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서아리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sar1107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서아리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월 스타지수 : 별1,538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2 / 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5 | 전체 219
2021-08-24 개설

기본 카테고리
내 생의 마지막 다이어트를 읽고 | 기본 카테고리 2021-09-17 20:31
http://blog.yes24.com/document/1510925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예스24X문화일보 국민서평프로젝트 참여
이 책의 표지를 펴는 순간, 내가 상상했던 내용과는 달라서 적잖이 당황했다.

나는 다이어트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인 줄 알았는데,

단식원에서 일어나는 여자들의 치열하고도 비장한 살빼기에 대한 장편소설이었다.

?

단식원으로 향하는 여자들에게는 각자 나름의 사연이 있었다.

전교 1등이지만 입시와 취업 면접에서 탈락된 봉희, 아이돌 연습생이지만 데뷔 순위에서 밀려버린 안나, 비건 동아리에 들었다가 제대로 망신당한 운남이 주인공이다. 물론 소설이긴 하지만, 나는 이 단식원에서 죽기살기로

노력해가며 살을 빼고자 하는 것이 정말 사실일까 하는 의구심도 살짝 들긴 했다.

나 포함 내 주변에는 그냥 일단 먹고 보자는 사람들이 대다수여서일지도 모르겠다.

나 역시도 살을 빼야겠다고는 늘 마음먹고, 30대 후반인 지금도 20대 시절의 옷을 아직도 못 버리고 있기에

이 주인공들의 심정을 아예 모르는 바는 아니다.

이 소설에서는 주인공들의 다이어트에 대한 욕망을 극대화 하고 있다.

요즘같이 더 마르고 더 예쁜 것을 추구하는 시대에

다이어트는 여자들의 대화에서 늘 빠지지 않는 주제가 되고 있고

유투브나 각종 SNS에 자신의 몸매를 과시하고 자랑하는 건 어느새 일상이 되어버렸다.

?


?

뚱뚱한 몸은 곧 낮은 계급이라는 인식과 다이어트 산업의 융흥 현상에 대한 비판이 깔려 있고, 다양한 인물의 모습이 입체적인 것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특히 주인공이 변화되는 과정이 우리 시대의 역상(逆像)으로 충분한 호소력을 보여준다.


이들에게 뚱뚱한 몸으로 사는 일은 매 순간 위축되고 구속됨을 경험하는 거였다.

그리고 그 패배감 때문에 모든 것을 걸고 단식원으로 향한다. 마치 마지막 것까지 다 털어서 배팅을 하는 도박꾼처럼.

드러나는 존재가 되어야 살아남을 수 있는 요즘, 살찐 몸으로 산다는 건 낮은 신분으로 사는 것과 다름없는 일인지도 모르겠다. 눈에 띄지 않는 존재로 최대한 숨기고 살아야 하는. 자기 PR 시대라고 하지만, 어쩌면 타인에게 ‘좋아요’와 ‘팔로우’ 수로 판단되어지는 ‘보여지기 위한 삶’을 살고 있는 건 아닐까.

?

건강한 다이어트로 당당히 세상 앞에 나아가는 방법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타인의 시선을 늘 마주할 수밖에 없는 이 시대에, 어쩌면 인간이 몸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이제 몸은 곧 자기 자신을 대변하는 일이기 때문에.

“존중받는 몸이 되기 위해서는 그 시간도 존중받으며 통과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몸이 변하면 자신의 삶도 달라질 것 같던 봉희가 마침내 맞이한 이 진실은, 외모로 평가당하는 현 시대에서 당당히 앞으로 한 걸음 나아가기 위한 방법이었다. 그리고 그제야 봉희도 새로운 세계로 입장할 수 있었다. 결국 건강한 다이어트는 남에게 존중받기 위함이 아니라, 내가 먼저 내 몸을 존중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지금도 어디선가 힘겹게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이렇게 이야기해주고 싶다. 자신을 존중하며 이 시간을 통과하기를. 그래서 새로운 삶을 만끽하며 세상 앞에 당당해지기를 바란다.


사실 다이어트 비법을 기대했던 내게는 약간 당황스러운 소설 배경과 내용이었지만,

이 리뷰를 읽는 분들께서는 잘 판단하시어 시대 상황을 대변하는 권여름 작가의 첫 소설을

감상해보시길 바란다.


?

#내 생의 마지막 다이어트, #권여름, #넥서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