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셰익스피어 오딧세이
http://blog.yes24.com/seyoh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seyoh
셰익스피어, 반 (半, 反, 叛, ban-) 전문가를 지향하며,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자 오늘도 한 걸음 더 내딛습니다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9·10·12·13·14·15·16·17기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4월 스타지수 : 별17,432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저작권 관련사항
알려드립니다.
서평 - 독서 기록
출판된 책
- 영적 리더십은 없다
- 아담은 공처가였을까
나의 서재에는 어떤 책이?
지배(紙背)를 철(徹)하라
세상 책 속의 "옥의 티"
나의 글짓기
집필 중인 책들
- 셰익스피어 오딧세이
- 셰익스피어 스며들기
- 셰익스피어 제대로 바로 읽기
- To be or not to be
- p.s. 셰익스피어
- 햄릿을 위한 에필로그(연재)
- 그리스 신화, 비극 읽어야 하는 이유
- 셰익스피어 사이드 스토리
- 크리스티로부터 배운다
----------------
- 햄릿을 위한 에필로그
- 셰익스피어 클래식
- 셰익스피어 투어 (작품)
- 그리스 고전 : 비극과 호메로스
---------------------
- 인문학 아! 인문학
- 삭개오의 크리스마스
- 책으로 책을 읽어라
- 지식 경영 편람
- 자기계발 권하는 나라
- 임진년 그해 6월 22일
- 사람에게 영적 리더십은 없다(2)
= 사울 리더십에 취하다
= 일 주 만에 리더십 책 써내기
= 로드십 & 서번트십
= 라오시우스, 리더십에 반하다
= = 단풍나무 알아보자
== 조엘 오스틴 자료
= 인문학적 수레 搭乘記 (연재)
= 불안을 점령하라
- 너희가 하늘 天을 아느냐?
- 인문학적 千字文 採眞
- 맹자처럼 思考하라
- 조선시대 老莊子 활용법
- 中庸 찾아 역사속으로
- 노자, 예수를 만나다
- 예수 그의 산상수훈
- 풍운비(風雲碑) 辭典
- 대하 歷思 소설 : 사라진 제국
각주없이 성경읽기
고사성어로 성경읽기
목회 短想
교회 - 생각해 봅시다
말씀과 함께
정신 나간 예화들
리더십 - 뭐라고들 하나?
기독교 자료
성경 해석학
철학자의 서재
이 책 꼭 읽자 - 기독교
이 책 꼭 읽자 - 일반
구름과 바람과 비 (이병주)
책 저자 출판사 등등
- 니체, 짜라투스트라
- 리영희(李泳禧)
- 노암 촘스키
- 하워드 진
- 헤르만 헤세
- 장하준 - 책과 토론
- 니코스 카잔차키스
- 마이클 샌델 : 정의
- 히가시노 게이고 (東野圭吾)
이런 책 읽지말자
- 사실도 진리도 아닌 책들
- 꿈 팔아 돈버는 사람들, 책들
동양 고전에서 배운다
- 소현세자가 읽은 서경
- 양명학
- 孔 孟子
- 大學 中庸
- 老 莊子
- 주역
- 淮南子
- 明心寶鑑
- 채근담
- 李卓吾
- 古文珍寶
- 한비자
- 몽구(蒙求)
- 四字 小學
- 近思錄
나라 돌아가는 모습
세계 - 어찌 돌아가고 있나
- 중국
- 아시아
- 중동
- 아프리카
- 남 아메리카
감시받아야 할 言論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 속 - 이것이 궁금하다
- 조선시대
- 소현세자
- 다산 정약용
- 연암 박지원
- 담헌 홍대용
- 남한산성
- 고려 시대
- 고구려 시대
- 신라 시대
- 기타
매트릭스 - 그 속으로
생각해 봅시다
인문학(人文學)에 관하여
철학 공부
심리학 - 심리 상담 및 치료
그림으로 세상읽기
동 식물에게서 배운다
이재운 - 우리 말의 탄생과 진화
국어 공부 합시다
고사성어
영어 공부 합시다
디카, 그리고 디카에 담은 風光
음악 감상
영화 이야기
한자 공부
한시 감상
시 - 쓰거나 읽거나
웃고 삽시다
기타 - 잡동사니
아!! 김대중 - 당신은 우리입니다.
아!! 노무현 - 우리에게 너무 컸던 사람
나의 리뷰
Book in CASA
마음에 드는 책
마음에 들지 않는 책
알립니다.
영화 리뷰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누구나 기억해 주었으면
아무도 기억하지 말았으면
함께쓰는 블로그
기본 카테고리
태그
페미니즘책 추리게임 폴스타프 나는더이상끌려다니지않기로했다/김종삼/스틱 죽느냐사느냐 셰익스피어.마르크스 오다시마유시 몽상가한스 론샤크 소설로읽는철학
2021 / 0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출판사
최근 댓글
목서의 기기묘묘한 정.. 
그냥 아이도 낳고 평.. 
코스모스 읽으시네요~.. 
여전히 훌륭하고 정보.. 
뭔가 설화같기도 하고.. 
새로운 글
많이 본 글
오늘 1532 | 전체 7232751
2006-09-30 개설

전체보기
역사와 개인의 관계를 논하라 - 『나의 한국현대사 1959-2020』 | 마음에 드는 책 2021-02-21 20:23
http://blog.yes24.com/document/13888618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나의 한국현대사 1959-2020

유시민 저
돌베개 | 2021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역사와 개인의 관계를 논하라 - 『나의 한국현대사 1959-2020』

 

이 책은?

 

이 책 『나의 한국현대사 1959-2020』은 역사책이다.  

저자는 유시민, <한때 정치와 행정에 몸담았다가 2013년부터 전업작가로 복귀했다. 방송의 시사비평이나 예능 프로그램에 가끔 출연하지만 본업은 글로 지식과 정보를 나누는 지식 소매상이다. >

 

이 책은 지식소매상이라는 호칭에는 맞지 않는 책이라 할 수 있다.

역사는 단순한 지식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책의 내용은?

 

이 책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1959년과 2020년의 대한민국

2 4·19와 5·16

3 절대빈곤, 고도성장, 양극화

4 전국적 도시봉기를 통한 한국형 민주화

5 단색의 병영이 무지개색 광장으로

6 75년 이어진 적대적 공존

 

먼저 책의 제목에 덧붙여진 연대, 그리고 이 책의 첫장에 해당하는 1959- 2020년’의 의미는 무엇일까?

 

먼저 1959년은?

1959년부터 시작한 것은 내가 그 해에 태어났기 때문일 뿐 다른 이유는 없다. (13쪽)

 

그러니 저자가 태어난 때부터 현재까지, 저자의 시각으로 역사를 다룬 것이다.

그런데, 저자 말하길 1959년은 단지 저자가 태어난 해일 뿐, 다른 이유는 없다 하였지만, 그 시기 1959년은 분명 의미가 있다.

 

나는 두 살 때 4ㆍ19를 세 살에 5ㆍ16을 만났다. 4ㆍ19때는 걸음마도 때지 못했고 5ㆍ16때는 겨우 한 두 마디 말을 하는 정도였으니 직접 겪은 건 아니다. 두 사건이 내 인생에 개입하지 않았다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4ㆍ19와 5ㆍ16은 나를 내버려두지 않았다. (67쪽)

 

그렇게 저자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이어져 오는 것이다.

해서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설명하는 우리 나라 역사의 객관적 부분은 별도로 하고.

역사와 개인의 관계에 대하여 생각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었다.

 

1959년생인 저자에게 4ㆍ19와 5ㆍ16이 ‘저자를 내버려두지 않았’듯이

우리 국민 치고 4ㆍ19와 5ㆍ16이 아무런 관계없다 말할 사람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렇게 이 책을 통해 역사와 개인의 관계를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역사는 개인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사실, 역사, 특별히 과거의 역사는 현재의 개인적인 사항과는 관련이 없다.

예를 들자면, 임진왜란은 현재의 나와는 관련이 없다.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는 말이다.

그러나 간접적으로는 얼마든지 관련이 된다.

 

임진왜란에 관련된 사항은 우리가 학창시절에 역사 시험의 범위에 들었던 것이고,

또한 임진왜란 때 혁혁한 공을 세워 왜군을 무찌른 이순신 장군의 이름은 지금껏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도, 개인적인 사항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또한 임진왜란 당시 일본에 다녀온 김성일과 황윤길의 보고가 달랐던 것들에 대한 해석 역시 지금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분명하다.

 

그러나 역사라고 해도 현대사는 다르다. 간접적인 면도 일정부분 있지만 분명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해서 현대사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는 자연히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저자가 역사를 객관적 사실주관적 체험을 넘나들며 보고 겪고 느낀 점들을 기록하였듯이

각 개인에게 우리나라에서 일어나는 사건 - 이것은 '역사적 사건'이 된다 -? 은 단지 객관적으로 스처 지나가는 사건으로 끝이 나는 게 아니라, 반드시 주관적으로 그럴 소화해야만 하는 일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각 개인으로 하여금, 우리 역사 속으로 소급하여 들어가, 그 때의 상황을 반추해 보고, 그것이 현재의 우리 역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더 나아가 각 개인별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생각하게 해준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3        
진행중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