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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빗]작은 선이 큰 악을 이긴다 | 2013-01-13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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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호빗

J.R.R. 톨킨 저/이미애 역
씨앗을뿌리는사람 | 2007년 06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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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 전에 도서관에서 읽었던 "호빗" 인데, 이번에 개봉한 영화를 보고서 새삼 원작 생각이 나 예쁘게 새로 나온 씨앗판을 구입했다.

 

예전에 처음 '호빗' 을 읽었을 때는, 빌보가 주인공임에도 불구하고 참 보잘것없이 작은 존재일 따름이어서 이상하다는 생각을 했었다. 오히려 요정왕이나 바르드가 훨씬 더 좋은 혈통을 지닌 강인하고 훌륭한 존재들이니까. 모험 처음부터 독자들과 함께했던 빌보나 난쟁이들이 정작 용을 죽이는 데는 큰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도 어리둥절했다. 그렇다고 이야기의 재미가 덜한 것은 아니었지만.

 

 그러나 다시 읽으면서 빌보, 이 작은 호빗이야말로 톨킨의 주제의식을 확고히 드러내는 상징이며 그런 대접을 받을 만한 존재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이야기에 등장하는 수많은 환상적인 존재들, 용이나 요정이나 난쟁이를 다 제쳐두고 "호빗" 이 이야기의 시작이자 끝이며 또한 제목인 데는 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황금보다 소중한 것이 집이고, 거대한 용을 무찌를 수 있는 동력은 작은 재치이며, 욕심 때문에 잊어서는 안 될 것이 우정이다. 빌보의 소박한 미덕은 그보다 강하고 훌륭한 존재들이 황금에 눈이 멀어 피를 보는 동안 조용히 빛을 발한다.

 

 귀엽고 동화적인 이야기지만 가만히 보면 허망하기도 하고 슬픈 구석도 많다. 호수 마을의 재난이나 다섯 군대 전투의 엄청난 살상은 가벼운 말투로 순식간에 지나치치만, 곱씹을수록 이런 이야기에 어울리지 않을 정도의 비극이다. 번창하던 에레보르나 너른골의 멸망은 또 얼마나 섬뜩한 역사인가. 황금을 지나치게 탐하던 인물(과 괴물)들은 모두 종말을 맞지만 무작정 그 종말이 당해도 싸다 싶을 정도의 정당한 귀결로 보이지도 않는다. 특히나 소린에게 있어 황금이란 조상들의 영광과 고향 전체에 대한 향수를 대표하는 것이다. 그저 욕심꾸러기 난쟁이라고 보기에 소린의 운명은 어딘지 셰익스피어 비극적인 구석이 있다.(은근히 장엄한 소린의 이 운명은 톨킨의 원작보다 이번에 개봉된 피터 잭슨의 영화 버전에서 훨씬 두드러진다. 톨킨의 원작과 피터 잭슨의 영화는 정말이지 훌륭하게 상호 보완적인 관계이다.)

 

 예전에 반지의 제왕 영화 시리즈 개봉을 기다리며 원작을 뒤적이던 것처럼, 앞으로 매번 호빗이 개봉할 때마다 이 원작을 연례 행사로 들춰 보게 될 모양이다. 언제나, 희망은 있는 것이고 그 희망은 작은 미덕으로부터 온다. 언제 읽든 적잖은 위안을 주는 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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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 코드 : 해커 나오는 액션 영화 아님 | 영화 2011-05-19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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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소스 코드

던칸 존스
미국, 프랑스 | 2011년 05월

영화     구매하기

 제목도, 포스터 분위기도, 시놉시스도 마치 SF 스릴러 액션처럼 보이는 영화입니다. 그런데 사실은 그게 아니라고들 하기에 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 영화는 중반 정도까지는 수수께끼와 잡아야 할 범인이 있는 평범한 스릴러로 보입니다. 그런데 오히려 모든 수수께끼가 풀린 후 종반으로 가면서 특유의 개성과 매력이 더 두드러지는 독특한 영화였습니다. 처음에는 수백만의 목숨이 걸린 반테러 영화인 듯 큰 스케일로 시작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좀 더 작고, 감성적이고, 개인적인 이야기들이 더 중요하게 느껴집니다. 영화가 진행되면 될수록 시카고가 멸망해도 좋으니 콜터 대위와 크리스티나만은 행복했으면 좋겠다, 테러범을 못 잡아도 좋으니 콜터 대위가 아버지와 통화 한 번만 할 수 있으면 좋겠다, 그런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또 한 명의 중요 캐릭터인 굿윈 역시 콜터 대위를 수단으로 사용해서 앞으로 벌어질지도 모르는 대형 테러를 막는 것보다, 콜터 대위 한 명의 인권이랄지, 평화랄지를 더 중요하게 여기게 됩니다. 소위 대의를 위해 개인이 희생되어야 하는 건가, 그런 의문도 아주 약간 주제에 포함되기는 하지만, 그런 진지하고 정치적인 고민은 둘째치고 영화 속에서 몸부림치는 개인들에 대한 인간적인 애정이 더 앞서게 됩니다.


 만약 이 영화를 크리스토퍼 놀란이 만들었다면 에필로그가 콜터 대위의 뇌 속에 맺힌 전기적 신호에 불과한지, 아니면 평행 우주인지 논란이 폭발하도록 내버려 뒀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던칸 존스는 폼을 덜 잡는 대신 훨씬 더 인정 넘치는 영화를 만들었어요. 영화 속에서 문제의 '8분'이 반복되는 동안에도 여러 차례, '비슷한 것 같지만 어딘지 다르다' 라는 언급을 넣었습니다. 그리고 대위가 겪는 8분이 단지 션의 기억이라면 대위가 션이 알지도 못하는 사람과 접촉을 시도하고, 기차에서 뛰어내리는 등의 새로운 일을 할 수는 없었겠지요. 즉 재수없는 과학자가 콜터 대위에게 단언한 바와 달리, 대위가 겪는 것은 단지 망자의 마지막 8분에 대한 기억일 뿐 아니라 비슷하지만 완전히 새로운 하나의 세계라는 것입니다
. 마지막에 자막 제작자가 넣은 지나치게 친절한 역주(평행 우주에 대한 언급)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콜터 대위와 크리스티나가 그들의 새로운 우주에서는 시카고에 도착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 에필로그는 아주 따스합니다.
 
(다만, 이 마지막 우주는 진짜 몸의 주인인 션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또 아주 무서운 일이기도 합니다. 션의 몸은 죽지 않았는데, 션의 의식은 대체 어디로 가 버린 건가요? 콜터 대위는 이 선량한 역사 교사의 몸을 강탈해 버렸습니다! 오 무서워!)

 SF 블록버스터인 듯한 외양과 달리, 이 영화는 아주 소박합니다. 결국 이 모든 사건 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웃음과, 부자간/남녀간의 사랑과, 그리고 인간에 대한 연민인 것입니다. 시카고를 날려 버렸을지도 모를 테러범을 체포하는 순간보다도, 콜터 대위가 마지막임을 예감하며 크리스티나와 키스를 하고, 동시에 열차에 타고 있던 코미디언은 자기 역할을 다 해서 모두를 웃게 만들고, 열차 안의 승객들은 배꼽이 빠질 듯이 웃는 그 순간이 훨씬 더 감동적이고 아름답습니다. 그 순간 그 열차는 어느 평행 우주의 열차보다도 행복했지요.



 배우들도 좋습니다. 제이크 질렌할은 잘 이해할 수 없는 상황에 맞닥뜨려서도 항상 옳은 선택을 하려고 애쓰는 평범하고 인간미 넘치는 남자(? 정말 평범한지는 별론으로 하고;)에 딱이지요. 미셸 모나한은 어느 때보다도 청초하고 아름답습니다. 그야말로 만사를 제치고 구할 가치가 있는, 마지막 순간을 함께하고 싶은 그런 여인으로 보여요.



 베라 파미가가 나오는 영화는 처음 보았는데, 이 배우도 매우 훌륭합니다. 베라 파미가의 굿윈은 제이크 질렌할이나 미셸 모나한보다도 더 매력적이고 기억에 남는 캐릭터가 아닌가 합니다. 처음에는 마치 기계처럼 보일 만큼 냉정하고 맡은 바 임무에 충실한 군인으로 보이는데, 갈수록 이 철저한 군인의 모습 뒤에 숨겨진 양심이 드러나고, 결국 자기 커리어 전체를 망칠 것을 각오하고라도 신념이 가리키는대로 행동할 줄 아는 사람이라는 것이 밝혀집니다. 그녀는 콜터 대위만큼이나 용감한 사람이고, 콜터 대위 스스로가 말했듯이 그와 '함께' 사람들을 구했다고 할 만한 자격을 가진 사람입니다.

 그리고 이 배우의 얼굴도 대단히 흥미로워요. 분명히 아름다운 사람이지만 전형적인 미녀라고 하기에는 코가 너무 길고 어쩐지 베일에 가려인 듯한 느낌을 주는 얼굴인데, 그렇기 때문에 더욱 배우다운 얼굴인 것 같습니다. 보면 볼수록 아주 예쁜 얼굴인 미셸 모나한에게도 뒤지지 않는 매력이 있습니다. 배우 보는 재미로 따지자면 저는 베라 파미가가 나올 때 가장 즐거웠던 것 같아요.

 캐스팅 된 배우들은 빠지지 않는 유명인들이지만, 그 외에 이 영화는 보기보다 예산도 적게 들었고, 작은 아이디어와 작은 주제를 가지고 큰 욕심을 부리지 않은 썩 적절한 영화입니다. 괜히 멋을 부리고 돈을 퍼부은 거대한 블록버스터들과 차별화되는 작은 영화의 매력이 넘쳤습니다. 적당히 묵직하면서도 마음이 무겁지 않은, 깔끔한 뒷맛을 남기는 영화입니다. (원래 몸주인인 션이 어떻게 되었는지만 생각하지 않는다면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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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생크 탈출] 영화와 원작 소설의 차이 | 잡담 - 영화 2011-05-10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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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랭크 다라본트 감독의 1994년 영화 쇼생크 탈출은 스티븐 킹의 원작을 바탕으로 했습니다.

 이 영화는 원작에 매우 충실한 편이라,

 전체적 스토리는 물론이고 대사도 상당 부분 원작과 아주 똑같습니다.

 그래도 영화화 되면서 몇 가지 바뀐 부분이 있는데 그 비교가 쏠쏠히 재미있더군요.

 

 스포일러 주의!

 

 

 앤디 : 키가 엄청 커졌다!

 

 영화에서 묘사된 앤디는 원작에 매우, 매우 충실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조용하고, 차분하고, 깔끔하며, 영리하고, 끈기가 있습니다. 다만, 원작의 앤디는 몸집이 작지요. 그래야 좁은 굴을 파서 탈옥하는 것이 앞뒤가 맞기도 하고요. 그러나 영화에서 앤디 역을 맡은 팀 로빈스는 거의 2m에 육박하는 장신으로, 역시 키가 큰 모건 프리먼조차 팀 로빈스 곁에서는 중키로 보입니다.

 

 

 


 

 영화의 앤디는 저 덩치에 맞는 굴 파느라 탈옥이 1년은 늦어졌을 듯.

 

 

 

 

 레드 : 원래 레드와 앤디는 또래였다!

 

 

 나이 : 영화에서 레드 역을 맡은 모건 프리먼(1937년생) 은 앤디 듀프레인 역의 팀 로빈스(1958년생) 보다 21살이 많습니다. 그러나 원작의 단서를 종합하면 레드는1919년생이고 앤디는 1918년생입니다. 오히려 앤디가 1살 많습니다.

 

 

 

 

 

 성격 : 레드는 원작 소설에서보다 나이가 20년이나 더 위로 조정된 덕분에, 원작에서의 괄괄한 성미가 사라지고 마치 현자처럼 변했어요. 영화의 레드는 심지어 우아한 구석마저 있는 터줏대감이고, 조용히 쇼생크 안에서의 삶이 흘러가는 모습을 관찰하는 철학자 같습니다. 그리고 원작과 달리 희망을 대변하는 앤디와 반대편에 서기도 해요. "희망은 위험한 것이야. 희망은 사람을 미치게 만들 수도 있어." 결국 레드는 앤디의 희망에 감화되지만요.

 

 원작의 레드는 앤디와 첫 거래를 할 때, 물건을 구해 준 게 자기라는 걸 간수에게 밝히면 죽여 버리겠다는 으름장을 놓지만 영화에서는 그 대사가 삭제되어 훨씬 부드러운 사람이 되었지요. 원작의 레드는 보험금을 노리고 부인을 살해한 흉악범이지만 영화에서는 그런 부분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백인? 흑인? : 또한 원작의 레드는 사실 백인입니다. 아일랜드 계의 붉은 머리칼을 한 남자지요. 하지만 영화의 레드는 끝내주는 중저음의 목소리를 가진 흑인 배우 모건 프리먼이고, "내가 아일랜드 계라서 그런가 보지." 라는 대사는 농담처럼 쓰였습니다.

 

 

 

 브룩스 해들런

 

 

 



 영화에서 브룩스는 감옥 내 도서관 사서이자, 레드가 구해온 물건을 구매자에게 가져다 주는 배달원이고, 까마귀 제이크를 길렀으며, 노년에 가석방 된 후 바깥 세상에 적응하지 못하고 자살합니다. 영화의 브룩스는 '감옥에 적응해버린 인간' 의 상징이고, 만약 앤디를 만나지 못했더라면 레드가 겪었을 운명을 보여주는 캐릭터가 됩니다.

 

 



 

 그런데 이 브룩스는 원작에서 여러 사람이 가지고 있던 요소를 한데 모은 캐릭터입니다. 

 원작에서 레드의 물건을 배달하는 것은 브룩스가 아니라 감방 청소 담당인 어니입니다. 원작의 도서관 사서 브룩스는 가석방 된 후 노인 수용소에서 죽습니다. 원작에서 '제이크' 라는 이름의 새(원작에선 까마귀가 아니라 비둘기)를 기른 것은 셔우드 볼튼이라는 사람이고, 그가 제이크를 날려 보낸 후 출소하자 사람 손에 길든 제이크는 일주일 후 굶어 죽은 채 발견됩니다. 영화에선 적어도 제이크의 비극은 등장하지 않았네요.

 

 

 

 지붕 작업 사건

 

 

 영화에서는 감옥 내에서 영향력이 큰 레드가, 비교적 편한 일을 할 수 있는 지붕 작업조를 선발할 때 간수에게 손을 써서 자기 친구들을 포함시키는 것으로 나옵니다. 그러나 원작에서는 그런 언급이 없고 그저 운으로 레드와 앤디가 지붕 작업조가 된 것으로 나옵니다. 영화에서는 앤디와 레드, 그리고 '친구들' 이 지붕 작업을 함께 하게 됨으로써, 앤디가 그들에게 선사한 맥주는 더욱 소중하고 의미 있는 것이 되었지요.

 

 

 

 

 

 그리고 원작의 맥주는 '소변처럼 미지근' 한 것으로 묘사되었지만 (그래도 죄수들은 행복해합니다) 영화에서는 더 극적으로 꾸며 얼음처럼 차가운 맥주가 됩니다. 그리고 영화의 앤디는 바이런 해들리가 지붕에서 떨어뜨리겠다고 협박할 때 약간이나마 긴장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원작의 앤디는 그런 순간조차 침착합니다.

 

 

 

악랄한 교도소장

 

 

 

 



 영화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새뮤얼 노튼이 교도소장입니다. 아주 사악한 위선자로서, 온갖 비리를 저지르고 앤디의 무고함을 증명할 기회를 무참히 짓밟지요. 원작에서는 교도소장이 죽 노튼이었던 건 아니고, 앤디가 감옥에 있는 동안 교도소장이 두 차례 바뀌어 마지막 교도소장이 새뮤얼 노튼입니다.

 

 영화에서 노튼은 앤디의 출소를 방해하기 위해, 앤디의 무고함을 증명해 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인 토미 윌리엄스를 살해합니다. 그러나 원작에서 노튼은 그 정도까지 악마적이지는 않습니다. 입을 열지 않는 것을 조건으로 내걸고, 토미를 주말마다 외출이 가능한 좋은 교도소로 이감시켜 앤디에게서 떼어놓지요.

 

 

 

 

 토미 윌리엄스

 

 노튼의 사악함이 영화에서 더 강조된 것과 반대로, 토미 윌리엄스는 영화에서 더욱 애처로운 사람이 되었습니다. 원작의 토미도 자기에게 공부를 가르쳐 주는 앤디에게 호감을 갖고 앤디가 누명을 쓰게 된 살인사건의 진범이 누구인지 알려주지요. 그러나 영화의 토미는 더 젊고, 더 순진하고, 더 배운 게 없으면서도 아내와 아이와 자기 미래를 위해 열심히 공부해서 검정고시를 통과합니다. 영화에서 토미가 시험을 통과했다는 소식을 받은 앤디는 독방에 갇힌 상황에서도 희미하게 미소를 지었지요.

 


 

 

 원작에서 토미는 교도소장과 딜을 해서 입을 다물고 더 좋은 교도소로 옮겨가 버리지만, 영화에서는 앤디를 위해 증언을 할 수 있다고 교도소장에게 확언하는 바람에 살해당합니다. 그래서 영화에선 토미의 살해가 앤디를 폭발시키는 매우 큰 원인이 됩니다.

 

 

 

 완벽한 복수!

 

 

 원작의 앤디는 탈옥 후에 사용할 가짜 신분, '피터 스티븐스' 에 관한 모든 것을 감옥에 들어오기 전에 만들어 둡니다. 가지고 있던 재산을 처분하여 피터 스티븐스 이름으로 투자하고, 그 재산은 앤디가 탈옥할 즈음에는 꽤 거액으로 불어나 새 삶을 꾸릴 바탕이 되어 줍니다. 앤디의 친구인 짐이 앤디를 위해 그 모든 일을 대행해 주었지요. 탈옥의 동기도 노튼에 대한 분노보다는 그저 탈옥할 때가 되었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그러나 영화의 앤디는 감옥에서 노튼이 비리로 얻은 돈을 관리하면서 비로소 탈옥 후의 계획을 짜고 실행합니다. 노튼의 돈을  세탁하기 위해 '랜달 스티븐스' 라는 가짜 인물을 만들어 모든 돈을 그의 명의로 돌려 두거든요. 원작과 달리 앤디는 자기 재산을 되찾는 게 아니라 랜달 스티븐스가 되어 자기가 관리하던 노튼의 검은 돈을 모조리 탈탈 털어서 가로챕니다! 노튼의 양복과 구두까지 다 들고 튀어요! 깨알같기도 하지.(이 부분은 원작에 나오지 않았던, 똥구덩이를 기어간 앤디가 그 후에 어떻게 새 옷을 구해 입고 도망쳤는지에 대한 설명이 되기도 합니다.) 게다가 노튼이 그 동안 저지른 비리를 증거와 함께 신문사에 찔러버리지요. 탈옥하는 것만으로도 노튼을 엿먹이는 일인데 노튼의 재산을 다 들고 튄 데다가 비리까지 폭로해 버렸으니, 노튼은 그만 견디지 못하고 자살하고 맙니다. 그 통쾌함이란 원작보다 수십 배는 더 강합니다. 이 속시원한 통쾌함을 위해 노튼은 원작보다 몇 배 더 사악해졌고 토미는 더 애처로워졌던 것이겠죠.

 




앤디가 탈출한 후 앤디의 감방에서 길길이 날뛰는 노튼 소장과 간수들 머리 위엔, 보란듯이 메롱을 보내는 아인슈타인의 사진이 걸려 있습니다. 약오르지롱.

 

 



헐...

 

 

 

 성경과 록해머

 

 록해머로 오랫동안 감옥 벽을 파는 것은 원작과 영화가 같습니다. 그러나 원작에서는 록해머를 어디에 숨기는지는 언급되지 않는 데 비해, 영화에서 앤디는 록해머를 노튼이 신봉하던 성경 안에 숨깁니다. '성경 안에 구원이 있다' 노튼이 입버릇처럼 하던 말이고, 앤디는 '당신 말대로 성경 안에 구원이 있더군.' 이라는 마지막 메시지를 노튼에게 남깁니다. 이 부분도 어찌나 깨소금 맛이던지요.

 






 물론 록해머가 숨겨졌던 부분은 EXODUS(출애굽기:모세와 유대 민족의 이집트 탈출담) 부분입니다.

 

 

 

 피가로의 결혼

 

 원작에 아주 충실한 영화지만 영화 고유의 에피소드도 몇 개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역시 앤디가 허가 없이 교도소 전체에 '피가로의 결혼' 중 '저녁 바람은 부드럽게' 를 방송하는 부분이겠지요. 음악은 소설이 보여 줄 수 없는 영화만의 매력입니다.

 

 

 

 

 

 

 



 19년

 

 원작에서 앤디가 쇼생크에 들어온 것은 1948년, 그리고 탈출한 건 1975년입니다. 27년이 걸렸습니다.

 그러나 영화에서는 앤디가 감옥에 갇혀 있었던 기간이 19년으로 설정되었는데, 레 미제라블에서 장 발장이 조카들을 위해 빵 한 덩이를 훔친 후 탈옥하기까지 감옥에 있었던 기간과 일치합니다.

 

 



 

 희망

 

 원작의 앤디는 영화보다 더 불확실한 상황에서 탈옥합니다. 자기 재산을 숨겨 둔 금고의 열쇠가 약속된 돌 밑에 그대로 있을 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었지요. 그러나 그는 모든 것을 걸고 희망을 택했습니다.

 

 그리고 레드의 경우도 그렇습니다. 영화에서 앤디는 레드에게 돌 밑에 숨겨진 것을 꼭 찾아 달라고 말해 두지만, 원작에서는 돌 밑에 자기 재산을 감춰 둔 은행 금고의 열쇠가 있다고 했을 뿐이고, 거기에 레드가 찾을 만한 무언가를 남기겠다는 말이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레드의 의지가 좀 더 약했더라면 레드는 그 돌을 찾아 볼 생각을 하지 않았겠지요. 레드는 별다른 기대 없이 돌을 찾습니다. 영화에서보다 훨씬 오래 걸렸지요. 몇 번이나 실패한 끝에, 레드는 뜻밖에 앤디의 편지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Remember Red, hope is a good thing, maybe the best of things.

 And no good thing ever dies.

 

 "기억하세요, 레드. 희망은 좋은 것입니다. 어쩌면 그 무엇보다도 좋은 것일지도 몰라요.

 그리고 좋은 것은 결코 죽지 않는 법입니다."

 

 저는 영화를 먼저 보았고, 이야기가 더 극적으로 각색되어 더 통쾌한 영화 쪽을 더 좋아합니다.

 그렇지만 결국 가장 좋은 부분들은 대부분 책에서 나온 것이더군요. 이 유명한 구절을 포함해서.

 스티븐 킹은 정말 대단한 이야기꾼입니다.

 





 영화 마지막에 레드와 앤디가 태평양을 곁에 두고 재회하는 장면은
사족이긴 해요. 원작에서처럼 레드와 앤디가 만나는 걸 직접적으로 묘사하지 말고,레드의 대사("I hope.")와 함께 끝났다면 레드가 말한 "불확실한 여행을 시작하는 자유인으로서의 흥분"이 더 강조되었을 것 같아요. 그렇지만 그 사족은 꿈처럼 아름다워서 진심으로 비난하고 싶은 기분은 차마 들지 않습니다. 여러 번 봐도 감동적인 영화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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