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꿈틀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sdking1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sdking1
꿈틀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1월 스타지수 : 별5,145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서평단응모
나의 리뷰
내가 읽어 본 책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읽으면서바로써먹는어린이맛있는공부수수께끼어휘력
2020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기본그룹
최근 댓글
sdking1님~ 늘 좋은 .. 
sdking1님 축하드립니.. 
우수리뷰 축하드려요!.. 
우리나라 지도 그리는.. 
sdking1님 우수리뷰 .. 
새로운 글
오늘 3 | 전체 4537
2008-05-31 개설

전체보기
비싼 교구 NO~ 스스로 만드는 과학놀이터로~ | 내가 읽어 본 책 2020-06-03 11:44
http://blog.yes24.com/document/1257416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엄마표 과학 놀이터

한지혜,공선명,조승진,류윤환 공저
경향비피 | 2020년 05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하루 한가지 생활 속 과학놀이로 초등과학실험 완성!!!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이번에 출간된 "엄마표 과학놀이터"와 어린이 과학놀이터 두 권은 시리즈 도서라서 어느 것부터 봐도 무방할 듯 합니다. 목차를 살펴보니 우리 집 아이들은 엄마표 과학놀이터의 벌레잡기통부터 시작하는 것이 흥미유발을 위해서 좋을 것 같았답니다. 

 

이 책은 총 5가지 재료별, 주제별로 나눠져 있고 순서에 상관없이 관심 있는 것부터 체험 할 수 있습니다. 50가지 초등 과학실험들을 하루 한 가지씩 해 볼 수 있도록 계획표도 있기 때문에 방과 후 교실 가듯이 집에서 놀면서 해 볼 수 있는 점이 정말 좋습니다.

 

아이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으로 제1장 페트병으로 하는 과학놀이 중에서 '벌레잡이 통 만들기' 부터 시작해봅니다.

 

급한대로 집에 있는 과일들을 준비해 봅니다.

 

 

바나나 한개를 자르면서 집어 먹기도 하고, 안 해보던 칼질을 하면서 조심조심하는 모습이 귀엽기만 합니다.

 

[필요인원]이 2명이라고 되어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페트병 반으로 자른 거를 합체하는데 테이프를 붙이는 과정이 혼자서는 무리가 있더라구요.

아이들이 서로 도와가면서 해내는 모습을 보니 대견하기까지 합니다.

 

저녁먹고 후식으로 먹다 남은 수박 몇 조각도 같이 섞어 주니 색감이 확 살아납니다.

물론 벌레들은 달콤한 과일 냄새로 유인하는 원리이지만, 보기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옛말도 있듯이 색깔이 예쁜 게 보기 좋다고들 난리입니다.

이제 완성된 벌레잡이 통을 베란다 쪽에 갖다 놓고 관찰하기만 하면 끝!!!

 

분명히 하루 한가지 실험한다고 약속했는데...아이들의 의욕에 특별히 한 가지 더 해보기로 합니다.

 

예전에 이런 비슷한 장난감을 사 준 적이 있었는데, 아이들이 그걸 기억하고는 이 실험도 해 보고 싶다고 합니다.  제2장 빨대로 하는 과학놀이 중에서 '떠다니는 탁구공'입니다.

 

분명히 집에 탁구공이 있었는데 아무리 찾아도 안 나와서 그냥 장난감 총놀이의 소프트볼을 사용합니다. 무게감은 비슷한거 같아요~

 

페트병을 칼로 자르는 건 위험해서 부모님이 도와 주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그 대신 송곳으로 뚜껑에 구멍내는 거랑 빨대 끼우기는 아이들이 해봅니다.  구멍이 좀 작았는지 빨대가 안들어가니깐 송곳으로 당겨낼 줄도 알고 이제 형아같네요 ㅋㅋㅋ

 

드디어 완성된 [탁구공 띄우기 놀이 세트]입니다!!! 제 마음대로 작명해 봅니다~^^

스스로 직접 만들기를 해 보면서 생활 속 과학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깨우칠 수 있고, 덤으로 재미있는 놀이까지 할 수 있다니 이게 바로 꿩먹고 알먹고 아닐까 싶습니다. 

예전에 문방구에서 사준 몇 천원짜리 놀잇감을 그냥 가지고 놀기만 할때는 절대로 알 수 없는 경험일 겁니다.

 

 

마침 화장실 두루마리 휴지를 교체하면서 빈 휴지심이 있길래 시험삼아 한번 해봤습니다.

이거 완전 대박입니다~!!!

그 전에는 아무리 세게 불어도 밖으로 나가지 않고 떠다니기만 하던 공이었는데...

휴지심을 사용했더니 공이 떠 오르는 높이가 엄청납니다. 진짜 솟구친다라는 표현은 이럴 때 쓰는가 봅니다.

그렇다면 여기에 숨어 있는 과학의 원리는 무엇일까요?

 

 @TIP

 떠 있는 탁구공에 휴지심을 통과시켜봅니다. 탁구공이 순식간에 솟구칩니다.

 지심이 탁구공을 눌러주던 주변의 공기를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개학은 했어도 방과후학교는 언제 할지 기약도 없고... 아이들이 신청했던 과학실험을 이렇게 책으로나마 함께 해 줄 수 있다니 정말 다행스럽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과학의 원리를 찾아가는 재미를 다양한 실험과 체험으로 풀어낸 책~ 

 

그 어떤 비싸고 화려한 교구나 장난감보다도 부모와 시간을 함께 하는 이런 경험들이야말로 아이들의 기억 속에 좋은 추억으로 저장되어 있다가 필요한 순간 자존감을 높여주는 밑거름으로 될 것임을 믿어의심치 않습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14)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