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wackie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wackie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wackie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9월 스타지수 : 별661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괴물장미#퀴어#황금가지
2020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wackie님! 좋은 리뷰 .. 
wackie님! 좋은 리뷰 ..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578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주식 타짜 | 기본 카테고리 2020-07-11 16:41
http://blog.yes24.com/document/12711751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허영만의 주식 타짜

허영만 글그림
가디언 | 2020년 06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이 책은 대한민국 주식 고수 7인의 투자 전략을 모아 놓은 책입니다. 허영만 만화가의 글과 그림으로 구성되어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더군요. 

  

첫번째 고수는 실전투자대회 18회 수상에 빛나는 스캘핑의 고수, 마하세븐, 한봉호 고수입니다. 주가의 변동성을 이용해서 아주 짧은 시간에 매매를 마무리 하는 스캘핑의 고수입니다. 주식 기법에는 문외한인 제가 봐도 주식이란게 단순히 운이 아니라 엄청난 공부를 해야만 가능한 일이구나, 라는 첫번째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또한 한봉호 고수는 환율과 주식과의 상관관계를 쉽게 설명해주었습니다. 주식이란 매우 다양한 분야를 전체적인 시야로 꿰뚫어 볼 줄 알아야 하는 분석력이 필요하다는 것 역시 알게 되었죠.

두번째 고수는 자타가 공인하는 자수성가 슈퍼개미, 이정윤 고수입니다. 이 두번째 고수의 이야기를 읽으면서부터 느낀 것은 주식 투자 내내 성공만 하는 투자자는 절대로 있을 수 없구나 라는 것이었습니다. 이 분도 참 파란만장하게 살아 오신 분이더군요. 이정윤 고수 역시 주식투자에는 많은 공부와 분석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는데요, 특히 가치분석, 차트분석, 재료분석에 대한 조언을 많이 해줍니다.

또한 주식 투자가라면 반드시 관리해야 할 영역으로 주식기법, 자금관리, 심리관리를 콕 집어 이야기해주는데요, 특히 심리관리의 중요성을 강조, 또 강조합니다.

이정윤 고수는 특히 주식투자 성공법칙 8가지와 성공투자 기법 8가지, 그리고 삼박자 투자법에 대해 집중 설명해 줍니다. 저 같은 초보가 읽어도 어렵지 않은 내용이길래 이 분 책을 위시리스트에 올려봤습니다. 주식 투자 관련서인 '슈퍼개미 왕초보 주식수업'과 '삼박자 투자법'을 쓰셨다니 한번 읽어 봐야겠습니다. 개인적으로 7명의 고수 중 가장 도움이 많이 된 분입니다.

세번째 고수는 매매 시점을 절대 놓치지 않는 대구 1,000억 자산가, 손명완 고수입니다. 읽어보니 성격이 아주 화끈하신 분이던데, 이분 역시 실패를 딛고 다시 일어선 분이더군요.

네번째 고수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가치 투자의 대가, 백지윤 고수입니다. 이분이야말로 바닥과 천국을 오가는 삶을 반복하신 분인데요, 실로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는 모습에 감탄할 뿐이었습니다. 고생을 많이 하신 분이라서 그런지 흔히 일반인들이 갖고 있는 환상을 이렇게 깨어 주시더군요.

1년에 10억씩 10년을 번것이 아니고 7,8년 고생하면서 견디다가 나머지 2년 동안 좋은 결과가 생긴 것이다.

끈기 하나는 대단한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섯번째 고수는 지적인 모험을 즐기는 직장인 투자자, 바람의 숲, 김철광 고수 입니다. 저도 직장인이다보니 직장인 투자자로서의 삶이 어떤지가 가장 궁금했는데요, 이 고수야 말로 직장인 생활과 투자자 생활을 철저하게 구분하는 아주 칼같은 생활 패턴을 지닌 분이더군요. 하지만 그렇다고 주식 공부와 분석을 절대 게을리하지 않으니 정말 대단한 분이더군요. 그리고 강조한 것이 멘탈 관리의 문제였습니다. 권투처럼 맷집이 있어야 한다는 말과 더불어 오히려 직장에서는 업무에 집중하면서 장중 확인을 안한다는게 더 도움이 된다는 말씀에 대단한 정신력의 소유자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여섯번째 고수는 하루도 빠짐없이 트렌드를 정리하는 단타 매매의 귀재 설산 고수입니다. 이 분도 바닥과 천국을 여러번 오고 간 경험을 하셨더라구요. 한동안은 건강이 위협받았다는 말에 주식이 주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조금이나마 알수 있었구요, 자신의 실명을 밝히지 않으려는 데에서도 그동안 사람들로부터 받은 스트레스도 심했겠구나, 라는 걸 알수 있었습니다. 주식 투자라는 게 참 어려운 일임을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마지막 고수는 국내 최고의 시스템 트레이더 알바트로스, 성필규 고수입니다. 이 분이야 말로 정말 파란만장한 투자 인생을 사셨더라구요. 천상과 지옥을 몇번 오고 간 정도가 아니라 사기에 연루되거나 사람들에게 속는 등 많은 일을 겪으신 분입니다. 하지만 결국은 시스템 트레이더로 성공하게 되니 이 역시 절대 무너지지 않는 끈기의 결과랄까요.

그리고 투자의 비결을 단순한 테크닉이 아닌 거시적인 안목으로 아래와 같이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결국 성필규 고수가 이야기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는 마음의 게임 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