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Reading the horizons
http://blog.yes24.com/thelemasou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itinerant
Reading the horizons !!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1월 스타지수 : 별909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이벤트 응모
나의 리뷰
Review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2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3735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식탁을 바라보는 또 다른 관점 | Review 2022-09-30 10:41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695201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밥상을 바꾸면 세상이 바뀐다

박석준 저
바오 | 2022년 06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음식을 바라보는 한의학적 관점이 무엇인지 쉽게 서술한 책.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리뷰어클럽의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출판사가 보낸 도서 택배를 열어보고 조금 놀랐다. 출판사가 보낸 A4한장의 편지가 들어있었기 때문이다. 그 편지를 읽으며 출판사가 이 책을 얼마나 정성껏 만들었는지, 이 책을 얼마나 소중히 여기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여러 차례 서평단으로 책을 받아보았지만, 크고 유명한 출판사에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또다른 따뜻함이 느껴졌다. 

 

먹고사는 문제는 언제나 큰 흥미를 이끄는 주제다. 그 가운데 음식이라면 언제나 사람들의 관심을 자극한다. 수많은 먹방과 인터넷을 떠도는 온갖 레서피가 그 증거다. 그런데 이 책은 음식이라는 너무도 익숙한 주제를 다루면서도 그 내용은 매우 새로웠다. 현대인들이 음식을 바라보는 시각과 처음부터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곧, 한의학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음식을 서술한다. 

근대의 과학적 사고가 사물을 객체화하여 분석하고 그것을 다시 종합하며 대상을 인식한다면, 한의학에서는 분석과 종합의 방법이 아니라 관계를 통한 통찰을 추구한다. 비닐포장된 식품을 집어들며 그것의 열량과 성분 분석표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현대인들에게 음양오행의 원리에 따라 음식의 기미(기운과 맛)을 논하는 이 책은 낯설다. 그런만큼 책을 읽는 동안 몇몇 대목은 고개가 갸우뚱 해지기도 했고, 또 몇몇 대목은 접근이 너무도 흥미로워 혼자 웃음을 터트리곤 하였다. 

패스트푸드와 정크푸드의 홍수 속에서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이 어디선가 어긋난 방향으로 가고 있음으로 직관하면서도 딱히 그것이 무엇인지 명쾌하게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를 느끼곤 하였다. 우리가 흔히 듣는 트렌스 지방, 나트륨, MSG 등 우리의 식생활을 파괴하는 몇몇 성분에 대한 지식으로 무장할 수 있지만, 그러한 설명으로는 어디서부터인가 빗나가는 우리의 식생활을 전체적으로 설명해줄 수 없었다. 그러나 음식을 자연과의 관계, 나아가 사람과의 관계로 풀어내는 이 책의 설명은 그것을 긍정하든 부정하든 음식에 대한 현대의 흐름을 설명하는 좋은 관점 하나를 제공한다. 음식의 궁합을 해치는 요소로 냉장고, 산업화, 자본주의 등을 제시하는 이 책의 주장은 비록 근대적 사고가 지배하는 우리 시대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책을 읽고 나니, 식탁을 조금은 다르게 보게 되었다. 식탁에 돼지고기가 올라오면 이것은 찬 기운이라는 생각이 먼저 들고, 닭고기가 올라오면 더운 기운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것은 이전과 분명히 다르게 음식을 바라보는 관점인데, 매일 마주치는 음식을 또 다른 관점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으니 책 한권을 읽은 것에 비해 큰 수확이라 할 수 있겠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