점을 나누고 싶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느낀 점을 함께 하고 싶습니다.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7·9·10·11·12·13·14기 책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1,506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삶의 소리
여행의 추억
예스24
스크랩
선정
읽을 책
이럴 때 이 책
내가 꼽은 책
책 속으로
나의 리뷰
내가 읽은 책
건강
자기계발
경제경영
소설
에세이
사회과학
인문
과학
가정/생활/요리
어린이
청소년
역사
만화
외국어
내가 본 영화
태그
#1분영어말하기스피킹매트릭스 #김태윤 #스피킹 #1일1패턴여행영어 #자유여행영어 #외국어학습 심혈관계 #영어회화핵심패턴233 #영어학습 #토이스토리4
2021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예스24
최근 댓글
우수 리뷰 선정 축하드립니다. 책.. 
우선 우수리뷰 당선을 축하드립니다!!.. 
책제목부터 확 와닿아서 읽기 시작했는.. 
이 책은 저도 관심을 가지고 있던 책.. 
권위가 아니라 품위를 가진 어른이라는.. 
새로운 글
오늘 203 | 전체 1730252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그림으로 보는 돈의 역사 | 역사 2021-10-25 01:24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5299708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그림으로 보는 돈의 역사

한명훈 저
지식의숲 | 2021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이 책은 제목 자체에 대한 호기심에서 읽어보고 싶었다. 그저 돈의 역사만을 다룬다면 다소 밋밋할 텐데, '그림으로 보는'이라는 수식어에서 눈이 번쩍 뜨이는 호기심이 발동했다.

명화 속에 인류의 민낯이 담겨 있다?

돈의 흐름으로 인류의 흥망성쇠를 들여다본다! (책 뒤표지 중에서)

이 책에서는 명화를 통해 당시 인간의 욕망이 어디를 향했는지, 그로 인해 어떤 사건들이 일어났는지 알려준다고 한다. 제목에서의 느낌에 이어 이런 설명을 읽고 나니 더욱 궁금해져서 이 책 『그림으로 보는 돈의 역사』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한명훈. 20년간 인사·교육 전문가로 일하고 있으며, 전문성을 인정받아 고용노동부문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살롱과 클럽에서 강사와 작가, 도슨트로 리더십·영화·인문학을 주제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언택트 리더십 상영관』(2020)이 있다. (책날개 발췌)

《그림으로 보는 돈의 역사》는 그림을 통해 부에 대한 인간의 욕망과 그것에 얽힌 세계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전시회를 보는 기분으로, 책 속에 담긴 그림으로 시간 여행을 하면서 돈과 인간의 욕망, 그리고 인류의 역사를 새로운 시선으로 만나보기를 바랍니다. (7쪽)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된다. 1부 '돈은 권력이다', 2부 '흑사병과 중세 암흑기', 3부 '대항해 시대 부의 지도', 4부 '자본의 탄생', 5부 '세계 경제를 지배하는 유대인'으로 나뉜다. 소금이 월급이었다고? 인간의 탐욕이 만든 세계사, 해적들의 황금시대, 허세 끝판왕들의 정상 회담, 카사노바와 로또, 주식 거래가 카페에서 시작되었다고?, 생명 보험에 얽힌 역사, 마녀사냥은 왜 일어났을까?, 금주령이 탄생시킨 글로벌 톱 브랜드 등 역사잡학사전도 곳곳에 수록되어 있다.

《그림으로 보는 돈의 역사》를 쓰면서 시대와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발견한 것은 인간과 돈의 관계였습니다. 돈은 인간의 삶을 더 풍요롭게 했으나 항상 달콤함만 주지는 않았습니다. 인간이 부를 얻기 위한 과정 속에는 광기가 있었고, 그 광기는 누군가를 희생시켰습니다. 신은 인간에게 영원한 부를 허락하지 않았지만 기어코 인간들은 부를 축적해 신이 되고자 했습니다. 부를 향한 인간의 욕망은 정말 멈출 수 없는 것일까요? (4쪽)

그러고 보니 요즘 너도나도 돈, 주식, 재테크에 관한 이야기를 공공연하게 하고 있으니, 예전엔 안 그랬는데 사람들이 요즘 들어 돈에 대해 관심을 더 보이는 듯했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 돈에 대한 인간의 욕망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끝없이 계속될 것이다. 그렇게 생각해 보니 명화에서도 돈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이 흥미로웠다. 실제 그림을 하나하나 보면서 그 시절의 상황도 예측해 보고, 저자의 설명을 도슨트가 들려주는 듯 따라가다 보면 의외의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다.



 

 

 

 

돈과 인간의 욕망과 명화와 역사를 훑어보는 여정이 흥미로웠다. 그냥 고대 화폐부터 역사를 살펴보겠다고 하면 흥미가 덜했을 텐데, 명화와 엮으니 꼭 읽어보고 싶은 책으로 탈바꿈했다. 물론 그렇게 구성하니 내용도 더욱 흥미롭게 다가왔다. 명화를 곳곳에 넣어 주어 시선을 끄니 조미료 솔솔 뿌린 듯 입체적이고 맛깔스럽게 읽을 수 있었다.

명화와 돈의 조합이, 아닌 듯하면서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고 보면 돈이 있는 곳에 인간의 욕망이 있었으니, 따로 떼어내어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그것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엮어낸 책이니, 흥미로운 마음만 있으면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뛰어나다. 돈의 역사를 명화와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면 이 책이 흥미롭게 궁금증을 풀어줄 것이다.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