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뿍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uiopyuio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뿍 // instagram.com/im_bbook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월 스타지수 : 별9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3 / 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기본그룹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2 | 전체 208
2022-02-19 개설

전체보기
ESG와 세상을 읽는 시스템 법칙을 읽고. | 기본 카테고리 2022-07-17 15:36
http://blog.yes24.com/document/1657487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ESG와 세상을 읽는 시스템 법칙

도넬라 H. 메도즈 저
세종서적 | 2022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 관계를 이해하는 지식이 부족한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시스템의 요소들을 파악하는 것보다 시스템의 상호연관성을 파악하는 것이 더 어렵기 때문이다.

@ 시스템은 시스템 안에 둥지를 틀 수 있다. 목적 안에 목적이 있을 수 있다는 뜻이다. 하위 목적들과 전체적인 시스템 목적의 조화를 유지하는 것이 성공적인 시스템의 필수 기능이다. 시스템의 요소와 상호연관성, 목적을 하나씩 바꿔보면 상대적인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시스템의 기능이나 목적이 반드시 말이나 글로 명시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시스템의 작동으로 드러날 뿐이다. 시스템의 목적을 추론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시스템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한동안 지켜보는 것이다

@ 우리 인간의 마음은 유량보다 저량에 더 쉽게 집중하는 것 같다.

@ 배수 수도꼭지를 여는 즉시 물이 한꺼번에 흘러나가는 것도 아니고, 급수 수도꼭지를 한껏 연다고 욕조가 그 즉시 차오르는 것도 아니다. 저량이 변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까닭은 유량이 흐르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이것이 시스템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정곡이자 핵심이다.

@ 저량의 변화 속도를 이해하면 어떤 일이 더 빨리 일어나길 기대하거나 성급하게 포기하지 않게 된다. 시스템의 동력이 제공하는 기회를 활용해 좋은 결과를 이끌 수 있다.

@ 우리가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의 양은 엄청나다. 하지만 턱없이 부족하다. 우리의 지식은 놀랍다. 하지만 우리의 무지는 훨씬 더 놀랍다. 우리는 더 많이 이해할 수 있지만, 완벽하게 이해할 수는 없다.

@ 지연은 시스템 도처에 있다. 모든 저량이 지연이고, 대부분 유량에 배송 지연이나 인지지연, 처리지연, 성숙 지연 등의 지연이 있다.

@ 시스템을 분석할 때나 설계할 때 모두 시스템에서 책임을 찾아라. 시스템을 분석할 때는 시스템이 움직임을 스스로 창출하는 방법을 찾아라.

@ 인지하는 성과가 비관적이지 않고 낙관적인 경향을 보일 때 가장 좋은 결과를 기준으로 삼고 가장 나쁜 결과를 심각하게 여기지 않고 일시적인후퇴로 받아들이면, 바로 그 시스템 구조에 따라 시스템이 점점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상황이 나빠질수록 내가 상황을 더 나쁘게 만들 거야"라는 하강 강화 루프가 “상황이 좋아질수록 내가 더 열심히 노력해서 상황을 더 좋게 만들거야"라는 상향 강화 루프로 바뀌게 된다. 내가 이런 교훈을 가슴에 새기고 조깅 운동을 했다면 지금쯤 마라톤을 뛰고 있을 것이다.

# 한줄평 : 내게 있는 마음 저량에 소소하게 즐거운 유량을 조절하자, 내 행복 시스템을 위해.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