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windsjin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windsjin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windsjin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3월 스타지수 : 별1,768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3 / 0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리뷰 잘 보고 가요. 
새로운 글
오늘 4 | 전체 2481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성공한 창업가의 디자인 마인드, 스타트업 디자인 씽킹 | 기본 카테고리 2023-01-30 02:24
http://blog.yes24.com/document/17510191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스타트업 디자인 씽킹

고은희 저
유엑스리뷰 | 2023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스타트업 디자인 씽킹

고은희

 

 

성공한 스타트업의 7가지 마인드셋을 디자인 씽킹으로 습득하라!

 

 

올해는 반드시 창업을 하리라...라는 마음을 가지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겠지? 라는 생각으로 읽었던 책, 스타트업 디자인 씽킹.

처음엔 제목만 보고 디자인 관련 스타트업 사례나 마인드에 대한 이야기인가 했었는데 읽으면서 앙트레프레너십이라는 몰랐던 개념을 알게되었고 지금 같은 4차산업 혁명시대에 디자인 마인드없이 창업을 하려고 했다는 사실이  굉장히 어리석은 생각이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만든 책이었다.

 

이 책은 디자인 마인드 전문가 고은희 님이 쓴 책인데 고은희 작가님은 대기업 UX 기획자로 출발하여 뱁슨 칼리지의 앙트레프레너십 프로그램 이수, 홍대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연구, 순천향대 컨버전스디자인학과 교수 등 다양한 디자인 관련 경력을 가진 분이었다.  


 

1부에서는 용어부터 생소한 앙트레프레너와 앙트레프레너십이라는 것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앙트레프레너십은 스타트업 창업자에 적합한 일종의 기업가정신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2부에서는 스타트업을 위한 디자인 마인드라는것이 무엇인지, 디자인 씽킹을 통해 앙트레프레너 마인드를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잘 나와 있으며 3부에서는 실제 성공한 스타트업과 대표들의 사례를 통해 디자인 마인드를 가진 앙트레프레너들의 활약상과 배워야할 점들을 보여주고 있다.

 

 

 

책에는 앙트레프레너에 대한 피터드러커의 정의가 인용되어 있었는데 앙트레프레너란 변화를 탐구하고 위험을 감수하면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여 사업화하려는 모험과 도전정신이 강한 사람이라고 한다.(난가?)

이 책에는 현대의 앙트레프레너들이 어떤 면에서 일반인들이나 제조업 같은 이전 산업 분야의 기업가들과 다른지, 그런 점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어떤 면에서 유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잘 나와 있어서 일반적인 기업가정신을 강조하는 책들과 차별화가 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이 앙트레프레너쉽과 디자인 마인드가 어떤 식으로 결합되고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잘나와있었는데 혁신이라는 측면에서 새로운 기업가 정신과 디자인 마인드는 일치하는 공통분모가 상당히 많았다.

디자인 씽킹을 통해 기업가는 타인(소비자 뿐 아니라 직원, 경쟁자 등 모든...)과 사물,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대한 디자이너의 관점과 태도를 유지하여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관점을 유지하며 스타트업 비즈니스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할 수 있게 되는데 이 책에는 어떤 원리로 그런 것이 가능한지 설득력있는 근거와 이론들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철학적 사유가 들어 있는 부분들도 꽤 있다) 


 

 

디자인 마인드를 실제 기업운영에 적용할 때 필요한 세부적인 내용들과 예시자료들까지 포함되어 있어서 실무에도 아주 유용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 파트에서는 디자인 마인드를 활용하여 성공한 창업가 8명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 있는데 사진과 인터뷰 등을 통해 굉장히 생생하게 사례를 전달하고 있어서 창업가들의 노하우와 고난과 마인드를 잘 알 수 있었고 실제로 비슷한 상황을 겪는다면 어떻게 디자인 마인드를 활용할 것인지 머리 속으로 시뮬레이션해보기에도 좋은 책이었다.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특히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대표들이 진심을 담아 한 인터뷰 내용들이었는데 내가 가고 있는 방향이 맞는 것인지, 내가 회사를 그만두고 하려는 일이 잘하는 것인지 같은 초기 창업자, 혹은 예비창업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이 참 많았다. 

아무래도 기존 기업가들이나 기존 산업에서 사업을 하는 이들과 달리 새로운 산업에 뛰어들어,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바로 앞에서 열심히 가고 선배들의 이야기라서 더 와닿았던 것 같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