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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을 가꿔요 | 리나의 책나라 2020-07-02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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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정원을 가꿔요

커스틴 브래들리 글/에이치 그림/이순영 역/박원순 감수
북극곰 | 2020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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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을 만든다고 하면 우선 마당이 필요하다. 하지만 <정원을 가꿔요>에서는 넓은 마당이 없어도 충분히 만들 수 있는 정원이 있다. 코로나19로 외출을 삼가해야 하는 아이들이 아주 재밌게 만들 수 있는 정원이다. 집안에서 만들 수 있는 실내 정원에서 채소를 기를 수 있다. 고구마 반쪽을 물에 잠기도록 컵에 넣고, 이쑤시개를 대각선으로 꽂아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놓아두면 된다. 고구마 줄기가 자라면 샐러드나 국에 넣어 먹을 수 있다. 이렇게 고구마나 식물을 키울 수 있는 화분이 필요할 것이다. 플라스틱 상자나 코팅된 우유갑만 있다면 예쁜 화분을 만들 수 있다. 상자 바닥에 구멍 세 개를 만들어 상자를 꾸미고 상자에 흙을 채우면 작은 식물을 넣고 흙을 꾹꾹 눌러주면 된다. 좀더 큰 화분에 허브를 심어 정원을 만들 수 있다. 허브는 물만 잘 주면 한두 계절 동안 잘 자란다고 한다. 허브는 식용으로도 가능해 자라면 조금씩 잘라 먹으면 된다. 정원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흙, 물, 퇴비, 진흙, 콘크리트, 사양토 등이 필요하다.

   


이제 정원에서 살 곤충 호텔을 만들어 보자. 식물과 친한 곤충들을 모이게 하기 위해 곤충이 머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나무나 판지, 플라스틱으로 만든 튼튼한 상자와 나뭇가지, 얇은 철사끈, 진흙 등이 필요하다. 상자에 나뭇가지를 잘라 넣고 진흙을 둥글게 뭉쳐 구멍을 뚫어둔다. 그리고 다른 나뭇가지와 갈대 등을 모아 단단히 묶어둔다. 이렇게 두면 곤충들이 머물 수 있는 곤충 호텔이 된다. 또한 <정원을 가꿔요>에서는 정사각형 종이로 씨앗 봉투를 만들 수 있다. 씨앗 봉투에 이름표를 붙이고 예쁘게 꾸며서 씨앗을 넣어두면 된다. 씨앗은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신문으로 모종 화분을 만들 수 있다. 신문, 가위, 따지 않은 캔이나 작은 병, 테이프 등이 필요한데 신문지로 캔을 감싸듯 말아준다. 신문지를 고정시키고 캔을 빼어낸다. 모종 화분을 만들고 흙을 채워 씨앗을 잘 심으면 튼튼한 모종 화분이 된다. 이외에도 이끼볼 만들기, 새들에게 먹이 주기, 테라리엄 만들기 등을 할 수 있고 야생 관찰 일기 쓰기 등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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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피데페디피와 요술반지 | 리나의 책나라 2020-06-30 2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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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페피데페디피와 요술반지

고미솔 글/남강한 그림
북극곰 | 2020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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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어느 마을에 마음씨 고운 농부가 살았는데 '페피데페디피'라는 딸이 있었다. 늦은 나이에 얻은 딸이라 너무 귀하고 예쁜 딸이었다. 그런 딸 페피데페디피 역시 부모님을 사랑하는 아이였다. 그런데 어느날 마을에 찾아온 방물장수 때문에 페피데페디피이 변하게 되었다. 방물장수가 신기한 물건들을 가지고 다니며 아이들의 마음을 끌었지만 페피데페디피의 마음을 끈 것은 신기한 물건이 아니라 방물장수가 들려준 '요술반지' 이야기였다. 요술반지를 끼고 휘익 돌리면서 소원을 말하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페피데페디피은 요술반지에 그만 마음을 빼앗겨 버렸지만 어디에 요술반지가 있는지 몰랐다. 그러던 어느날 한 상인을 도와주고 요술반지가 어디에 있는지 알게 된다. 상인이 알려준 요술반지는 검은 계곡의 난쟁이 왕이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꼭 혼자 요술반지를 찾으러 가야 한다고 한다. 물론 어린아이는 얼마 가지 못해 죽을 수도 있을만큼 위험하기도 했다. 검은 계곡은 불타는 들판, 황금 강, 하얀 산을 지나면 있지만 난쟁이 왕이 포악하고 욕심이 많아 누구에게도 반지를 빼앗기고 싶어하지 않았다. 그래서 요술반지를 찾은 사람이 없었다.    


 

불타는 들판을 찾아 떠난 페피데페디피는 인적 없는 숲에서 노파를 만나게 된다. 길을 잃고 노파의 마당에 들어가게 된 페피데페디피는 노파에게 요술반지 이야기를 하자 음식을 대접받게 된다. 음식을 먹고 난 뒤 페피데페디피에게 음식값으로 페피데페디피가 가진 것을 달라고 하는데 장화와 가지고 있던 동전을 주었다. 노파는 음식을 더 먹으라고 권했지만 배가 불러 못 먹겠다고 하자 노파는 끔찍한 비명을 지르기 시작했다. 무서워 눈을 감았는데 잠시 뒤 눈을 뜨자 페피데페디피는 붉은 색 꽃들이 있는 들판에 있었다. 바로 '불타는 들판'에 페피데페디피가 있었던 것이다. 이렇게 불타는 들판을 지난 페피데페디피는 황금 강을 찾아 다시 길을 떠난다. 황금 강과 하얀 산을 지나면서 페피데페디피는 많은 경험을 하게 되고 요술반지의 행방을 알게 된다. 그리고 페피데페디피는 많은 것을 깨닫게 되는데 페피데페디피가 찾은 요술반지의 비밀은 무엇인지 읽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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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내 편이니까 | 리나의 책나라 2020-06-28 2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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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나는 내 편이니까

박현희 저/신병근 그림
풀빛 | 2020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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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가 되면 자신의 진로나 고민에 대해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한다. 하지만 그 상대가 부모이기보다 친구거나 선후배였으면 한다. 또 어쩔땐 친구나 선후배보다 다른 곳에서 고민의 해답을 찾고 싶기도 한데 그것이 독서가 될 수 있다. <나는 내 편이니까>는 더 나은 내가 되고 싶은 10대를 위한 도서 테라피라고 할 수 있다. 12가지의 소주제로 그에 맞는 책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청소년들에게 문학 고전을 읽거나 권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책을 알게 되면서 읽어보고 싶게 한다.


사춘기의 증상 중 가장 보편적인 증상이 아마 '무기력'일 것이다. 아무것도 하기 싫고 멍하게 있을 때가 많은데 그럴 때 읽으면 좋을 것 같은 책이 있다. 무기력 증상과 비슷한 제목의 '쓸모없는 짓의 행복'이라는 책이다. 뭔가 큰 의미를 가지거나 결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남들이 볼 때 무모하고 쓸모없는 일을 하는 것이다. 100개의 도시에서 달리기를 해 보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왜 하는지 이유를 물을 것이다. 이유따위는 크게 신경 쓸 일은 아닌 것 같다. 자신이 관심이 가고 하고 싶은 일이라면 그것이 어떤 하찮은 일이라도 리스트를 작성해 시도해 보는 어떨까 싶다.  


 


청소년 시기에 가장 관심 있어하는 것은 당연하게 이성과 외모일 것이다. 특히 요즘은 외모지상주의 시대라고 할 정도로 외모를 중시하는 풍조다. 그래서 10대들은 외모에 대해 예전과는 달리 예뻐지고 잘생겨지기 위해 성형 수술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외모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책은 무엇일까? 사실 자신의 외모에 완벽하게 만족하는 사람은 없다. 세기의 미녀미남에게도 외모에 컴플렉스가 있다고 한다. 그러니 거울 앞에 있는 시간을 줄이고 나아가 외모 자체에 대한 관심을 줄이는 것이다. 외모에 대한 생각을 하면 할수록 부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밖에 없다. 거울 앞에서 시간을 보내기보다 몸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찾고 그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시간을 쓰는 것이 좋다고 한다. 매일 호텔에서 버려지는 객실의 비누를 보고 제3세계로 비누를 보내는 프로젝트를 실행한 사람이 있다. 매일 같이 버려지는 많은 양의 새비누에 대해 누군가는 그냥 넘기고, 누군가는 깊게 고민해 남들과 다른 것들을 보았다. 매일 무엇인가를 보지만 의식적으로 볼지, 무의식적으로 볼지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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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날로그를 그리다 | 리나의 책나라 2020-06-27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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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아날로그를 그리다

유림 저
행복우물 | 2020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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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의 시대가 되면서 빠르게 아날로그는 사라지고 있다. 디지털에 익숙해지고 편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아날로그라고 해서 모든 것이 다 유행이 지난 오래된 것들은 아니다. 요즘은 오래된 아날로그가 다시 '레트로'라는 이름으로 유행하고 있다. 공중전화, 필름카메라, 라디오, LP판, 장난감 등이 이미 오래전에 유행의 생명이 끝난 물건들이 되어 주위에서 볼 수 없게 되었다. 하지만 다시 필름카메라를 들고 사진을 찍거나 LP판으로 음악을 듣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아날로그를 그리다>에서는 아날로그 시대의 이야기들이 있다.


지금은 아파트들이 많아졌지만 오래 전엔 집안에 우물이 있는 집이 있었다. 수도 시설이 발달했던 때가 아니라 집안의 우물은 아주 귀한 보물과도 같았다. 마당이 있던 집은 감나무도 있어 가을이면 감도 따 먹을 수 있었단다. 어렸을 때 집안의 우물은 귀한 물을 주는 곳이 아니라 아이들이 무서워하는 처녀귀신 이야기가 전해 내려왔다. 하지만 어른이 된 지금은 그 우물은 사진 속에서나 볼 수 있게 되었다.  


 

여름이 되면 어렸을 때 손톱에 봉숭아물을 들이곤 했다. 손톱에 봉숭아물을 들이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지만 고모가 매년 손톱에 물을 들여주었다. 지금은 네일 제품이 많지만 오래전 봉숭아물은 손을 예쁘게 보일 수 있게 하는 천연의 미용재료였다. 그해 첫눈이 올 때까지 손톱에 봉숭아물이 남아 있으면 첫사랑이 이루어진다는 속설이 있었다. 그래서 첫눈이 올 때까지 손톱에 봉숭아물을 남기고 자르지 못하기도 했다. <아날로그를 그리다>는 저자가 한 월간지에 연재된 글과 사진들을 모아 책으로 만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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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머니멀 | 리나의 책나라 2020-06-24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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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휴머니멀

김현기 저
포르체 | 2020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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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을 가면 사파리 체험이나 국내에선 보기 힘든 동물 체험이 있다. 그러나 동물원을 안 간지 오래고, 일체 동물 체험은 하지 않는다. 이러는데는 이유가 있다. 외국 여행을 계획하던 중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나이트 사파리를 체험해 보고 싶어 후기를 읽던 중 충격을 받았던 것이다. 동물도 야행성이 있다고는 하지만 매일 많은 관광객들이 나이트 사파리로 찾아와 불빛을 비추기도, 소란스럽기도 한 환경에서 동물들이 너무 지쳐보였다는 것이다. 엄격하게 동물원의 동물들은 야생동물은 아니다. 그렇지만 동물적인 본성과 본능은 간직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간은 동물과 함께 살아가야 함에도 동물의 포식자로 군림하려 한다.

<휴머니멀>의 첫번째 이야기는 '코끼리'다. 코끼리는 아시아 코끼리는 여행지에서 종종 볼 수 있다. 관광객들을 등에 태우거나 쇼를 하고, 또 원주민들의 일을 도와준다. 어찌보면 이런 코끼리의 삶이 나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현실 속으로 들어가면 아시아 코끼리가 이런 일들을 하는 것은 원주민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기 때문이다. 코끼리로 먹고 살기 때문에 관광객을 태울 수 있게, 쇼를 할 수 있게 훈련을 받는다. 코끼리가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 사육사는 쇠사슬에 발이 묶인 코끼리를 쇠꼬챙이로 찌른다. 몸이든 눈이든 코끼리의 어디든 말을 잘 듣게 하려고 찌르고 학대한다. 그렇게 관광객들을 태우고 쇼를 하며 사육사가 생계를 이어간다.


아프리카에도 코끼리는 있다. 아프리카 코끼리는 드넓은 자연에서 야생으로 살아갈 것 같지만 이번엔 사육사 대신 밀렵꾼들의 위협을 받는다. 아프리카 코끼리의 상아는 오래전부터 그 가치가 높았다. 대량의 코끼리를 학살하고 상아만 모아 유럽이나 아시아에 상품으로 팔았다. 지금은 밀렵으로 상아 판매가 금지된 곳도 많지만 불법적으로 판매되기도 한다. 아프리카 대자연에서 마주한 거대한 코끼리의 시체는 머리만 잘려나갔고 그것은 상아 판매를 위해 코끼리의 얼굴만 자른 것을 의미한다.


 

상품으로의 가치가 있는 코끼리만 학대를 당하고 있을까? 동물의 왕인 사자 역시 수난을 당하고 있다. 사자는 인간의 잔혹함을 최대로 보여주는데 레저와 전시를 목적으로 동물을 사냥하는 '트로피 헌팅'의 대상이 된 것이다. 서구 사회에서 트로피 헌팅은 하나의 거대한 스포츠로 사냥한 사자의 머리를 박제하거나 장식품을 만드는 것이다. 아프리카 짐바브웨의 국민 사자 '세실'의 이야기가 전세계로 알려지게 된다. 국립공원 안에서 사자 사냥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지만 먹이로 사자를 국립공원 밖으로 유인해 사냥하는 사건이 발생했고 집바브웨 정부는 헌팅업체와 사자 사냥을 한 미국인의 신병 인도를 요청했고 동물 애호가와 시민들이 시위를 하게 된다. 그런데 한편으론 동물은 그곳 현지인들의 생계 수단이다. 밀렵이지만 동물을 잡아 생계를 유지하고 외국인 헌터들의 사냥을 도와주고 고기를 얻고 수입원이 된다. 현지 주민들의 삶은 어떻게 해야 할까? 그들의 생계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동물이 아무리 귀한 존재라고 하더라도 현지 주민들에게 귀한 존재일 수 있을까?  

 


육상의 동물들만 학대를 당하고 생명의 위협을 당하는 것은 아니다. 돌고래 쇼나 바다생물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가진 사람들도 많고 점점 동물학대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일본 와카야마 현의 '타이지' 마을은 돌고래 마을로 유명하다. 타이지 마을은 태평양 연안의 돌고래 10여 종이 지나가는 경로에 위치해 있어 어부들은 돌고래를 잡아 판매하는 일이 주업이라고 한다. 돌고래 쇼를 하는 돌고래 박물관과 고래 고기를 판매하는 상점들, 수족관 등이 있다. 이들의 돌고래 포획이 문제가 되는 것은 그 잔인성인데 돌고래를 작살과 쇠꼬챙이로 찔러 죽여 피가 바다를 시뻘겋게 물들일 정도이다. 포획 기간의 절반인 3개월 동안 약 5000마리의 돌고래를 사냥했다. 타이지 마을의 고래 집단 살육이 문제가 되자 어부들은 바다에 천막을 치고 천막 밑으로 돌고래들을 유인해 도살하거나 생포해 수족관에 판매한다고 한다. 물론 돌고래 살육은 일본에만 있는 문화는 아니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돌고래 포획에 대한 금지법을 만들고 실행하는데 일본은 전혀 참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휴머니멀>은 이미 다큐멘터리로 방송을 탔다. 프로그램은 2018년 12월부터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4개 대륙 10개국을 넘나들었다. 다큐를 만든 스태프들의 오랜 노력과 관심, 끈기로 탄생한 영상이 앞으로 동물들과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하는 사람이 한 명이라도 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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