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tajo27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tajo27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알큰새
tajo27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181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3 | 전체 719
2009-02-11 개설

전체보기
엔트리 인공지능 WITH 햄스터 로봇 | 기본 카테고리 2021-09-24 04:16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513731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엔트리 인공지능 with 햄스터 로봇

강윤지,박찬규,강성웅,김원유,심재민,김연구,홍성용,김경상,정인재 저/박광현 감수
영진닷컴 | 2021년 09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교과서와 비슷한 구성, 재밌는 이야기로 시작하는 수업, 그리고 많은 예제와 링크된 교육자료 !!!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엔트리와 햄스터 로봇으로 쉽게 배우는 인공지는 ' 엔트리 인공지능 with 햄스터 로봇'의 도서를 만났다.

SW교육을 학교에서 담당했던 교사라면 아마도 한두번은 햄스터 로봇과 엔트리 프로그램을 꼭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만큼 SW교육에 있어 특히 초등에서는 엔트리를 활용한 알고리즘 등의 교육이 주요했다. 엔트리도 계속하여 리뉴얼 되고있고 지금은 교육의 흐름에 걸맞게 '인공지능' 관련 블럭과 명령, 관련 컨텐츠들이 활발히 생성되고 있다.

여기에 sw 피지컬교규의 대표주자 '햄스터' 까지 등장하며 '인공지능'이라는 타이틀을 달게되었다. 햄스터가 인공지능까지... 유독 친근한 햄스터 로봇으로 인공지능까지 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궁금하여 책을 접하게 되었다.

자 그럼 책 표지부터 살펴보자. 친숙한 햄스터 로봇이 보이고, 도서에 참여한 많은 선생님들의 성함이 보인다. 책한권을 출간하기가 정말 힘들다는 것을 나도 경험을 통해 약간은 알고 있다. 어쨋든 이름 중에 감수하신 교수님 성함이 보였다. 공개 무료 강의도 많이 들었고 sns상에서도 햄스터관련 주제로 유명하신 교수님께서 책의 감수를 하셨다니 믿을만하다.

책의 머리말은 꼭 한번 읽어봐야 한다. 어떤 책이건 소홀할 수 있지만 필자의 의도와 생각을 간략히 볼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머리말 다음을 넘겨보면 친절하게도 이 책의 구성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마치 교과서의 처음부분에 나오는 책 구성 설명과 유사하다. 학생들이 본다면 친숙할수도 있겠고, 책을 읽어가는데 중요한 정보가 될 수도 있다.

책의 구성은 각 챕터마다 8단계로 이뤄져있다. 이야기/(스토리텔링)으로 그날의 배울 내용을 제시하며 다음으로 오늘 만든 엔트리 작품에 대해 살펴보고, 오늘 사용할 블럭 알아보기, 프로그램 살펴보기, 프로그래밍하기, 실행확인해보기, 배운내용 정리하기, 더 알아보기, 심화활동하기로 진행된다. 역시 교과서를 많이 보신 선생님들이기에 구성이 상당히 유사하다.

또한 학생들 입장에서 해야할 과제와 미리 그 과제를 살펴보는 것, 내용을 정리하고 심화 활동까지 물흐르듯 원고의 내용이 이어진다. 학생들이 읽어가며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는 괜찮은 구성의 교재라 할 수 있다.

 

다음 나오는 내용은 엔트리에 대한 소개이다. 엔트리에 가입하는 방법부터 인공지능 블럭과 데이터 만들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자상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제야 비로소 '목차' 페이지가 나왔다.

목차는 크게 2개의 파트로 나뉜다. 엔트리와 인공지능 / 햄스터와 인공지능.....

총 20개의 챕터로 제목만 읽어봐도 호기심 넘치는 이야기들이 기다린다.

특히 엔트리와 인공지능의 내용이 어떤 내용일지 너무나 궁금했다.

먼저 제 1파트 인공지능과 데이터 이다.

총 10개의 챕터로 구성되어있으며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참 재밌는 이야기로 시작을 하니 학생들이 흥미를 이끌 수 밖에 없을 듯 하다. sw교육을 많이 몇 년 하다보니 똑같은 활동이라도 활동 제목을 다르게하면 학생들의 목표의식이나 흥미도가 많은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 제목을 보라 '확찐자에게 꼭 필요한 식품 칼로리 계산기' --- 현 코로나 시국을 반영한 재밌는 주제이기에 학생들이 당연 관심을 갖지 않을까 생각한다.

챕터 중간에 나오는 qr코드 역시 좋은 서비스이다. 해당 코드를 스마트폰 등으로 촬영하면 웹페이지 주소가 나오는데 클릭하면 해당 내용의 코딩이 완성된 모습을 볼 수 있다. 물론 이 코드는 개인이 불러와서 수정할수도 있다.

 

AI챕터의 마지막 부분은 더알아보기와 심화활동인데 그림과 사진 자료 등을 활용하여 자칫 어렵고 난해한 이야기를 사진으로 쉽게 제시해주는 것은 바람직다. 또한 아이들이 호기심을 유발하는 질문을 하면서 후에 학생 스스로 자료를 찾거나 프로그램을 응용할 수 있는 상상의 나래를 펼쳐준다.

제2파트는 햄스터와 함께하는 인공지능이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이 가고 흥미로운 부분이다.

첫번째로 다루는 내용은 음성인식... 역식...

 

이후 이어지는 내용들은 '이미지 모델 학습'으로 분류하기

사람의 얼굴의 특징을 비교하는 작품. 늦잠 꺠우는 햄스터 등 총10개의 챕터로 구성되어있다.

모든 내용을 살피보 마지막 장을 열어보았다. 정말 따끈따끈한 인쇄물이었다. 9월 14일 1판 1쇄---채 보름도 지나지 않은 책.... 이렇게 일찍 만나볼 수 있으니 행운이다.

영진닷컴의 sw및 ai관련 도서들이다. 음.. 웬만한건 다 있는듯하네....

역시 교수님의 추천사도 눈에 띄였다. 이 책이 추천사의 말씀처럼 많은 학생들과 선생님꼐 도움이 되면 좋겠다.

또하나의 독자를 위한 배려이다. 영진닷컴 홈페이지에 가면 관련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단다.

아마도 햄스터의 라인 경기장등 활동판 자료를 홈페이지에 올려 놓을 것 같다. 세심한 배려가 정말 마음에 든다.

' 엔트리 인공지능 WITH햄서터 로봇' 의 책을 살펴본 후 전체적인 평을 하자면 다음과 같다.

1) 많은 예제(20개)와 차근차근 친절한 설명

2) 재미난 이야기로 시작하는 문제 해결 단게

3) 각 챕터 활동에 대한 qr코드 예제 안내

4) 교과서와 비슷한 교재의 구성으로 친근함.

5) 활동 단계의 매끈함과 부드러운 연결 구조로 되어있어 학생들이 편하게 볼 수 있음.

6) 교재에 보여진 자료들고 홈페이지에 다운이 가능하다.

이상으로 '엔트리 인공지능 WITH 햄스터 로봇'의 감상평을 마치고자 한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