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책과 만나는 행복한 시간
http://blog.yes24.com/wkdbdi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글다솜이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3월 스타지수 : 별423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사색과 감상의 길목
동심의 한마당
기능과 필요
나의 메모
스치는 생각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0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안녕하세요. 본 책의 .. 
요즘은 일이 더욱 세.. 
깔끔하게 잘 정리하셨.. 
리뷰 잘 봤어요. 
글다솜이님! 우수상 .. 
새로운 글
오늘 23 | 전체 7908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흥미로운 사고력 훈련 방법 | 기능과 필요 2021-01-24 22:32
http://blog.yes24.com/document/1370529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하버드 스탠퍼드 생각수업

가노 미키 저/이정미 역
삼호미디어 | 2021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퀴즈를 풀면서 굳어 있는 머리도 풀어보자.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코로나가 진행형이기는 하나 이미 '포스트 코로나 사회'로 바뀌어버린 분위기, 4차 산업혁명과 아울러 우리 사회의 변화는 빠르게 진행될 것이다. 이에 따라 AI와 관련된 미래 전망도 알아야 하겠지만, 동시에 인간만이 가진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도 주요 과제일 터이다. 이 책 <하버드 스탠퍼드 생각수업>은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사고력 훈련 방법'을 담았다. 사고력을 확장하는 일은 비단 공부할 때뿐 아니라, 매순간 크고 작은 선택을 하며 살아야 하는 일상 속에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각 장마다 퀴즈를 풀면서 자연스럽게 굳어 있는 머리도 풀어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저자는 하버드의 교육 프로젝트와 스탠퍼드의 창조력 수업, 미국 고등학교에서 널리 가르치는 비판적 사고 훈련을 바탕으로 이 책을 썼고, 실제로 초등학생부터 직장인에게 책 속에 소개된 퀴즈를 내보았다고 한다. 이 책의 독자층은, 상상력이 풍부한 초등학생부터 치매를 방지하고 싶은 어르신까지 다양할 수 있겠구나 싶다. 책의 내용도 개념 설명부터 퀴즈 풀이까지 이해하기 쉽게 서술되어 있다.

 

"눈앞에 있는 정보를 착각하거나 멋대로 연상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생각하기. 이것이 논리의 세계다. 논리는 '생각하는 힘'의 기본이다. 이 책에서 소개할 생각하는 힘은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며, 논리는 비판적 사고의 기본이기도 하다."(26쪽)

 

저자에 따르면 논리와 상상력은 불가분의 관계이고, "그냥 즐기자!"라고 생각할수록 상상력은 자란다. 생각하는 일은 의견을 가지는 것인데, 의견에는 근거가 필요하다. '설득력 있는 근거'의 판단은 반박할 말이 떠오르는가의 여부다. 책에는 근거 능력을 기르기 위한 훈련도 나와 있다. 입시 위주 교육의 사고방식이 연역법이라면, 오늘날 개별 정보를 통해 규칙을 스스로 결정하는 귀납법적 능력이 필요하다. '귀납법적인 생각을 키우는 훈련'(80-94쪽) 중 개요 차원의 [문제]를 소개해본다.

 

1.지금까지 삶에서 겪은 최악의 실패 세 가지를 나열하고, 왜 실패했는지 그 이유를 생각해 적어보자.

2.1에서 쓴 이유를 모두 읽어보고 공통점을 찾아보자. 그러면 아마도 '정말 나답네', '똑같은 실수를 또 했어'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하나여도 좋고 여러 개라도 좋다.

3.2에서 찾은 공통점 중에서 무엇이든 좋으니 하나를 고른다. 2에서는 아마도 '단점'이라고 표현했겠지만, 그것을 '그러한 단점이 있기에 가능한 장점'으로 바꿔서 써보자.

4.3의 대답을 무언가(물건, 동물, 현상, 무엇이라도 좋다)에 비유해보자. 왜 그렇게 비유할 수 있는지 이유도 적는다.

 

분명히 사고력 훈련인데, 어느 순간 지나온 삶을 다르게, 더 나은 방향으로 바라보는 관점도 배우게 된다. 그리고 이 책의 특별함은, 당연하면서도 간과하게 되는 '말의 의미'를 강조한 부분이다. 상대방 말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한 후 말한다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데, 그런 과정이 곧 생각하는 능력을 높여준다. 이와 관련된 퀴즈로는 다음 두 가지가 나와 있다.

 

-빨간색, 파란색, 갈색, 흰색, 녹색, 이렇게 다섯 가지 색깔의 고무줄이 하나씩 있다. 이 고무줄을 모두 사용해서 최대의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을 한 가지 생각해보자.(171쪽)

-가진 돈 5000원, 제한시간 일주일, 이 조건에서 최고로 행복해지는 방법을 생각해보자.(186쪽)

 

전체적으로, 이 책이 사고력 향상으로 공부 잘하기, 뭔가 성취하기 등을 알려주는 데 초점을 맞춘 게 아니어서 좋았다. 또한 고정관념, 부정적 사고, 잘 알고 있다는 착각 등을 벗어나게 해주는 내용을 담고 있어서 좋았다. 한마디로, 재미있고 간결하게 '생각수업'의 핵심을 담은 책이다. 여기에 나온 예시들을 독자 나름대로 변형하고 확장시켜서 자기만의 방법으로 생각의 폭을 넓혀갈 수 있을 듯하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4)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2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