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日新又日新 - 하루하루를 새롭게^^
http://blog.yes24.com/yamoojunda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Ganesa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1월 스타지수 : 별2,944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독서 습관
스크랩
고맙습니다.^^
나의 리뷰
문학
에세이
인문
경제/경영
자기관리
사회
만화/애니
자연/과학
여행
어학/컴퓨터
음악
기타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박남희 웰컴헌드레드 shbooks 임영철 호모헌드레드 도대체 일단오늘은나한테잘합시다 프루스트효과 번역이란무엇인가 3평집도괜찮아
2020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Ganesa님~ 좋은 리뷰 .. 
Ganesa님! 좋은 리뷰 .. 
Ganesa님! 늘 좋은 .. 
반대나 견제를 용인하.. 
정성가득한 리뷰 잘 .. 
새로운 글

전체보기
공부하는 뇌 | 자기관리 2020-10-23 08:17
http://blog.yes24.com/document/13204788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공부하는 뇌

다니엘 G. 에이멘 저/김성훈 역
반니 | 2020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더 열심히가 아니라 더 효율적으로라는 소개가 딱 어울리는 뇌의학과 행동의학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다니엘 G. 에이멘이 쓴 공부하는 뇌는 당연한 말이지만 공부라는 파트로 크게 나뉜다. (이 책의 원제인 'Change your Brain, Change you Grades'만 보아도 그렇게 보인다.^^) 이미 꿈을 좇는 이들이 열심히 노력하여 시험 등에 합격을 한 후 자신만의 노하우를 쓴 책들이 ‘OOO공부법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나와 있기에 이미 공부법에 대하여 새로운 것이 더 나올 수는 없을 것 같기도 하지만, 뇌를 분석하여 거기에 맞게 학습 전략을 짜는 과정은 새로워 보였다.


 먼저 더 나은 성적을 받고 싶다면 먼저 자신의 뇌에 대해 알아야 한다. (22) 면서 아직 완전히 파악되지는 않았지만 그나마 뇌에 대하여 알려진 것들 41가지를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있다. 그 중에서 눈에 띄는 몇 가지를 적어보면 아래와 같다.


뇌의 무게는 약 1.4 킬로그램으로 체중의 대략 2퍼센트를 차지한다.

하지만 뇌는 당신이 소비하는 총칼로리의 약 20~30퍼센트를 이용한다.

2퍼센트만 탈수가 돼도 주의력, 기억력, 판단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뇌의 건조중량의 약 60퍼센트는 지방이다,

당신이 학습을 멈추면 뇌는 죽기 시작한다. (23~25)

특히 얼마 되지 않는 탈수와 학습의 정지가 미치는 부정적인 사실이 놀라웠다.


 게다가 저자는 뇌 속의 혈류와 활성화를 살펴보는 SPECT라는 뇌 영상 사진으로 뇌의 유형을 기본적으로 5가지, 복합성으로 16가지로 구분하고 그러한 뇌들의 특징과 해야 할 것 및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조언하고 있다. 뇌를 구분짓는 것도 흥미로웠지만 평범한 뇌의 사진을 보기도 어려운데 그러한 뇌의 활성화에 관한 사진을 보기는 더욱 어렵기에 SPECT 사진은 흥미로웠다.


<뇌표면 SPECT 영상, 37쪽 인용>


<건강한 뇌와 강박상황의 뇌 환성사진, 39쪽 인용>


 서두에도 잠깐 언급했지만 이미 많은 공부에 관한 책들이 나와 있기에 어쩌면 공부에 관한 이야기는 조금 식상할 지도 모르겠다. 준비를 하고, 수업을 듣고, 정리를 하며, 복습을 하는 요령에 대하여 이어진다. 나쁜 공부 습관과 패턴을 바꾸려면 변화하겠다는 동기부여가 되고, 실제로 그런 변화를 이끌어내겠다고 결심하고, 변화를 위한 올바른 태도와 도구를 확보하고, 새로운 습관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가지고, 그런 변화에서 승리를 거둘 준비를 하여야 한다. (272) 란 문장이 이 모든 것을 요약을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어쩌면 공부에 대하여 어느 정도 성과를 내고 있는 학생들은 이미 실천을 하고 있는 요령일 수도 있을 것 같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성과의 결과물이 뇌의 영상사진으로 뒷받침 되고 있으니 과학적인 근거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매일같이 쓰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처리속도가 느려지면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최적화일 것이다. 같은 이치로 뇌도 최적화를 하고 공부를 시작하면 효과는 더욱 좋을 것이다.저자는 승리를 준비하면 승리를 거둔다! (69)”라고 말한다. 우스게소리로 흔히들 이야기하는 아무리 좋은 시스템에도 쓰레기를 넣으면 쓰레기가 나온다는 말보다 훨씬 희망적으로 들린다. 좋든 싫든 어차피 공부를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라면 잘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버튼 하나만 누르면 최적화가 되는 기계 들과는 조금 다르지만 우리의 뇌도 최적화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
Yes24 채널 이벤트
리뷰어 클럽
트랙백이 달린 글
내용이 없습니다.
스크랩이 많은 글
[서평단 모집]『인생에 한..
[서평단 모집]『주식을 싸..
[서평단 모집]『플라톤의 ..
[서평단 모집]『돈 버는 ..
[서평단 모집]★문학동네 ..
많이 본 글
오늘 7 | 전체 117133
2011-02-04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