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콘도르8848 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ybphia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ybphia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한줄평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한줄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2021년 지식노동자 하쿠인 도제 마스터리 마스타리 에우다이모니아 과정의발견 크몽 블로그
2021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꿩,토끼 밀렵하고 뱀서식지인 숲에서.. 
리뷰 잘 보고 가요 
리뷰 잘 보고가요 
정말 투자하는데 중요한 부분 중 하나.. 
명상은 하다 보면 좋은 게 느껴지는 .. 
새로운 글
오늘 149 | 전체 65620
2020-02-05 개설

전체보기
자산 배분이 성공 투자의 지름길이다 | 기본 카테고리 2021-10-29 05:05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5317482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한 번 배워서 평생 써먹는 박곰희 투자법

박곰희 저
인플루엔셜 | 2020년 1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자산 배분이 성공 투자의 지름길이다

by 박용범 독서작가(2021) ybphia@naver.com

 

 

대형 증권사에서 정보의 불균형과 투자 형태의 차이가 주식 빈부 격차를 만든다. 이 상황을 극복하려면 주식을 매입해서 절대 팔지 않으면서 주식의 수량을 돈이 생길 때마다 늘려나가는 것이다. 주식을 산다는 것은 기업의 소유권을 사는 것이다. 한국 주식 50%, 미국 주식 50%로 자산 배분을 목숨 걸고 지켜야 한다.

자산 배분은 리스크의 배분이다. CMA 현금성 자산을 30% 확보하는 것이 제1원칙이다. 자산 배분 비율은 한국 주식 : 미국 주식 : 현금성 자산 = 35 : 35 : 30이다. 시장 상황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투자하기로 한 비율을 고수하라. 효율적 시장 가설을 믿고 장기적으로 성장할 기업을 찾기 어렵다면 '시장 전체'를 담아라. 단기 투자는 절대 장기투자를 이기지 못하므로 10년 이상 바라보고 장기투자하라.

 

 

진짜 큰돈을 벌고 싶으면 자산 배분 투자를 해야 한다. 자산 배분 투자자는 정해진 때에 투자 비율을 맞추고, 여유 자금이 생길 때마다 적절히 나워 분산투자를 하면 된다. 절대 잃을 일도 없다. 한쪽이 잃어도 다양한 곳에 투자를 해놨기 때문에 폭락장이 와도 큰 타격을 받지 않는다. 한순간의 대박은 없지만, 티끌 모아 태산을 만들 수 있다.

안정적으로 자산을 모으고, 평생 써먹을 투자 습관을 기르고 싶다면 자산 배분만이 답이다. 자산 배분 투자는 주식, 해외 주식, 채권, 금 등 다양한 자산을 일정한 비율을 정해 가지고 가는 올웨더 투자 전략이다. 전략은 비교적 간단하게 보이지만, 자산 하락 시 손실을 방어하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경제 상황이 좋고 시장이 성장하는 와중에는 주식과 원자재 수익률이 높고, 반대로 경기가 침체하여 불황에 접어들면 채권이 안정적인 수익률을 주는 자산이 된다. 이처럼 서로 다른 상관관계로 인해 하나의 자산이 떨어져도 다른 자산이 오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큰 하락의 걱정 없이 자산을 모을 수 있다.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연수익 10% 이상의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현명한 자산 배분 투자자로 살아남아야 한다. 투자는 평생 공부해야 할 주제다. 가능한 한 덜 위험한 투자로 충분한 자산을 만들어 은퇴를 준비하는 것이 자산 배분의 기본 목적이 된다.

특정자산이 좋은 성과를 거두면 포트폴리오 안에서의 비중이 증가하는데, 결과적으로 목표 비중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증가한 자산의 일부를 매도하고,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어진 자산에 재투자하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자산 재분배가 일어나며, 장기적으로 포트폴리오의 수익을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이 자산별로 서로 다른 상관관계를 이용한 투자를 하면서, 자산을 재분배(리밸런싱) 하면 양쪽의 자산을 번갈아 가면서 증식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포트폴리오의 수익을 높이며, 자연스럽게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투자방식을 정립해 줄 수 있다. 효과적인 자산 배분을 하기 위해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 군을 선택한 후, 목표비중을 준수해 장기적으로 꾸준히 리밸런싱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박곰희 투자법(박곰희 저)에서 일부분 발췌하여 필사하면서 초서 독서법으로 공부한 내용에 개인적 의견을 덧붙인 서평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