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tazzo98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tazzo98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tazzo98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1월 스타지수 : 별146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0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잘보고갑니다.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빵가게 습격과 빵가게.. 
내가 정말 그럴까 하.. 
좋은 리뷰 잘 보고 갑.. 
새로운 글
오늘 3 | 전체 90667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믈고기 퐁고를 만난다면 | 기본 카테고리 2020-10-27 03:54
http://blog.yes24.com/document/1322266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물고기 퐁고를 만난다면

짜잔 글그림
넷마블문화재단 | 2020년 09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어른이 되어 오래전 기억을 떠올려보면 처음 책이었던 어릴 적 동화들에 인생의 희노애락이 담겨 있고, 그 안에서 인간과 사회를 배웠던 것 같다. 누군가가 읽어주지 않고 내 스스로 읽었을 때 사고의 힘이 있는 아이들은 아마 이런 동화에서 많은 것을 눈치채고 배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야기인즉슨 표지만큼, 퐁고라는 귀여운 이름만큼 아름답고 귀여운 동화는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 안에서 깨달을 수 있는 것들은 무수히 많으리라. 어른인 나도 그랬으니까.

 

물고기 퐁고가 사는 마을에서는 졸업여행으로 물고기 혼자 마을 밖으로 여행을 다녀와야 한다. 퐁고의 아빠는 그저 다른 물고기를 만나게 되면 인사를 건네라고만 조언한다. 설레임 반 두려움 반으로 여행길을 나선 퐁고는 상냥한 인사를 건네보지만 뜻하지 않게 지나쳐가고, 무시당하고, 말을 알아들을 수가 없고... 퐁고를 보고 놀라 달아다는 물고기들까지 만나게 된다. 자신이 문제라고 생각한 퐁고는 더 다정한 목소리로 인사를 건네보려 한다. 여행길은 쉽지 않고 때론 좁아서 돌아가기도 하고 배가 고파 식당에 가지만 거절당하기도 한다.

아빠의 말대로 헤엄치지 않고 풍선을 타고 높이높이 가버려 퐁고의 인사도 듣지 못한 물고기 가족을 만나기도 하고 잠시 쉬러 간 나무공원에선 파란 물고기 무료입장이라는 신나는 경험도 한다. 하지만 공짜라고 좋아하는 것은 오래가지 못하고 다른 물고기들에게 미안하고 마음이 불편해진다. 다시 나선 길에선 빠르게 지나가는 입이 긴 무리의 물고기들에게 느리다고 길 막지 말라며 타박도 받는다. 고향을 그리워하는 퐁고...힘을 내서 가다가 퐁고는 드디어 자신의 인사를 받아주는 조개가족을 만나게 된다.

 

단순하게 보면 해피엔딩 같지만 마음 속이 찌릿찌릿해졌다. 그리고 책의 맨 마지막 장에 '어깨동무문고는 장애인부터 사회적 약자까지, 모두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발간한 그림책 시리즈라는 말에 고개가 끄덕여졌다. 아이는 계속해서 왜 인사를 받아주지 않냐고, 왜 그냥 지나가냐고 물었다. 섣불리 대답할 수가 없었다. 이건 나쁘다, 옳다, 그르다 이런 논리와 정의와는 다른 문제이기 때문에. 겨우 아주 작은 목소리로 "그럴 수 있어, 니가 퐁고가 될 수도 있고...니가 퐁고가 만난 다른 물고기가 될 수도 있어" 라고 해주었을 뿐. 넌 어떤 사람이 될까.

나와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하고, 무언가 원하는 것을 너무 당연하고 뻔뻔하게 바라지 않기를...또 연약한 사람을 배려하고 돌볼 줄 알며, 내 곁에 있는 인연을 소중히 여기고 더불어 사는 지혜를 내 아이가 배우길, 소망하며 이 동화를 함께 읽었다. 너무 큰 욕심이 아니길 바라며... 나와 아이에게 매우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이 글은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