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ssosweet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ssosweet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ssosweet
ssosweet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9월 스타지수 : 별1,319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2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심오한 이야기군요! 잘 보고 갑니다ㅡ 
우수리뷰 선정 축하드립니다. 좋은 리.. 
우수리뷰 선정을 축하드립니다. 평소 .. 
우수리뷰 선정 축하합니다. 
뇌과학분야는 아직까지 저한테 너무나 ..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1903
2007-11-01 개설

전체보기
초서가 하고 싶은 이야기 다해 | 기본 카테고리 2022-08-15 17:27
http://blog.yes24.com/document/16732681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캔터베리 이야기 (하)

제프리 초서 저/최예정 역
을유문화사 | 2022년 06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도서제공<캔터베리 이야기>제프리 초서 /을유문화사



?? (하)권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에피소드는 <면죄부 판매인의 이야기>였고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초서 자신이 이야기한 것으로 보이는 <토파스 경 이야기>와 <멜리비 이야기>였다.

<면죄부 판매인의 이야기>는 서문이 굉장히 길다. 그만큼 면죄부 판매인에 대한 이야기가 중요하다는 것이겠지. 세계사 시간에 배웠던 면죄부가 무엇인지 보다, 면죄부 판매인이 어떤식으로 판매를 하며 교회와 면죄부 판매인이 어떤식으로 관계되어있는지에 대한 실상을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 “탐욕은 만악의 뿌리이니라.” (디모데에게 보내는 편지 6장) (p.24)

?? 라는 것을 주제로만 설교를 하는 면죄부 판매인은 오로지 탐욕으로 이루어진 인간이다. 이 이야기에서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지만 그 배후에 있는 교회도 마찬가지였으리라. 면죄부 판매인은 흔히 말하는 ‘약장수’ 같은 면모들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는 ‘교황님의 교서를 하나씩 하나씩 보여 주’고. ‘위임장에 찍힌 주교님의 인장을 제일 먼저 보여’ 주어 자신의 신뢰를 굳힌다. 그렇지만 그 스스로도 인정하듯 그가 설교하는 이유는 오직 ‘돈’ 때문이며 면죄부의 목적인 ‘죄를 회개하는 것’과 ‘죄를 사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다.

?? 친애하는 남녀 여러분, 제가 한 가지 경고하겠습니다.
지금 이 성당에 계신 분들 가운데 혹시라도
너무 끔찍한 죄를 짓고
수치심 때문에 죄를 고백하지 못한 분이 계시거나,
남편 몰래 바람피운 여성분이 계시면
그분은 나이가 많든 적든 상관없이
여기 있는 이 성물에 헌금을 바칠
능력도 은혜도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런 죄에서 자유로운 분은 누구시든 간에
앞으로 나오셔서 하느님의 이름으로 헌금하십시오.
그러면 교황님의 위임장이 제게 허락하신 권위에 따라
제가 여러분의 죄를 사해 드리겠습니다.
이런 수법을 써서 저는
면죄부 판매인이 된 다음부터 해마다
1백 마르크 정도씩 수입을 올렸답니다. (p.26-27)

?? 초서는 두 개의 이야기를 하는데, 다른 화자들처럼 화자의 이름이 들어간 제목이 아니라 작중 주인공의 이름이 들어간 <토파스 경 이야기>와 <멜리비 이야기>이다.
<토파스 경 이야기>는 너무 ‘무식한 이야기’라서 못 듣겠다는 사람들에 의해 중단되고 그는 대신 “짤막한 이야기”를 하겠다고 선언한다. 하지만 그 짤막한 이야기 <멜리비 이야기>는 무려 104~160페이지까지 이어진다.

<멜리비 이야기>에서 초서는 남자들은 충동적이고 어리석으며 계속 일깨워 주어야하는 존재로, 여자들은 현명하고 인내심이 많고 인자한 존재로 그려놓았다. 아내 프루던스는 남편 멜리비를 설득해야하는 입장이다. 기껏 설명해서 납득 시켜 놓으면 이내 말도 안되는 쪽으로 해석해 처음부터 다시 설명해야하고, 또 이해가 됐다 싶으면 또 딴소리를 하지만 아내는 참을성 있게 남편을 설득한다. 이 지난한 설득과 회유의 과정이 거의 60페이지가량 이어지는 것이다.

?? 당신은 모든 여자를 비난하고 그들의 이성적 능력을 비난하시는데요, 저는 과거에 훌륭한 여성들이 많앗고 현재도 많다는 것을, 그리고 그들의 조언이 매우 건전하고 유익했던 예를 보여 드릴 수 있어요. (p.114)

?? 아마도 이 두 번째 이야기가 그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의 정수가 아니었을까 싶다. 아내가 남편에게 말하는 형식이기는 하지만, 이 안에 들어 있는 이야기는 어떻게 내 주변을 관리하고 어떻게 하면 현명하게 살 것인가에 대한 작가의 말이나 다름 없다.

?? 그래서 여러분에게 청을 하나 올리겠습니다.제 이야기가 좀 다르다고 생각하시거나예를 들면 여러분이 전에 들으신 이야기보다지금 하려는 짧은 이야기 안에 속담이 더 많더라도제 주제의 효과를 강조하기 위한 것입니다.그리고 여러분이 전에 들으신 것과꼭 같은 단어들을 사용하지 않더라도,부탁드리는데 저를 비난하지 말아 주십시오.제가 전달하려는 교훈은제가 쓰는 이 재미있는 이야기의 출처인짧은 글의 교훈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여러분은 아시게 될 것입니다.그러니 제 이야기를 들어주십시오.그리고 제가 끝까지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p.102-103)

?? 이 말은 마치 작가 자신이 우리에게 직접 말하는 것만 같았다.

역자의 해설도 굉장히 알차서, 작품의 시대상에서 부터 작품의 의도와 문학사적 성취에 대해서 몰랐던 부분들도 알게되어 유익하고 재미있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