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http://blog.yes24.com/twinkaka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책끌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apos책끌&apos은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요약해 드립니다. 유튜브 서평 채널 [책끌] / 브런치 @twinkaka [리뷰 문의] twinkaka@naver.com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1월 스타지수 : 별10,547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박주범 클래식교양 예술도서추천 문혜정 폴크루그먼좀비와싸우다 회사에서바로통하는최강실무엑셀 전미진 낙서부터드로잉캐리커처까지 냥도리의그림수업 어도비프레스코로시작하는아이패드드로잉
2022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이벤트 참여 여부 변경 후 일대일문의.. 
안녕하세요. YES24 북클러버입니다.. 
새로운 글
오늘 15 | 전체 3730
2021-02-21 개설

전체보기
[책끌-서평] 부를 부르는 50억 독서법 #자기계발 | 기본 카테고리 2022-10-01 07:22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695614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북클러버 리뷰 제출 참여

[도서]부를 부르는 50억 독서법

최성락 저
월요일의꿈 | 2022년 09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2년 넘게 매일 책을 읽고 블로그에 서평도 쓰고 시간 날 땐 유튜브에 서평 영상도 만들어 올리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변화된 점이라면 주변에서 책 많이 읽는 사람으로 통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책을 읽는다고 뭐가 크게 달라진 게 있냐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기도 한다.

 

남들 이야기에 크게 신경 쓰고 사는 편은 아니라 신경을 쓰진 않는다. 다만 요즘처럼 날씨 좋고 볼거리, 즐길거리 많은 시기에 온전히 책만 읽기란 쉽지 않다. 또한 책 한 권을 읽더라도 좀 더 의미 있는 일로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최근에 <부를 부르는 50억 독서법>을 읽어 보니 오랫동안 꾸준하게 책을 읽는 것이 삶에 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더욱이 이 책의 저자는 책을 많이 읽다 보니 변화가 생겼고 책에서 얻은 지식과 지혜로 잘 활용해 파이어족이 되었다고 한다. 그는 어떻게 책을 읽었고 그것을 삶에 적용했을지 궁금했다.

 

p.26

의 진정한 가치는 알고 지나가자. 책은 자료와 정보를 얻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그건 인터넷 검색이 더 효과적이다. 책은 감정을 주고 나아가 사고방식을 바꾸고 행동에 영향을 준다.

 

p.52

기계발서를 읽는 이유는 분명했다. 다른 어떤 분야보다 대부분의 자기계발서는 어려운 이야기 없이 술술 읽힌다. 그래서 읽는 시간도 짧다. 쪽수가 다른 책과 비슷해도 빨리 읽을 수 있다. 나쁘게 말하면 그만큼 질이 떨어진다는 뜻이다. (중략)

이러니하게도 책의 힘을 깨닫게 해준 건 자기계발서였다. 책이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 책의 내용이 삶을 바꾸는 지침이 될 수 있다는 것, 책으로 인해 인생이 바뀔 수 있음을 자기계발서를 통해 실감하게 되었다.

 

 

 

이 책의 제목처럼 '50억 독서법'은 특별한 누군가의 것인 듯 느껴지는데, 저자는 자신의 모든 변화는 그동안 꾸준히 읽어 온 책을 통해서 가능했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마흔 살 무렵에 변화를 시도했고, 그에 따른 긍정적인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던 건 전부 책 때문이라고 말했다.

 

살다 보면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살아보자는 생각을 한두 번 하게 된다. 나도 그런 생각의 변화로 책을 꾸준히 읽고 있는데, 저자도 자신의 삶의 방향을 바꿀 수 있었던 결정적인 계기는 책 덕분이라고 이야기했다. 예를 들어 투자 방법을 알려준 것도 책이고, 실제 수익을 얻을 수 있었던 것도 책 덕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미 15권의 책을 펴냈다고 한다. 새 책 <부를 부르는 50억 독서법>에서는 책이 주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부유함의 세계로 들어가는 법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달았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지금부터라도 꾸준히 책을 읽어야 할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p.74

론 책대로 해서 항상 좋은 결과만 얻었던 건 아니다. 주식 투자 책은 해외 주식에 장기 투자하라고도 하지만, 차트나 그날 그날의 이슈와 트렌드를 보고 매일 사고팔라고 한다. 선물 옵션을 추천하거나 가치주나 배당주 위주로 추천하는 방식으로도 투자해 보았다. (중략) 막상 충분한 수익을 주는 방식은 별로 없었다. 단타, 차트를 보고 매일 거래하는 방식은 나와 맞지 않았다.

 

p.95

을 읽으면 지식보다는 사고방식에 영향을 준다고 했다. 하지만 사고방식이 달라진다고 다른 사람보다 나아지는 건 아니지 않은가. 사고방식이 변하면 나 자신이 나아진다고 해보자. 그렇다고 해도 그건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이다. 인터넷을 통해 그동안 몰랐던 지식 하나를 챙기는 게 더 나아지는 길 아닐까.

 

 

 

그는 마흔 무렵부터 좀 더 경제적으로 잘 살고 싶어졌다고 이야기했다. 그런데 책 읽기야말로 가장 강력하면서 유일한 자기계발법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는 <돈키호테>를 예로 들었는데, 인터넷에 검색을 하면 수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지만 그건 그냥 정보 즉 지식일 뿐이라고 이야기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 스토리를 따가가며 주인공은 물론 책 속의 배경이나 이야기를 통해 인터넷 검색을 통한 단순한 지식 쌓기가 아닌 진정한 힘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돈키호테> 속의 주인공 돈키호테는 시대가 근대로 변했음에도 자신을 중세 시대의 기사로 착각하고 살았던 캐릭터인데, 세르반테스가 돈키호테를 캐릭터를 설득력 있게 창조해낼 수 있었던 것도 책이 가진 변화시키는 힘 덕분이다.

 

이처럼 저자는 인터넷 검색 결과로는 결코 알 수 없는 감정의 전달이나 생각하는 방식의 변화, 심지어 행동까지 바꾸는 힘은 책이라는 긴 호흡의 매체만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한 책은 삶의 다양한 모습들을 발견하는 한편 꾸준히 책을 읽다 보면 삶의 변화를 체감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p.99

즘 사람들은 책을 안 읽는다. 아주 소수만 읽는다. 이런 상태에서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책을 읽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 인터넷으로 자료를 찾는 사람들보다 무언가 다른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책을 읽으면 인터넷으로 자료를 찾는 사람들보다 무언가 다른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책을 읽으면 경쟁력이 생긴다!

 

p.129

루 한 가지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쌓는 것이 자기를 변화시키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했다. 하루 한 가지 새로운 것을 얻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하루 1권 읽기이다. 책은 하나의 주제와 스토리로 구성된다. 그러니 1권을 하루에 읽으면 하루에 한 가지 얻기를 구현할 수 있다.

 

 

 

보통 책을 지식과 정보의 전달자 정도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그는 책은 우리에게 감정을 전달하고, 무엇보다 사고방식과 행동을 바꾸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고 이야기했다. 이 지점이야말로 책의 진정한 가치이자 힘이라고 강조했다. 이 책은 특히 꾸준히 책을 읽으면 인생이 변한다는 것을 저자 스스로 증명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하지만 책 읽기는 쉽지 않다. 어렸을 때는 책을 많이 읽으라고 장려하지만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시험공부를 하느라 책 읽기를 권장하지만 온전한 책 읽기는 하지 못한다. 대학에서도 직장에서도 전공이나 업무 관련 책을 위주로 읽게 되지만 역시 자신만의 책 읽기는 쉽지 않다. 가정을 꾸리고 살다 보면 혼자 책을 읽는 것이 아이를 돌보지 않거나 해야 할 일은 하지 않고 딴짓하는 것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간 500권의 책을 읽고 있다는 저자의 책 읽기는 만화, 잡지, 학술서, 논문집까지 분야와 난이도를 따지지 않는다고 하는데, 마음을 끄는 책 읽기를 통해 꾸준히 자신의 삶을 변화시킨 점에 주목하게 된다. 그는 자신의 책 읽기 경험을 토대로 책을 꾸준히 읽으면 인생이 변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당신은 주말에 무엇을 하고 지내고 있는가?

 

 

이 포스팅은 월요일의꿈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