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셰익스피어 오디세이아
http://blog.yes24.com/seyoh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seyoh
셰익스피어, 반 (半, 反, 叛, ban-) 전문가를 지향하며,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자 오늘도 한 걸음 더 내딛습니다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9·10·12·13·14·15·16·17기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1월 스타지수 : 별24,454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알려드립니다.
서평 - 독서 기록
나의 서재에는 어떤 책이?
지배(紙背)를 철(徹)하라
세상 책 속의 "옥의 티"
나의 글짓기
집필 중인 책들
- 뉴노멀 & 르네상스
- 브론테가 제인에게
- 셰익스피어 오딧세이
- 셰익스피어 스며들기
- 셰익스피어 제대로 바로 읽기
- To be or not to be
- p.s. 셰익스피어
- 햄릿을 위한 에필로그(연재)
- 그리스 신화, 비극 읽어야 하는 이유
- 셰익스피어 사이드 스토리
- 크리스티로부터 배운다
----------------
- 햄릿을 위한 에필로그
- 셰익스피어 클래식
- 셰익스피어 투어 (작품)
- 그리스 고전 : 비극과 호메로스
- 너희가 하늘 天을 아느냐?
---------------------
- 인문학 아! 인문학
- 삭개오의 크리스마스
- 책으로 책을 읽어라
- 지식 경영 편람
- 자기계발 권하는 나라
- 임진년 그해 6월 22일
- 사람에게 영적 리더십은 없다(2)
= 사울 리더십에 취하다
= 일 주 만에 리더십 책 써내기
= 로드십 & 서번트십
= 라오시우스, 리더십에 반하다
= = 단풍나무 알아보자
== 조엘 오스틴 자료
= 인문학적 수레 搭乘記 (연재)
= 불안을 점령하라
- 인문학적 千字文 採眞
- 맹자처럼 思考하라
- 조선시대 老莊子 활용법
- 中庸 찾아 역사속으로
- 노자, 예수를 만나다
- 예수 그의 산상수훈
- 풍운비(風雲碑) 辭典
- 대하 歷思 소설 : 사라진 제국
각주없이 성경읽기
고사성어로 성경읽기
정신 나간 예화들
리더십 - 뭐라고들 하나?
기독교 자료
성경 해석학
철학자의 서재
이 책 꼭 읽자 - 기독교
이 책 꼭 읽자 - 일반
구름과 바람과 비 (이병주)
책 저자 출판사 등등
- 니체, 짜라투스트라
- 리영희(李泳禧)
- 노암 촘스키
- 하워드 진
- 헤르만 헤세
- 장하준 - 책과 토론
- 니코스 카잔차키스
- 마이클 샌델 : 정의
- 히가시노 게이고 (東野圭吾)
이런 책 읽지말자
- 사실도 진리도 아닌 책들
- 꿈 팔아 돈버는 사람들, 책들
동양 고전에서 배운다
- 소현세자가 읽은 서경
- 양명학
- 孔 孟子
- 大學 中庸
- 老 莊子
- 주역
- 淮南子
- 明心寶鑑
- 채근담
- 李卓吾
- 古文珍寶
- 한비자
- 몽구(蒙求)
- 四字 小學
- 近思錄
나라 돌아가는 모습
세계 - 어찌 돌아가고 있나
- 중국
- 아시아
- 중동
- 아프리카
- 남 아메리카
감시받아야 할 言論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 속 - 이것이 궁금하다
- 조선시대
- 소현세자
- 다산 정약용
- 연암 박지원
- 담헌 홍대용
- 남한산성
- 고려 시대
- 고구려 시대
- 신라 시대
- 기타
매트릭스 - 그 속으로
생각해 봅시다
인문학(人文學)에 관하여
철학 공부
심리학 - 심리 상담 및 치료
그림으로 세상읽기
동 식물에게서 배운다
이재운 - 우리 말의 탄생과 진화
국어 공부 합시다
고사성어
영어 공부 합시다
디카, 그리고 디카에 담은 風光
음악 감상
영화 이야기
한자 공부
한시 감상
시 - 쓰거나 읽거나
웃고 삽시다
기타 - 잡동사니
아!! 김대중 - 당신은 우리입니다.
아!! 노무현 - 우리에게 너무 컸던 사람
나의 리뷰
Book in CASA
마음에 드는 책
마음에 들지 않는 책
알립니다.
영화 리뷰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누구나 기억해 주었으면
아무도 기억하지 말았으면
함께쓰는 블로그
기본 카테고리
태그
#역병 #만끽 #페어팩스 #자치통감 #사마광 #브론테 #뮤지컬브론테 #최치원 #추야우중 #불멸의성
2022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출판사
최근 댓글
여러 건 리뷰를 남겨주시고 좋은 말씀.. 
축하드립니다~세요님~ 묵직한 부피여.. 
오래전 고전시가강독 공부할 때 정말 .. 
아, 쑥쓰럽게도 스크랩을! ㅎ 감사합.. 
처음 읽는 이 여기도 있습니다. 좋.. 
새로운 글
많이 본 글
오늘 131 | 전체 7824471
2006-09-30 개설

전체보기
어둠의 손길 | 마음에 드는 책 2022-10-01 15:53
http://blog.yes24.com/document/16957652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어둠의 손길

스칼릿 세인트클레어 저/최현지 역
해냄 | 2022년 09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어둠의 손길

 

이 책은 그리스 신화의 하데스와 페르세포네의 이야기를 토대로 하여 그 위에 작가의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여 덧입힌 소설이다. 해서 등장인물(?)들이 모두 신들이다. 물론 인간 세계를 배경으로 하기에 조연급으로는 인간들이 등장하기는 한다.

 

페르세포네와 하데스의 이야기는 이렇다.

 

지하의 신 하데스는 페르세포네의 미모에 반해 그녀를 납치해 그의 왕비로 삼는다.

딸을 빼앗긴 데메테르는 제우스의 도움으로 겨우 딸을 되찾긴 했지만, 이미 하데스는 페르세포네에게 지하 세계의 음식을 먹인 후였기에 일 년 중 삼분의 일은 딸과 떨어져 있어야만 한다. 신화에 의하면 그 기간동안은 지상 세계에 겨울이 온다는 것이다.

 

이 책을 재밌게 읽는 방법

 

첫째, 먼저 스토리에 집중하라.

 

하데스와 페르세포네의 신화 내용을 잘 알고 있다. 그런데 신화에서는 거의 줄거리만 소개될 뿐이지 그 안에 등장인물들의 심리나 이야기의 진행이 세세하게 그려지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이 책에서 저자가 상상력을 발휘하여 집어넣은 등장인물들의 심리 묘사 그리고 줄거리의 전개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 될 것이다.

 

둘째, 등장인물들의 이름을 살펴보면 깨알같은 재미를 맛볼 수 있다.

 

하데스

페르세포네

데메테르

헤카테 : 마법의 여신 (11)

아도니스 (29)

고르곤 (37)

타나토스 (77)

키클로페스 (79)

타르타로스 (80)

사티로스 (113)

일리아스 (114)

스틱스 강 (119)

헤르메스 (122)

 

저자가 주인공 이외의 신들의 이름을 현재의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살펴보자.

신화속의 역할과 소설 속의 역할을 비교해보면, 재미가 저절로 느껴진다. 

 

셋째, 이런 설정들을 신화를 상기하면서 읽어보자.

 

디오니소스가 출시한 와인은 몇 초만에 품절되었는데 (14)

 

디오니소스가 포도의 신, 술의 신인 것을 감안한다면, 이 문장 읽으면서 입가에 미소가 지어질 것이다.

 

아프로디테의 쿠튀르 가운은 많은 이들이 탐을 냈는데 (14)

 

아프로디테와 헤파이스토스의 결혼에 대하여

통념과 달리, 아프로디테가 헤파이스토스와 결혼하고 싶어 하지 않았던 게 아니었다. 결혼하고 싶지 않았던 쪽은 헤파이스토스였다. (478)

 

우리가 갖고 있는 통념이 무엇이었던가를 생각하면 저자가 두 신의 관계를 전복시켜 놓은 게 유쾌하게 느껴진다.

 

그리스 신화를 이해할 수 있는 의미있는 힌트들

 

아이도네이스

하데스라는 이름은 보이지 않는 자를 뜻하는 아이도네이스에서 유래했다고도 알려져 있다.(12)

하데스는 그 별칭이 싫었다. 인간들은 두려움 때문에 그를 그렇게 불렀다. (468)

 

신들은 권력 때문에 결혼하는 거란다.

결혼한 신들 중에서 서로를 정말 사랑하는 이들은 없었고, 대신 대부분의 시간을 바람 피우거나 배신에 대한 복수를 하는 데 보냈다. (17)

 

이 소설의 구도

 

일단 처음부터 읽어본다.

서술자의 시점이 3인칭인데, 그 초점은 페르세포네에게 맞춰있다.

페르세포네의 시각으로 쓰여졌다고 할 정도로 그녀의 편에 서있다,

 

그러다가 이야기가 다 끝이 날 무렵에 하데스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시작한다.

<어둠의 손길 : 하데스의 입장>

여기에서는 역시 3인칭 시점이지만 하데스 편에 서서 이야기를 진행한다.

 

그런데 마치 소설의 처음처럼 이야기가 진행이 된다. 그러니 보통의 소설이라면 <프롤로그>로 처리할 대목이 이 소설에서는 끝부분에 서술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 대목 아주 의미있게 읽힌다.

 

페르세포네의 시점 :

그녀는 안절부절못하며 다리를 꼬았는데 바로 후회했다. 남자의 시선이 바로 그녀의 다리에 꽂혔다가 천천히 상체 쪽으로 훑어 올라오며 몸의 곡선을 낱낱이 잡아챘기 때문이다. 속에서 불이 화르륵 타오르는 것 같았다. 그 시선이 그녀가 얼마나 공허함을 느끼는지, 빈 곳을 얼마나 채우고 싶어 하는지를 상기시켰다. (33)

 

하데스의 시점 :

그러자 그녀가 다리를 꼬았고, 그의 눈길은 그리로 향했다. 그녀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기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내어주고 싶었다. 그녀가 음탕한 생각을 하고 있기를 바랐다. 그의 눈은 천천히 다시 그녀의 몸을 훑어 얼굴에 이르렀다. (476)

 

남녀, 하데스와 페르세포네의 속마음이 비교되면서 이야기의 진행 방향을 암시하고 있기도 하다. 참, 이 소설 야하다. 매우 야하다. 137쪽 참조!

 

다시, 이 책은?

 

페르세포네와 하데스의 로맨스 3부작은 이 책을 필두로 하여 계속 이어진다.

 

1, <어둠의 손길>

2편, <파멸의 손길>,

3편, <악의의 손길>

 

그리스 신화를 제법 읽었고, 또 이런 유의 로맨스 소설도 제법 읽은 편인데도 <페르세포네와 하데스>의 이야기가 과연 어떻게 진행이 될지 알 수없어, 궁금해진다.

아니, 그들의 이야기에 어떤 이야기가 더 이어질지, 나의 상상력의 한계를 실감하게 된다.

그래서 이 소설로 다시 한번 확실해졌다.

그리스 신화가 상상력의 기초가 된다는 것, 그리스 신화는 사라진 신의 이야기가 아니라, 지금도 살아 움직이는 신들의 이야기라는 것을 확실하게 알게 된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3        
진행중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