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셰익스피어 오딧세이
http://blog.yes24.com/seyoh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seyoh
셰익스피어, 반 (半, 反, 叛, ban-) 전문가를 지향하며,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자 오늘도 한 걸음 더 내딛습니다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9·10·12·13·14·15·16·17기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9월 스타지수 : 별42,402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저작권 관련사항
알려드립니다.
서평 - 독서 기록
나의 서재에는 어떤 책이?
지배(紙背)를 철(徹)하라
세상 책 속의 "옥의 티"
나의 글짓기
집필 중인 책들
- 셰익스피어 오딧세이
- 셰익스피어 스며들기
- 셰익스피어 제대로 바로 읽기
- To be or not to be
- p.s. 셰익스피어
- 햄릿을 위한 에필로그(연재)
- 그리스 신화, 비극 읽어야 하는 이유
- 셰익스피어 사이드 스토리
- 크리스티로부터 배운다
----------------
- 햄릿을 위한 에필로그
- 셰익스피어 클래식
- 셰익스피어 투어 (작품)
- 그리스 고전 : 비극과 호메로스
- 너희가 하늘 天을 아느냐?
---------------------
- 인문학 아! 인문학
- 삭개오의 크리스마스
- 책으로 책을 읽어라
- 지식 경영 편람
- 자기계발 권하는 나라
- 임진년 그해 6월 22일
- 사람에게 영적 리더십은 없다(2)
= 사울 리더십에 취하다
= 일 주 만에 리더십 책 써내기
= 로드십 & 서번트십
= 라오시우스, 리더십에 반하다
= = 단풍나무 알아보자
== 조엘 오스틴 자료
= 인문학적 수레 搭乘記 (연재)
= 불안을 점령하라
- 인문학적 千字文 採眞
- 맹자처럼 思考하라
- 조선시대 老莊子 활용법
- 中庸 찾아 역사속으로
- 노자, 예수를 만나다
- 예수 그의 산상수훈
- 풍운비(風雲碑) 辭典
- 대하 歷思 소설 : 사라진 제국
각주없이 성경읽기
고사성어로 성경읽기
정신 나간 예화들
리더십 - 뭐라고들 하나?
기독교 자료
성경 해석학
철학자의 서재
이 책 꼭 읽자 - 기독교
이 책 꼭 읽자 - 일반
구름과 바람과 비 (이병주)
책 저자 출판사 등등
- 니체, 짜라투스트라
- 리영희(李泳禧)
- 노암 촘스키
- 하워드 진
- 헤르만 헤세
- 장하준 - 책과 토론
- 니코스 카잔차키스
- 마이클 샌델 : 정의
- 히가시노 게이고 (東野圭吾)
이런 책 읽지말자
- 사실도 진리도 아닌 책들
- 꿈 팔아 돈버는 사람들, 책들
동양 고전에서 배운다
- 소현세자가 읽은 서경
- 양명학
- 孔 孟子
- 大學 中庸
- 老 莊子
- 주역
- 淮南子
- 明心寶鑑
- 채근담
- 李卓吾
- 古文珍寶
- 한비자
- 몽구(蒙求)
- 四字 小學
- 近思錄
나라 돌아가는 모습
세계 - 어찌 돌아가고 있나
- 중국
- 아시아
- 중동
- 아프리카
- 남 아메리카
감시받아야 할 言論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 속 - 이것이 궁금하다
- 조선시대
- 소현세자
- 다산 정약용
- 연암 박지원
- 담헌 홍대용
- 남한산성
- 고려 시대
- 고구려 시대
- 신라 시대
- 기타
매트릭스 - 그 속으로
생각해 봅시다
인문학(人文學)에 관하여
철학 공부
심리학 - 심리 상담 및 치료
그림으로 세상읽기
동 식물에게서 배운다
이재운 - 우리 말의 탄생과 진화
국어 공부 합시다
고사성어
영어 공부 합시다
디카, 그리고 디카에 담은 風光
음악 감상
영화 이야기
한자 공부
한시 감상
시 - 쓰거나 읽거나
웃고 삽시다
기타 - 잡동사니
아!! 김대중 - 당신은 우리입니다.
아!! 노무현 - 우리에게 너무 컸던 사람
나의 리뷰
Book in CASA
마음에 드는 책
마음에 들지 않는 책
알립니다.
영화 리뷰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누구나 기억해 주었으면
아무도 기억하지 말았으면
함께쓰는 블로그
기본 카테고리
태그
삼나무관 슬픈사이프러스 판도라의딸 별의탄생 판도라의딸들 가니메데 딜레마존 우주관광 공야장 이건창
2021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출판사
최근 댓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연구가 엄청나게.. 
꿈보다 해몽이겠다 싶기도 한데, 비가.. 
즐겁고 행복한 추석 되세요. 
오 아시는군요 ^^ 
즐 추석 되셔요 
새로운 글
많이 본 글
오늘 679 | 전체 7425808
2006-09-30 개설

전체보기
클래식 클라우드 루터 | 마음에 드는 책 2021-01-05 11:03
http://blog.yes24.com/document/13588851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루터

이길용 저
arte(아르테) | 2020년 1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클래식 클라우드 루터

 

이 책은?

 

이 책 클래식 클라우드 루터 - 루터 X 이길용<근대의 문을 연 최후의 중세인>인 마르틴 루터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그의 뜻을 기려보는 책이다.

 

저자는 이길용, <독일의 마르부르크(Marburg)대학 철학부에서 종교학을 주 전공으로, 부전공으로는 철학과 사회학을 선택하여 본격적인 유학생활을 시작, 신학부로 소속을 옮긴 뒤, 태평천국과 동학을 비교하는 종교학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귀국 후 서울신대, 서강대, 한동대를 비롯한 여러 대학에서 젊은이들과 학문적 교감을 나누다, 2009년부터 서울신학대 학교 교수로 일하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은?

 

종교개혁을 일으킨 마르틴 루터의 발자취를 장소별, 시간별로 따라가며 그의 행적을 살펴보고, 그의 뜻을 기리고 있다.

 

먼저 장소로 따라가본 루터의 행적이다.

 

루터의 생가와 사가가 있는 아이슬레벤,

그의 유년 시절을 품고 있는 만스펠트,

난생 처음으로 온전한 형태의 성서를 접했고 수도사의 길을 걷기로 서원한 에르푸르트,

면벌부에 반대하는 95개 논제를 발표함으로써 개혁을 주도한 비텐베르크,

신성로마제국 황제 앞에서 심문을 받았던 보름스,

제국 추방령을 받고 숨어 지내며 라틴어 성서를 독일어로 옮기는데 매진했던 바르트브르크,

개혁의 또 다른 동력이 되어 준 구텐베르크 인쇄술의 도시인 마인츠 등을

저자는 직접 발로 밟아가며 루터의 행적을 소개하고 있다.

 

그 다음 시간별로 짚어본 루터의 행적은?

 

루터는 독일 아이슬레벤에서 14831110일에 태어났다.

이듬해 부모가 생업을 위해 인근 만스펠트로 이사해서, 거기에서 14년을 살았다. (23)

루터는 아이제나흐에서 청소년기 보냈다. (57)

루터는 1501년 대학생이 되어 에르프르트 대학에서 공부한다. (70)

에르프르트 대학은 독일에서 하이델베르크 대학, 쾰른 대학에 이어 세 번째로 설립된 고등교육기관이었다. (71)

이 대학을 다닌 사람으로 유명한 사람은, 루터를 비롯하여 구텐베르크, 안드레아스 카를슈타트가 있다. (71)

 

루터는 이곳에서 비텐베르크로 이주하기까지 대략 10년을 살았다. (67)

1505년 루터는 아우구스티누스 수도원에 입회한다. (70, 82)

150743, 성마리아돔에서 사제 서품을 받았다. (85)

 

드디어 루터의 비텐베르크 생활이 시작된다.

 

15121019일에 성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13)

1513년부터 성서학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탁월한 소통 능력 덕분에 교수 루터는 큰 인기를 누렸다.

이런 인기 덕분인지 유럽의 많은 학생들이 비텐베르크 대학에 입학하고 싶어했고,

1515년에서 1520년 사이에는 그 수가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113)

 

비텐베르크는 본래 대학이 들어서기에는 좀 작은 도시였는데, 당시 겨우 2000명 정도의 주민이 살고 있었다. (114)

오늘날에는 대략 4만 명의 인구가 있으며, 엘베강을 끼고 있는 아주 아름다운 중세의 멋을 지닌 도시다. 도심은 걸어서 30분 정도로 반나절이면 도시를 구석구석까지 들러볼 수 있다. (109)

 

비텐베르크 성교회 (109)

루터가 95개조 논제를 게시한 것으로 알려진 교회이며, 이 교회 안에 루터의 무덤이 있다.

 

이후, 벌어지는 숨 가쁘게 벌어지는 종교개혁에서 활약하는 루터의 모습은, 생략.

이 책을 참조하시라,

 

루터의 신앙에 대하여

 

루터의 신앙에 대하여는 언급할 게 많은데 그 중에 첫 번째는 그가 경험한 실존적 체험’ (70)이다. 그은 세차례, 강렬한 실존적 체험을 했눈데, 다음과 같은 것이다.

 

에르푸르트대학 도서관에서 성서를 처음 보았을 때

슈토테른하임에서 천둥과 벼락을 만났을 때 - 150572, 그의 나이 22.

사제서품을 받은 뒤 집전한 첫 미사에서 느꼈던 두려움 (100)

 

이런 극적인 체험은 루터에게 뚜렷하게 각인되어 분명한 신앙적 동기를 제공했다.

 

루터의 나무, 두 그루

 

루터와 함께 기억해야 할 나무가 두 그루 있다.

 

'루터의 참나무'(112)는 비텐베르크 초입에 서있는 나무인데, 이 나무 앞에서 루터가 교황이 내린 교서를 불태워, 유명해진다.

루터가 95개조 논제를 발표하자 교황 레오 10세는 해당 논제를 60일 이내에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교서를 1520615일에 발표한다. 그런데 루터는 같은 해 12월에 그 교서를 그 나무 앞에서 불태웠던 것이다.

 

'루터 나무'는 보름스에 있는 나무로, 루터의 소환과 관련이 있는데, 자세한 것은 170쪽을 참조하시라.

 

루터의 성서 해석 - 그리스도 중심의 성서 해석

 

루터는 사중적 의미 해석 방법(116)이란 전통적인 성서 해석 방법을 십분 수용했으나 점차 그만의 고유한 주해법을 내세우기 시작했다. 그것을 그리스도 중심적 성서 해석이라 부른다. 루터가 보기에 성서의 중심에는 언제나 그리스도가 자리하고 있다. 따라서 그는 성서를 해석할 때 언제나 그 핵심에 그리스도를 놓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116)

 

수동적 의

 

신은 인간의 능력으로 알 수 있는 존재가 아니며, 신에 대한 인식에서 인간은 철터하게 수동적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 루터의 생각이다. (133)

 

수동적 의란, 인간이 의롭게 되는 것은 스스로 그러한 것이 아니라 신의 은총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인간이 죄를 짓고 부패하고 제한적인 존재라는 본질은 변함없으며, 이와 같은 한계를 인간의 능력으로는 어찌해 볼 도리가 없다는 것이다. 다만 신이 은총을 통해 그런 인간을 의롭다고 하는 것이 루터가 말하는 수동적 의다. (136)

 

루터와 선제후 프리드리히 3

 

프리드리히 3세는 루터의 인생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사람이다.

먼저 프리드리히 3세는 비텐베르크 대학을 설립했다. 이 대학에서 루터가 교수를 했고, 그걸 바탕으로 종교개혁의 첫발을 디뎠다.

 

루터가 종교개혁을 일으키고 교황으로부터 추방령을 받았을 때, 그를 바르트브르크로 피신시켜, 안전하게 보호해주었다.

 

종교의 진정한 의미

 

루터가 종교개혁을 일으켰다고 흔히들 말하는데, 이 때 종교라는 말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

 

종교학자 윌프레드 캔트웰 스미스의 말을 들어보자.

 

오늘날 종교라는 말은 오랜 세월을 지나며 조직과 제도, 그리고 실체의 옷을 입게 되었다. 이를 캔트웰은 종교라는 단어의 물상화라고 보았다. 그의 분석에 의하면 서구에서 종교라는 단어는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마치 사물처럼 객관적으로 관찰되는 성질의 것으로 왜곡되어 갔다. 애초 종교는 개인의 내면적 경건을 지칭하는 단어였는데 점차 그러한 의미는 희미해져 가고 사람들 눈에 보이는 실체처럼 인식되어 갔다. (143)

 

루터가 사용한 종교라는 말은 실체적 조직이라기보다는 경건함, 믿음, 신앙, 신실함에 가까운 것이었다.

 

이런 용례의 변천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종교개혁을 바라본다면 새로운 종교개혁 운동을 읽을 수 있게 된다.

, 루터는 이 운동을 통해 그리스도교의 조직을 개선하고 바꾸려했던 것이 아니라 신의 임재와 은총, 그리고 구원에 대한 기존 교회의 믿음을 새롭게 이해하려고 했다. 그의 작업은 신앙적 언명에 대한 해석을 바꾸려 한 것이다. 루터는 그것이 성서에 기반을 둔 것이며, 초기 교회 공동체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런 맥락에서 종교개혁은 일종의 해석학적 운동이며, 그렇게 루터는 당시 가톨릭이 독점한 성서와 신앙적 세계에 대한 해석권을 찾아오려고 했다. (143)

 

다시, 이 책은?

 

이 책은 두 가지 측면에서 가치를 찾아볼 수 있다.

 

첫째는 종교개혁을 일으킨 마르틴 루터의 발자취를 장소별, 시간별로 따라가며 그의 행적을 살펴보고 그의 뜻을 기리고 있다는 점으로, 풍부한 자료사진으로 그 현장감을 더해, 마치 직접 그 장소를 눈으로 보고, 발로 걷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둘째는, 루터의 신앙관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 수 있다는 점이다.

위에 인용한 <종교의 진정한 의미> 같은 글은 그간 알지 못했던 내용이라, 특히나 종교개혁에 대하여 그 진정한 의미를 새겨볼 수 있었다.

흔히 잘 못 생각하고 있었던 것처럼 종교가 건물과 제도로 인식되는 형식의 종교가 아니라는 것, 내면에서 살아 움직여야 할 종교적 가치가 겉으로 드러나는 건물과 제도로 변해버린 종교, 거기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을, 이 책은 깨닫게 해준다. 아주 가치있는 책이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5)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        
진행중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