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녹빛정원
http://blog.yes24.com/starcream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Happyedel
소중한 삶을 더욱 빛나게 만들어 줄 책을 기록합니다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2,968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Edel
Miracle Day
Writer
Wonderland
Wish
Literature
Lyrics
빛나는일상
문장보석함
감성수집가
인문학한잔
희망조각가
Y서평관련
나의 리뷰
책글아웃
한줄서평
잇템리뷰
책글아웃1
한줄서평1
나의 메모
writer
memo
함께쓰는 블로그
기본 카테고리
태그
맥주잔 최고심 문학툰 wish 스폰지밥 NEB 동물 명언 여름
2022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즐거운 독서시간 되세요. 
관심있던 책을 리뷰로 만나게 되어 기.. 
카밀레님! 좋은 리뷰 감사 드립니다!.. 
새로운 글

전체보기
냥도리와 함께 그림에 도전해볼까! | 책글아웃 2022-08-15 18:22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6732890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냥도리의 그림수업

박순찬 저
아라크네 | 2022년 08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어렵지 않게 빠져들 수 있는 그림 입문서!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종이 위에 자신의 눈으로 본 것을 남겼잖아요. 이게 바로 그림에 필요한 재능입니다. (p11)"


그림을 그린다라는 행위가 언제부터인가 거창해보이기 시작했다. 물론 그리는 게 쉽진 않겠지만 즐길 수 있는 취미가 될 수 있지 않을까. < 냥도리의그림수업 >은 그리기에 호기심은 있지만 늘 미루기만 했던 나를 위해 선택했다.


 

 


"주변 사물들을 관찰하는 습관이 생기면 사물에 대한 애정이 커지고 그것을 그리고자 하는 욕심이 생겨나. 그림을 잘 그리고 싶은 막연한 욕심이 아닌, 내가 관찰한 사물을 나의 그림으로 갖고 싶은 욕망 말이야. (p61)"


그림을 잘 그리고자 하는 욕심이 자신을 망치는 사례는 많이 보았다. 그림을 잘 그리고 싶어 아등바등하는 모습이 어쩌면 다른 분야와 비슷한 거 같아서 공감이 갔다. 글을 쓸 때도 주변을 관찰하는 것은 필수다. 이렇듯 냥도리와 리리의 그림선생님은 둘에게 관찰의 중요성을 알려주며 서서히 그림의 세계를 확장시킨다.

 


 


"우리 주변에 무심코 지나치는 수많은 사물이 있어. 그 사물들의 용도나 개념을 생각하지 말고 형상만을 관찰하는 연습을 해 봐. 연습이 누적될수록 사물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힘이 생기고 그림 실력이 항상되는 것을 발견하게 될 거야. (p132)"


명화를 좋아하고, 일러스트에 푹 빠지는 이유 중 하나도 '나 또한 이런 그림을 그리고 싶다'라는 마음이 있기 때문이었다. 지금도 막연히 그림을 그리고 싶다고 생각한다. 무엇을 그리고 싶은지는 주변을 관찰하다 보면 알게 되지 않을까. 아직은 엉망인 내 솜씨지만 이번 독서를 통해 그림이 어려운 존재가 아니라는 걸 깨달았으니 일단 끄적여보는 게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언젠가 지인에게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말을 한 적이 있다. 해봤자 힘든 걸 왜 하냐라며 굉장히 부정적인 반응이 돌아왔다. (이거 제 인생입니다만!) 자신의 경험이 세상 경험의 전부인양 굴던 그 모습이 참 측은하다다. <냥도리의 그림 수업>을 만나면 그 사람도 좀 바뀌지 않을까.


취미 중 하나로 그림이 유행하는 요즘! 그릴 때 중요한 마음 가짐과 관찰 법, 연상법 등도 담겨 있고 캐릭터 창조의 원리, 가상으로 그리기 등 중요한 베이스가 다 담겨 있는 이 책 한 권이면 미술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넘을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만화로 그려져서 정말 쉽게 볼 수 있다. 그림에 작은 호기심이라도 있는 사람이라면 냥도리와 함께 그림 수업을 받아보길 추천하고 싶다.


 


[책속한줄]
- 머리말 중에서
무언가를 그리는 행위는 곧 사물을 관찰하는 일입니다. 더 나아가 그 사물에 대한 새로운 시야를 개척하는 일입니다.
- p61
단순히 잘 그리고 싶다는 욕심으로 숙제하듯 하는 그림 연습은 오래가기 힘들어. 그림 실력은 단기간에 향상할 수 없는 것인데 노력해도 실력이 빨리 늘지 않는다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거든.
- p119
만약 인물을 잘 그리고 싶다면 잘 그린 인물화를 살펴보는 것에 앞서서 인물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관찰력이 필요하고 그 관찰력을 얻기 위해 평소 사소한 것도 그냥 지나치지 않는 작가의 생활을 추구해 보라는 것이지.
- p219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무언가가 생겨나는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아. 새로움이란 무에서 유가 창조된 것이 아니라 익숙한 것, 진부한 것으로부터 벗어난 것을 의미해.
- p231
연필과 같은 그림 도구에 익숙해지면 선의 굵기를 자유자재로 조절하면서 멋진 그림을 그려 낼 수 있게 돼. 도구에 익숙해지려면 많은 시간에 걸친 열습이 필요하겠지.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꾸준하게 길을 가다 보면 어느 날 멋진 그림을 그리는 자기 자신을 만나게 될 거야.

 

 

 

책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
트랙백이 달린 글
내용이 없습니다.
스크랩이 많은 글
[체험단 모집]『[이웃집 토토로] 2023년..
[체험단 모집]『2023년 안녕 앤의 매일 ..
[체험단 모집]『2023년 모네의 정원에서 ..
[서평단 모집]『2023년 어린왕자 마음의 ..
[서평단 모집]『나는 행복을 선택했어요』
많이 본 글
오늘 10 | 전체 5054
2018-12-05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