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하늘다래, 문화를 바라보다
http://blog.yes24.com/shagall17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하늘다래
하늘다래의 문화 이야기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5·6기 영화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174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삶을 말하다
마음 가는데로 리뷰
담아두고 싶은 문화
나의 리뷰
책에 담긴 세상
영화에 담긴 세상
음악에 담긴 세상
세상을 향한 시선
나의 메모
하늘다래 메모
태그
하늘다래 시간을담는여자 도서 축가 베른하르트슐링크 귀향 김동률 감사
2018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제 책이 미국에 수출.. 
AS 한번 받아 보시면 .. 
동생분의 결혼을 축하.. 
정말 러블리한 영화.. 
어제 보고 왔는데 정.. 
새로운 글
오늘 26 | 전체 38452
2009-06-25 개설

전체보기
전국노래자랑, 흔한 스토리지만 따뜻한 영화 | 영화에 담긴 세상 2013-05-10 12:50
http://blog.yes24.com/document/7238487 복사 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영화]전국노래자랑(디지털)

이종필
한국 | 2013년 05월

영화     구매하기


딴따따~따따~따따~ 따라다따따따따따 따~따~♬

1980년부터 30년 넘게 우리의 주말을 흥겹게 만들어준 전국노래자랑 브금(BGM)은 언제들어도 흥겹다. 몇 주 전, 이경규와 김인권, 류현경이 영화 홍보차 런닝맨에 나왔을 때만 해도 영화 전국노래자랑의 감독이 이경규인줄 알았다. 복면달호 이후로 또 노래 관련된 영화를 만들었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제작자는 이종필 감독이었다. 


음? 누구지? 


찾아보니 연출, 조명 등 스텝을 하다 조연, 단역으로 여러 영화에서 얼굴을 비췄던 눈엔 익숙한 배우였다. 아무튼 감독이름만 봐선 크게 기대 안되지만, 김수미님 한 분 믿고 보는걸로 결정. (물론 이경규가 영화 제작에 참여하지 않은 건 아니다.)



전국노래자랑이란 프로그램은 한국인들..특히 어르신들에게는 남다른 프로그램이다. 33년간 최장수 프로그램이면서 주말에 그 시간대에는 온 국민이 자리에 앉아 티비를 시청하게 만든 정말 대단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노래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집안인지라 어릴 적 주말엔 늘 전국노래자랑을 보며 아빠와 함께 평을 내렸던 기억이 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많이 보진 않았지만, 한 땐 열혈 애청자였으니..


자꾸 얘기가 딴길로 새는데, 영화 전국노래자랑은 제목만으로도 높은 연령대의 관객까지 끌어들이는 힘을 얻었다고 생각한다. 지금 10대 20대 청소년, 청년층에게는 생소하지만 또 그 나름대로의 재미를 줄 수 있는 영화일 것 같다.


가수가 꿈이였던 주인공 봉남은 돈 못버는 가장, 말 그대로 미용사 부인인 미애의 셔터맨이다. 밤에 대리를 뛰며 낮에는 부인보조나 하고 있는 예술 분야를 하다 성공하지 못해 무능력한 남편이 되는 캐릭터이다. 무능력한 가장이지만 가슴속 깊이 가수라는 꿈은 포기하지 못하는 모습이 현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보기에는 생각 없고 철 없어 보일지도 모른다.

(스포일러가 되자면, 영화는 해피엔딩이다.)


이 영화를 보고 나면 이런 상황이 과연 현실에서는 가능할까...의문을 자연스레 생겨난다. 가수 봉남이 아닌 셔터맨 봉남이 훨씬 현실적인 캐릭터다. 만약 봉남만 나온다면 꿈을 찾으라는 메시지를 주는 영화라고 보겠지만...


여기서 숨은 주인공은 바로 보리와 할아버지 오영감이라고 생각한다. 엄마와 떨어져 할아버지와 같이 사는 보리는 시골생활에 적응하면서 알콩달콩 사는 모습에 미소가 절로 지어진다. 하지만, 엄마와 캐나다로 떠나야 하는 보리가 혼자 남는 할아버지를 걱정하는 모습과 그 할아버지를 위해서 선물(이 선물을 영화를 직접 보고 확인하시길)을 주는 모습은 관객의 감성을 자극한다.


할아버지에 대한 손녀의 사랑이 이 영화에서는 더 돋보이는 듯 하여, 꿈을 잃지 않고 결국은 이룬 봉남보다는 보리와 오영감의 이야기가 사람들에게 더 와닿지 않나 싶다. (어버이날 영화를 봐서 더 그런 마음이 들었을지도)


영화 전국노래자랑은 봉남의 이야기, 보리와 할아버지 이야기, 동수와 현자 이야기, 주하나 시장과 맹과장의 이야기 등을 통해 국민들의 삶을 보여주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여진다. 특정 스토리는 영화를 이어나가기 위한 보조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크게 와닿지 않고 지나가긴 하지만, 영화 자체는 따뜻한 감성을 자극하는 괜찮은 내용이었던 것 같다. 


가족의 달에 따뜻하고 해피엔딩인 영화를 보고자 하는 가족 관객들에게는 어필할 만한 영화. 하지만 반대로 너무 뻔한 스토리 전개에 식상하다는 생각이 드는 영화. 어디에 더 주안점을 주느냐에 따라 이 영화의 평은 나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도 그 따뜻한 행복 코드에 초점을 맞춘 관객들이 많기에 아이언맨3의 독주에도 관객수가 꾸준히 오르는게 아닌가 생각된다.


복면달호에서 봤던 이경규식 개그코드가 간간히 숨어 있고 즐거운 노래가 함께하는 영화 전국노래자랑. 가족과 함께 볼만한 영화라고 생각된다.


(그나저나 이번 영화 잘 안되면 이경규님 더 이상 영화 안찍는다던데.. 흠..)



영화 전국노래자랑, 하늘다래 평점 : 7.6 / 10점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4)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