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책 먹는 타마.
http://blog.yes24.com/tentama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타마
먹은 책을 하나씩 쌓고 있습니다.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월 스타지수 : 별2,366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책 먹는 타마
나의 리뷰
서평모음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2 / 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이런 사람에게서 인사이트를 배운다굽쇼.. 
악의적인 편집이라 박저자가 하는말을 .. 
지금 이 책을 쓰신 저자분은 바보같은.. 
wkf qhrh rkqlsek 
추천 누르고 가요~ 
새로운 글
오늘 26 | 전체 11570
2013-03-01 개설

책 먹는 타마
폴 크루그먼, 미래를 말하다. (2008, 현대경제연구원) | 책 먹는 타마 2015-08-30 23:52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817861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제8회 예스24 블로그 축제 - 힘든 순간 나를 위로해준 책ㆍ음악ㆍ영화 공연 참여


폴 크루그먼 미래를 말하다

폴 크루그먼 저/예상한 등역
현대경제연구원books | 2008년 06월

 


 솔직히 읽는 내내 상당한 짜증을 유발하고 있었다. 분명 제목은 '미래를 말하다' 이지만, 실제로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은 '과거' 였었기 때문에.. 그것도 미국 정치와 사회 구조에 대한 과거 이야기 였었기 때문에, 머리속에서 제대로 내용들이 연결되지 않았고 그로 인해서 읽는데 상당히 곤혹스러웠다. 쉽게 말해 '정말 재미없는' 책. 그리고 결국 미래 이야기는 20~30p 밖에 나오지 않았던 것도 조금 힘빠지는 일이었고. 원제가 '진보주의자의 양심(The Conscience of a Liberal)' 이라는 것은 책을 다 읽고나서야 알았다. 이건 정말 명백한 출판사의 실수다. 차라리 이 제목이 나았을 것을..

 

 책에서 일관되게 주장하는 내용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부자의 돈을 빼앗아 가난한 자에게 나누어 주자' 라는, 분배 중심의 경제 이야기를 말하고 있었다. 이는 우리가 '맨큐의 경제학' 등의 일반적인 경제논리와 조금은 배치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겠다. 최저임금제를 올리더라도 실제로 실업자 유발이 크지 않다는 점이나, 세금이 높더라도 경제적 활력은 줄어들지 않는다 등의 내용들은 신선했었다. 농담삼아 '좌빨경제' 라고 이름 붙이면서 읽고 있긴 했지만. (웃음) 

 

 저자는 중산층이 중심이 되는 경제를 만들기 위한 과정과, 그로 인해 만들어질 청사진을 독자들에게 펼쳐보여 주고 있다. 현실적이고, 진보적인 시각으로 말이다. 불공평하다 못해 섬뜩하기까지 한 미국의 의료보험 제도 등을 보고 있으면, 감세와 복지 축소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 MB 정부를 어쩔 수 없이 오버랩 할 수 밖에 없어진다. 루즈벨트가 추구해낸 '뉴딜정책'은 분명 증세와 더불어서 대규모 토목사업을 했던 뉴딜인데, 우리네의 뉴딜은 그것과는 너무나 다른 길을 걷고 있으니 말이다. 여기서 비판하는 부시 정부의 정책들이 우리네에게 다시 적용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도, 조금은 마음속에 담아두게 된다.

 

 그렇지만 그런 결론을 도출해 내기까지에, 책의 80% 이상의 내용을 과거 사례와 몇가지 음모론적인 시각에서 분석해 나갔다는 점은 흥미보다는 지루함을 주고 있었다. 저자가 꿈꾸는 진보적인 경제시각 분석도 어느정도 설득력 있게 다가오기는 했지만, 그 이야기를 하기까지의 과정이 나같은 독자가 읽어나가기에는 너무 지루한 과정이 아니었을까. 싶어서 말이다. 게다가 미국 역사를 잘 모르는 터라, 책 내용이 바로바로 와닿기 보다는 한두번의 필터링과 상상력을 계속 동원하게 만들어서 읽는동안 더욱 지치게 만들었던 것 같다.

 

좋은 책이고, 대안을 확실히 제시했다는 점에서 저자의 높은 안목에 공감을 하지만, 읽는 즐거움을 느끼기에는, 낙제점인 책이었다. 마지막 챕터를 제외하고는 딱히 다시 읽고 싶지는 않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