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콘도르8848 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ybphia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ybphia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28,249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한줄평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한줄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2021년 지식노동자 하쿠인 도제 마스터리 마스타리 에우다이모니아 과정의발견 크몽 블로그
2021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명상은 하다 보면 좋은 게 느껴지는 .. 
가난한 사람이 합리적일 수는 있지만 .. 
만족이라는 것은 구멍난 주머니와 같아.. 
서평 잘읽었습니다. 중요부분을 간단히.. 
인생이 끝나지 않았으니 배움과 질문을.. 
새로운 글
오늘 38 | 전체 58762
2020-02-05 개설

전체보기
다운시프트로 인생을 즐겨라 | 기본 카테고리 2021-09-25 11:02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514245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다운시프트로 인생을 즐겨라

니콜라스 코더 저/김진욱 역
이콘 | 2004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다운시프트로 인생을 즐겨라

/저자 니콜라스 코더/출판 이콘/발매 2004.10.20.

 

 

무엇을 위해 이렇게 열심히 일을 하는가? 쳇바퀴를 돌고 있는 다람쥐 같다는 기분이 든 적은 없는가? 어쩌면 같은 자리에 머무르기 위해서 계속 달리고 있는 것은 아닐까? 다운시프트란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것을 '' 추구함으로써 삶이 원하는 덧을 '' 얻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가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은 1) 현명한 소비자가 될 것-덜 가지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2) 빚을 청산할 것-빚을 지고 자유로워질 수는 없다. 3) 삶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버릴 것-소유에는 목적과 이유가 있어야 한다. 4) 상사를 없앨 것-스스로를 고용하여 나 자신을 위하여 일한다.

 

바쁜 삶에 회의를 느껴 2년 전부터 전업작가로 다운시프트의 삶을 살고 있다. 부채를 갚는 것은 다운시프팅의 핵심이다. 지금 바로 계획을 세우고 시작한다. 돈과 행복은 비례하지 않는다. 행복지수의 최상위는 G7이 아닌 후진국이 차지하고 있다. 결국 잘 사는 나라 사람들이 더 잘 살기 위해 고단의 기어를 넣고 달리는 동안 오히려 자신이 원래 추구했던 행복과는 다른 삶을 살게 된다. 속도를 늦추면 행복이 보인다. 가끔은 밤하늘에 떠 있는 달이라도 쳐다보아야 한다. 과도한 소비주의에서 탈피하여 보다 여유로운 생활을 하며 삶의 균형을 유지한다. '보다 높은 곳으로', '보다 많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노력','성장','확대'를 향해 매진하는 것이 일상이 된 현대사회에서 '다운(down)'은 마이너스의 이미지일지도 모르지만, 다운시프트족이 되어 보다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영위해 나가도 좋다.

 

 

끝이 보이지 않는 경기 침체, 구조적인 한계에 봉착한 자본주의와 민주주의, 불안한 미래 앞에서 '어떤 생활을 하고 싶은지', '어떻게 일하고 싶은지', 자신이 살고 싶은 미래를 그려보고 행동에 옮겨라. 소비지향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바꿔라. 내 삶의 주인이 되어라. 낡은 시스템에 매달릴 것이 아니라 새로운 답을 찾아보자. 미래를 선택하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는 6평 남짓한 작은 바를 운영하고 있다. 지금의 의미가 중요하다. 식량 자급을 위해 작은 논을 빌려 가족과 함께 벼농사도 짓고 있다.

 

 

'다운시프트족(downshift)'이란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다운시프트족은 '자동차의 기어를 저속 기어로 바꾼다'는 뜻의 '다운시프트(downshift)'에서 유래한 말로, 수입은 적어도 좋아하는 일을 하며 느긋하게 삶을 즐기는 사람을 뜻한다. 여유로운 시간 덕에 돈은 필요하지 않게 되었다. 내가 생각하는 풍요로움과 즐거움의 비결은 노력과 정성을 기울이는 일을 계속해서 하는 것이다. '돈을 들이는 일'이 아니라 '시간을 투자하는 일'이다. 바꿔 말하면 '돈을 들이는 일'이 아니라 '노력과 정성을 기울이는 일'이다. 자신을 '소비하는 사람'에서 '만드는 사람'으로 바꿔나가는 것도 기쁨이다. 현재의 자본주의 시스템은 환경을 오염시키고, 함께 살아가는 생물들을 괴롭히고, 지구를 파괴하는 행위로 가득찼다. 이 시스템은 브레이크가 없는 기관차와 같아서 누구나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앞으로 내달린다.

 

 

무의식적으로 즐거운 일이나 감동스러운 무언가에는 돈이 필요하다고 여기고 있었다. 놀이동산에 가는 것도 영화를 보기 위해서도 레스토랑에서 디너를 즐기는 것도 일출을 보러 산에 오르기 위해서도 어느 정도 돈이 필요하다. 그러나 눈앞에 있는 달이 지는 광경은 매일 되풀이되고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른 채 그것을 깨닫지 못한 채 감동과 즐거움을 위해서 지칠 정도로 돈을 버는 일에만 정신이 팔려있는 것이다. 잠시 일을 놓고 하늘을 올려다 보면 우리가 감동할 만한 달이 항상 그곳에 있는데 말이다.

 

 

 

 

다운시프트로 인생을 즐겨라(니콜라스 코더 저)에서 일부분 발췌하여 필사하면서 초서 독서법으로 공부한 내용에 개인적 의견을 덧붙인 서평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1)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