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행복성장 로아의 빛나는 책방
http://blog.yes24.com/syej99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지감독로아
반짝반짝 빛나는 별, 행복성장 로아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1,059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잘읽고갑니다 
잘 보고 갑니다 
제목부터가 재밌네요. 아무나 할 수 .. 
잘 보고 갑니다 
wkf qjhrhrm rkqwlske 
새로운 글
오늘 10 | 전체 14160
2007-01-19 개설

나의 리뷰
밥상의 미래 | 나의 리뷰 2016-01-23 16:47
http://blog.yes24.com/document/8400691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밥상의 미래》는 제목만 보면 요리책인가 할수도 있겠지만 잘못 알고있는 건강상식에 대한 책이다. 이 책에 대한 가장 적절한 한줄은 이것이다. "아프지 않고 오래사는 법, 자연을 단순하게 먹어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나 지식이 조금만 있다면 과거와 다르게 현대인에게 증가하고 있는 질병은 없으나 증상은 있는 미병상태를 포함한 대부분들의 질병들은 식습관의 변화에서 왔음을 알수있다. 즉 내가 지금 먹고 있는 음식을 보면 건강상태를 알수 있을만큼 무엇을 먹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저자는 음식은 건강의 가장 기본이고 최고의 식단은 채소와 과일 중심의 식물성영양소라 한다.

식물영양소와 소식
과일리나 채소의 식단은 고영양 저칼로리로 과식을 초래하지도 않을뿐만 아니라 몸의 자연치유능력을 높여준다. 사람몸은 기계처럼 계속 작동시키면 노화도 빨라지는데 고칼로리를 섭취하면 물질을 대사하는 속도를 내기위해 쉬지않고 계속 운동함으로 노화가 빠를수밖에 없는 것이다. 기운이 없을때 단백질 섭취를 위해 고기를 먹어야지 어찌 풀만 먹고 사느냐던가 키나 뼈 건강을 위해 우유는 필수라던가 오메가3는 생선으로 충분하다던가 등등에 대하여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알고 있는 것에 대한 오해들

지중해식이 좋다? 올리브유로 조리한 야채가 영양흡수가 높다 생각할수 있지만 일부영양소의 흡수는 도울수 있지만 그보다 비타민과 같은 열에 약한 영양소는 60퍼센트까지 소실되며 미네랄은 40퍼센트 사라진다.
스테이크가 브로콜리보다 단백질 함유가 높다? 소가 풀을 먹고 고기를 만들어 내듯 단백질은 녹색식물과 광합성 작용으로 나오는 것이라는 사실이다. 아래 표를 보면 브로콜리는 스테이크보다 중요한 영양소들을 10배이상 가지고 있다.

동물성지방먼 나쁘다? 넓은땅 중국을 대상으로 질병과 식사의 관계 연구 결과 기존의 영양학적 지식들은 거짓임이 밝혀졌다고 한다. 식사법에 따라 심혈관질환 발병률이 20배, 암은 수백배 차이가 났다. 그들은 동물성지방이 아닌 동물성 단백질인 달걀,생선,우유의 섭취량이 암을 높이는 요인이라는 것이다.

유제품이 골다공증 예방한다? 저자는 이것이 진실이 아니라 잘못된 정보와 광고에 수십년동안 세뇌당한 것일지도 모른다며 우유를 많이 마시는 사람들의 골절률이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더 높다고 한다. 우유는 섭취하는 칼슘의 양보다 산성물질을 만들어 혈액의 산성도를 높여 이를 낮추기 위해 뼈에서 칼슘을 가져와 소변으로 배출되는 칼슘 상실이 크다는 것이다. 물고기 뼈로 높은 칼슘과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함에도 골절률이 전 세계에서 가장 높다니 신뢰가 간다.

외에도 근육을 만들기 위해 운동하며 닭가슴살로 단백질 섭취하는 것이 신장에 문제가 된다는 것을 보디빌더의 사례로 말한다. 생선을 많이 먹는 핀란드는 심장질환 사망률이 높은데 수은에 중독된 생선을 먹으면 심근경색 위험이 높아진다고 한다.

의사와 영양사들 조차도 영양에 대해 잘 모른다고 한다. 이미 나는 알고있다는 것에 대하여 정말 알고있는 것인지, 그것이 진실인지에 대하여 읽어 보기에 좋은 건강상식 책이다. 뒤에는 자연식 6주 다이어트 플랜도 있으니 활용해 봐야겠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