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행복성장 로아의 빛나는 책방
http://blog.yes24.com/syej99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지감독로아
반짝반짝 빛나는 별, 행복성장 로아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1월 스타지수 : 별2,099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0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잘읽고갑니다 
잘 보고 갑니다 
제목부터가 재밌네요... 
잘 보고 갑니다 
wkf qjhrhrm rkqwlske 
새로운 글
오늘 8 | 전체 10852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라이프스타일로 마케팅하라 | 기본 카테고리 2020-08-18 16:09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288595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라이프스타일로 마케팅하다

이상구 저
라온북 | 2020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저자 이상구는 1999년 삼성을 퇴사하고 20년째 벤처회사를 차려 사업을 하는 오너다. 사업가의 눈, 경영자의 눈은 직장인의 눈과 다름을 알고 있었지만 사람들이 몰리는 길을 걸으며 관찰만 해도 사업 아이템이 사방에 널려있다는 <돈의 속성> 김승호 회장님의 말씀을 들으며 그저 놀라웠다.


사업아이템이 어떻게 나올까?  똑같은 길을 걷고, 똑같은 가게에 들어가 쇼핑을 하거나 커피를 마셔도 그냥 즐기는게 아니라 관찰하고 생각하고 질문한다.  언택트로 어려워진다지만 여전히 줄 서서 북적이는 가게들을 지나치며 '어떤 비결이 있는 거지?' 호기심을 갖는다.
얼마 전 스타벅스에서 음료를 사면 주는 초록색 핑크색 가방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가방을 얻기 위해 백만원이 넘는 음료를 사서 버리고 갔다는 뉴스와 오픈도 하기 전 새벽부터 길게 줄 서 있는 사람들.  그들은 무엇을 위해 돈을 쓰고 시간을 쓰는 걸까? 스타벅스는 어떻게 고객을 찐팬으로 만든 것일까?


사람들은 '나다움을 표현하는데 아낌없이 시간과 돈을 쓴다.'  명품가방이나 외제차와 같은 소유 과시에서 이제는 건강을 관리하거나 남들과 다른 색다른 취미와 경험으로 표현한다.  소유를 과시하는 시대에서 삶의 수준을 과시하는 시대로 바뀐 것이다.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을 통해 자신이 어떤 태도로 삶을 대하는지를 말하고 싶어 한다.
- <라이프스타일로 마케팅하다> 프롤로그 중에서

 

■ 고객을 찐팬으로 만드는 마케팅 전략

하나, 자랑하고 싶게 하라
제주도를 여행하며 특이한 광경을 여러번 보았다.  혼자 카페에 앉아 먹음직스러운 케이크와 커피고 책을 편다.  요리조리 사진을 찍더니 삼각대를 세워 자신을 찍는다. 케이크와 커피는 거의 남기고 자리를 떠난다.  바닷가 앞에 알록달록 돗자리를 펴놓고 삼각대를 세워 자신을 찍고 사라진다. 


케이크를 먹고, 커피를 마시고, 바다를 느끼는게 아니었다.  '있어 보이는' 있어빌리티가 그들이 즐기는 방식이었다.  전문성 있는 긴 문장보다 톡톡 튀는 몇 줄의 짧은 텍스트와 눈에 들어오는 이미지나 영상을 클릭한다.  리뷰보다 라이프스타에 유용함을 소개와 소통이 판매와 연결된다.

 

하나, 경험을 자극하라
취향에 따른 플랫폼이 늘어나고 있다.  아웃도어 플랫폼 프립이나 독서모임 트레바리 등이다.  지금은 직장생활과 같은 공동생활보다 '나' 자신의 존재에 집중하는 것 같다.  책을 사서 읽으면 되는데 돈을 지불하면서까지 독서모임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책을 읽고 나누는 소감으로 다른 분야에 종사하는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책 내용과 연결된다.  혼자서는 선택하지 않을 책을 알게 되고 읽음으로 시야가 넓어지고,  친하지도 딱히 불편하지도 않을 만큼의 적당한 거리에서 개인적 취향과 경험을 나눌 수 있다.  '완벽한 타인에게 얻어지는 위로'가 있다.


경제활동뿐만 아니라 기술, 정치, 사회, 문화를 비롯해 개인적 일상의 영역까지 뒤바뀌고 있다.  갑작스럽고 짠 나타나 바뀐 것처럼 보이지만 코로나를 기점으로 급격한 변화 속도에 새롭게 느껴질 뿐 계속 변화하고 있었다. 


제품의 뛰어남보다 브랜드가 더 중요한 시대다.  커피빈이나 탐앤탐은 근처에 가까이 있거나 보여서 들어가지만 스타벅스는 찾아서 간다.  모든 카페가 큰길이 아닌 골목으로 들어간다면? 찾아가는 스타벅스만이 살아남게 된다.  이게 브랜드의 힘이다.


가성비를 따지기도 하지만 '가치 지향적인 소비'에 돈을 쓴다.  가성비가 좋으면 단기간 매출을 높일 순 있지만 재구매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스토리텔링된 삶에 대한 철학과 가치관이 녹아 있어야 소비자가 동질감을 느끼고 반복구매 함으로 팬심이 생기고 지인을 끌어들인다.


라이프스타일의 이해와 사례로 개인적으로는 삶의 목표나 목적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개인이 모여 사회가 되고 개인의 취향들이 모여 트렌드가 되고 사업이 된다.  그렇다면 각 개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의 이해로 더 나아가 고객을 끌어들이고 찐팬으로 만들 수 있는 마케팅 활용도 가능하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1)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