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셰익스피어 오디세이아
http://blog.yes24.com/seyoh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seyoh
셰익스피어, 반 (半, 反, 叛, ban-) 전문가를 지향하며,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자 오늘도 한 걸음 더 내딛습니다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9·10·12·13·14·15·16·17기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3월 스타지수 : 별51,036
전체보기
알려드립니다.
나의 서재에는 어떤 책이?
지배(紙背)를 철(徹)하라
세상 책 속의 "옥의 티"
나의 글짓기
집필 중인 책들
- 뉴노멀 & 르네상스
- 브론테가 제인에게
- 셰익스피어 오딧세이
- 셰익스피어 제대로 바로 읽기
- To be or not to be
- p.s. 셰익스피어
- 햄릿을 위한 에필로그(연재)
- 그리스 신화, 비극 읽어야 하는 이유
- 셰익스피어 사이드 스토리
- 크리스티로부터 배운다
----------------
- 햄릿을 위한 에필로그
- 셰익스피어 클래식
- 셰익스피어 투어 (작품)
- 그리스 고전 : 비극과 호메로스
- 너희가 하늘 天을 아느냐?
---------------------
- 인문학 아! 인문학
- 삭개오의 크리스마스
- 책으로 책을 읽어라
- 지식 경영 편람
- 자기계발 권하는 나라
- 임진년 그해 6월 22일
- 사람에게 영적 리더십은 없다(2)
= 사울 리더십에 취하다
= 일 주 만에 리더십 책 써내기
= 로드십 & 서번트십
= 라오시우스, 리더십에 반하다
= = 단풍나무 알아보자
== 조엘 오스틴 자료
= 인문학적 수레 搭乘記 (연재)
= 불안을 점령하라
- 인문학적 千字文 採眞
- 맹자처럼 思考하라
- 조선시대 老莊子 활용법
- 中庸 찾아 역사속으로
- 노자, 예수를 만나다
- 예수 그의 산상수훈
- 풍운비(風雲碑) 辭典
- 대하 歷思 소설 : 사라진 제국
각주없이 성경읽기
고사성어로 성경읽기
정신 나간 예화들
리더십 - 뭐라고들 하나?
기독교 자료
성경 해석학
철학자의 서재
이 책 꼭 읽자 - 기독교
이 책 꼭 읽자 - 일반
구름과 바람과 비 (이병주)
책 저자 출판사 등등
- 니체, 짜라투스트라
- 리영희(李泳禧)
- 노암 촘스키
- 하워드 진
- 헤르만 헤세
- 장하준 - 책과 토론
- 니코스 카잔차키스
- 마이클 샌델 : 정의
- 히가시노 게이고 (東野圭吾)
이런 책 읽지말자
- 사실도 진리도 아닌 책들
- 꿈 팔아 돈버는 사람들, 책들
동양 고전에서 배운다
- 소현세자가 읽은 서경
- 양명학
- 孔 孟子
- 大學 中庸
- 老 莊子
- 주역
- 淮南子
- 明心寶鑑
- 채근담
- 李卓吾
- 古文珍寶
- 한비자
- 몽구(蒙求)
- 四字 小學
- 近思錄
나라 돌아가는 모습
세계 - 어찌 돌아가고 있나
- 중국
- 아시아
- 중동
- 아프리카
- 남 아메리카
감시받아야 할 言論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 속 - 이것이 궁금하다
- 조선시대
- 소현세자
- 다산 정약용
- 연암 박지원
- 담헌 홍대용
- 남한산성
- 고려 시대
- 고구려 시대
- 신라 시대
- 기타
매트릭스 - 그 속으로
생각해 봅시다
인문학(人文學)에 관하여
철학 공부
심리학 - 심리 상담 및 치료
그림으로 세상읽기
동 식물에게서 배운다
이재운 - 우리 말의 탄생과 진화
국어 공부 합시다
고사성어
영어 공부 합시다
디카, 그리고 디카에 담은 風光
음악 감상
영화 이야기
한자 공부
한시 감상
시 - 쓰거나 읽거나
웃고 삽시다
기타 - 잡동사니
아!! 김대중 - 당신은 우리입니다.
아!! 노무현 - 우리에게 너무 컸던 사람
나의 리뷰
Book in CASA
마음에 드는 책
마음에 들지 않는 책
알립니다.
영화 리뷰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누구나 기억해 주었으면
아무도 기억하지 말았으면
함께쓰는 블로그
기본 카테고리
태그
#드라큐라 #오디세이아 #더리더 #책읽어주는남자 #다몬 #피디아스 #가셰 #마르그리트가셰 #마르그리트 #쇼팽
2023 / 0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출판사
최근 댓글
네.;) 
요즘 책 제목에 서점, 상점, 편의점.. 
자기 철학이 확실해야지요? 종교는 .. 
궁금했지만 심난해 보여서 응모조차 안.. 
모호한 이야기들이 섞여 가면서 이야기.. 
새로운 글
많이 본 글
오늘 132 | 전체 7963950
2006-09-30 개설

전체보기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 마음에 드는 책 2022-12-25 20:56
http://blog.yes24.com/document/1732588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최진석 저
북루덴스 | 2022년 1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자전적 철학 이야기>라는 말 들어보았는가?

철학을 말하되 자전적이라니, 그건 순전히 저자가 철학을 어떻게 시작했으며, 그 철학은 지금 어떤 모습인가를 말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 최진석은 태어나는 시점부터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1959, 전라남도 신안군 하의도 곁의 작은 섬 장병도에서 태어나 함평에서 유년 시절을 보냈다.

어릴 적 이름은 최진절, 한자로는 崔珍?이다,

그런데 그 이름이 진절머리를 연상시키는지라 끝의 한자 절(?)을 살짝 고쳐 석()으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즉 절의 재()변에 한 획을 내려 그어서 목()으로 바꿔 석으로 고쳤다는 것이. (9)

 

, 이제 저자가 철학을 전공하게 되는 사연 들어보자.

대학교 2학년 때부터 이수해야 할 전공을 선택해야 해서, 260명 동기 중 3명이 철학과를 지원했는데, 그 중 한 명이 저자였다. 그 소식을 듣고 지방에 있는 아버지가 서울로 올라오셨는데, 저자의 이런 말 들어보자.

 

아버지는 철학과를 선택한 이유 같은 것은 아예 묻지도 않으셨다. 물으셨다면 더 난감했을 것이다. 철학과를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는 것은 이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 가운데 하나다. (51)

 

그런 어려움을 겼은 후에, 저자는 <서강대학교 철학과에서 학사, 석사를 마치고 베이징대학교에서 당나라 초기 장자 해석을 연구한 성현영의 장자소연구(成玄英的莊子疏硏究)(巴蜀書社, 2010)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 결과 이 책의 제목처럼 장자, 노자를 연구하고, 그래서 이 책에서 자연스럽게 장자와 노자의 철학이 독자들에게 전해지게 된 것이다,

 

이 책에서 밑줄 긋고 새겨볼 말들이 많다.

 

인간으로서 제대로 사는 일은 스스로 불편을 자초하는 일과 같다. (......) 그래서 다양한 수행의 모든 과정은 사실 불편한 것들로 짜여 있다. (69)

 

아는 것에 매몰되지 않고 모르는 곳으로 넘어가려고 불편한 몸부림을 친다. 이렇게 하면 자신의 질량이 커지고 또 커져서 다른 가벼운 것들을 제압하는 힘을 갖게 되는 것이다. (71)

 

눈앞의 편리함을 위해 공공의 책임감을 포기하거나 불편을 감수하지 않으려는 경박함이 있다. 이런 경박함을 버리고 불편함을 감당하며 인간으로서 품격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덕()이 있는 사람이다. (72)

 

문명은 세 개의 층으로 구성된다.

가장 아래층은 구체적인 물건들로 채워진다.

두 번째 층은 구체와 추상 사이에 있는 것처럼 보이는 제도다.

세 번째 층은 추상적인 형태를 띠는 철학이나 윤리나 문화 같은 것들이다. (238)

 

장자와 노자는?

 

사람이 하늘과 땅 사이에서 한평생을 산다는 것은 책받침 두께 정도의 얇은 틈새를 천리마가 휙 지나가는 것과 같다. 홀연할 따름이다.

(人生天地之間 若白駒之過隙 忽然而已, 장자(莊子)(108)

 

노자는 성공의 기억에 갇히는 것을 경계하라고 다음과 같은 말을 남긴다.

공이 이루어지면, 그 공을 차고앉지 말아야 한다. (功成而不居)

 

저자는 이 말을 충실하게 이행한 사람으로 혁명사 체 게바라를 든다.

그는 쿠바를 혁명하고 나서 쿠바의 권좌에 앉지 않고 또 다른 혁명을 위해 볼리비아로 떠난다. (125)

 

노자의 말과 체 게바라의 연결, 의외이지만 그만큼 적절한 조합이다.

 

논어도 읽어보자.

 

논어태백 편의 한 구절

 

興於詩 시를 통해 감흥이 일어나고

立於禮 예를 통해 세상에 서며

成於樂 음악을 통해 완성한다,

 

저자는 이 구절을 이렇게 해석한다.

음악이란 소리의 예술이다. 음악을 통하여 완성의 단계에 이르는데, 공자는 소리보다 먼저 시()와 예()를 제시한다. 시는 지성의 가장 높은 단계이고 예는 태도의 최고 높은 단계이다. 음악은 지성과 태도가 가장 높은 단계에 이른 이후에 완성의 경지를 경험하게 해준다. (156)

 

이런 것 새롭게 알게 된다.

 

자이가르닉 효과 (또는 미완성의 효과) (92)

사람은 끝마치지 못했거나 완성하지 못한 일을 잊지 않고 머릿속에 간직하게 된다,

 

연속극이 자이가르닉 효과를 가장 모범적으로 응용한 사례다.

 

지금 생각해보면, <쇼스타코비치 왈츠 2> 같은 행동이었다. (61)

https://www.youtube.com/watch?v=Xm9W16DUsJ8

 

쇼스타코비치 왈츠가 어땠기에 그런 행동이라고 했을까, 하는 궁금증에 그 음악을 직접 찾아보았다. 과연 그 연주를 들으니 그 문장이 충분히 이해가 되었다.

 

괴테는 스스로를 뱀과 같은 존재로 생각했다.

허물을 벗고 항상 새로운 시작을 시도한다는 뜻이다. (129)

 

다시, 이 책은?

 

철학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것이다.

그런데 그 철학 책으로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저자가 말한 것처럼 시험지 답안에만 쓰고 끝나면 그건 철학이 아니다. 단순히 암기, 지식으로 끝나고 만다. 그것을 구체적인 생활로까지 끌고 나가는 사람이 진짜 철학자이다.

 

이 책은 철학자인 저자가 진짜 철학을 하는 방법, 손수 거쳐온 과정을 독자들에게 해주는 이야기이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이 책은, 저자가 자전적이라 이름붙이고 철학을 말하고 있기에 철학이 공중에 떠 있지 않고 아주 구체적으로 우리의 삶에 훨씬 더 스며드는 느낌이다.

 

철학책도 이런 식으로 쓸 수 있다는 것, 철학의 새로운 맛을 본 느낌이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2)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6        
진행중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