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꿈틀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sdking1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sdking1
꿈틀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9월 스타지수 : 별5,685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서평단응모
나의 리뷰
내가 읽어 본 책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읽으면서바로써먹는어린이맛있는공부수수께끼어휘력
2020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보고에 이런 노하우가.. 
피지컬 갤러리라면 믿.. 
이 책을 보고 미리보.. 
우수 리뷰 선정을 진.. 
그렇지 않아도 이 책 .. 
새로운 글
오늘 12 | 전체 2686
2008-05-31 개설

전체보기
계절따라 즐기는 바다~ 생태탐사는 도감과 함께~ | 내가 읽어 본 책 2020-06-23 10:15
http://blog.yes24.com/document/1264797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바닷가생물도감

한영식 글/류은형 그림
진선아이 | 2020년 06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계절별 바다생물 탐사를 위한 백과사전같은 느낌~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에 접하여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바다를 즐길 수 있는 아주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가까운 아쿠아리움이나 해양박물관도 좋겠지만 가끔은 바닷바람을 느낄 수 있는 진짜 바다로 떠나보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추억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모처럼 주말을 맞아 낙동강 하류와 연결되는 다대포 갯벌에서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여름'하면 바다, '바다'하면 여름...  6월부터 여름이라지만 바닷가라 그런지 제법 선선한 바람과 함께 눈이 부실만큼 파란 하늘이 기분을 잔뜩 부풀게 만듭니다.

 

 

진선아이 [봄,여름,가을,겨울 바닷가 생물도감]책에는 탐사준비물이 각 분야별로 꼼꼼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미처 생각하지 못한 물품들까지 챙길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똑같은 것이 아니라도 비슷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대체도 가능하니 부담없이 준비할 수 있습니다.

 

다대포 앞바다는 해수욕장으로도 유명하지만 맛조개가 많이 잡히기로 유명한 갯벌이 더 유명하답니다. 질퍽한 갯벌과 단단한 모래 갯벌이 고루 섞여 있는 곳이랍니다.

'조간대'란 밀물과 썰물에 따라 바다가 되었다가 육지가 되는 것을 반복하는 곳으로, 미리 물때를 알아보고 물이 최대로 빠지는 간조시간 2시에 맞워 1시쯤 도착했습니다.

 

 

머드처럼 고운 갯벌 속에서 작은 게 한마리가 딸려 올라왔습니다~!!! 

당장 가지고 간 진선아이 [봄,여름,가을,겨울 바닷가생물도감]을 펼쳐 비슷한 것을 찾아봅니다.

 

 

생긴 모양이 딱 이겁니다~ 엽낭게!!!

엽낭게는 조간대의 모래 해변에 구멍을 파고 살면서 갯벌 색깔로 위장한 게랍니다.

 

호미로 열심히 갯벌을 파헤치던 아들이 조개를 찾았다며 달려옵니다.

그런데, 껍질이 깨져서 무슨 조개인지 알아 볼 수 없어서 아쉬웠답니다. 그다음부터는 조심조심 바다생물들이 다칠까봐 살살~~~

드디어 진선아이 바닷가 생물도감 48페이지 [모래 갯벌에 파묻혀 사는 조개]편에 나오는 흰등줄조개와 아기바지락을 찾았답니다.

 

 흰등줄조개

모래 갯벌에 살고 껍데기에 굵은 줄무늬가 있습니다.

 

아기바지락

바지락보다 방사형 세로 줄무늬가 뚜렷하지 않습니다.

 

 

책 51페이지에 [갯바위에 붙어 사는 굴과 갯벌에 사는 조개]편에 나오는 맛조개입니다.

대나무 마디처럼 길쭉하고 갯벌에 30~50cm 깊이의 구멍을 파고 사는데, 그 구멍에 소금을 넣으면 밖으로 불쑥 튀어나오는 습성을 이용해서 잡는답니다.

구멍을 발견하고 케첩통에 담아간 맛소금을 살살 뿌려넣고 조금 기다리면 쏙~~~하고 올라옵니다. 한두어번 힘겨루기를 하다가 드디어 잡는데 성공~!!! 깨끗이 목욕시켜서 빈 생수병에 담았답니다.

 

탐사준비물로 도감은 필수~~~!!!

발견한 바닷가 생물이 어떤 종류이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찾아보기 위해서 말입니다.

 

쨍쨍 내리쬐는 여름 햇볕을 피해 게와 조개가 갯벌 속에서 해수욕을 즐기는 것을 관찰하고 난 뒤, 바닷가 생물도감을 찾아보며 이름을 알게 되고, 자연스럽게 다양한 생태까지 깨우치게 되니 일석이조가 아닌가 싶습니다.

 

 

즐거웠던 기억을 되살리며 책속 부록인 [바닷가 생물 관찰 일지]를 작성했습니다.

관찰날짜, 관찰시간, 날씨, 관찰자, 관찰대상, 관찰장소, 관찰한 내용, 느낀 점과 알게된 사실 순서로 간단한 기록을 알차게 남길 수 있습니다.

'흙을 팠는데 갑자기 조개가 잡혔다', '장갑을 꼭 껴야 한다', '딱딱하고 부드럽다' 등등  자유롭게 쓰고, 탐사 장면을 그림으로 그리기도 하고...

공통적으로 흰등줄조개 이름은 확실하게 익힌 것 같아 흐뭇합니다.

 

바다 생물들도 계절이 바뀔 때마다 여러가지 종류로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 주변에서 관찰 될 것임에 틀림없기 때문에 올 여름 뿐만 아니라 가을, 겨울, 그리고 봄까지 진선아이 바닷가 생물도감과 함께 이번 기회에 체계적으로 공부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28)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2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