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콘도르8848 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ybphia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ybphia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5월 스타지수 : 별24,00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한줄평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한줄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2021년 지식노동자 하쿠인 도제 마스터리 마스타리 에우다이모니아 과정의발견 크몽 블로그
2022 / 0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리뷰 잘 보고 가요 
많은 깨달음을 주는 리뷰입니다. 감.. 
꿩,토끼 밀렵하고 뱀서식지인 숲에서.. 
리뷰 잘 보고 가요 
리뷰 잘 보고가요 
새로운 글
오늘 14 | 전체 93898
2020-02-05 개설

전체보기
주식 투자는 정기 적금처럼만 하자 | 기본 카테고리 2022-01-22 09:16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5800890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주식은 그렇게 하는 게 아닙니다

한세구 저
쌤앤파커스 | 2021년 05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주식 투자는 정기 적금처럼만 하자

박용범 독서작가(2022) blog.naver.com/ybphia

 

 

영혼과 함께하는 투자에서 팔기 전까지는 아무것도 아니다. 주식 투자는 상대평가가 아니라 절대평가이다. 탐욕과 미련이 주식 투자의 가장 큰 문제이다. 개인투자자들은 자신만의 적정한 기대수익을 정하고 욕심과 탐욕의 경계를 잘 파악해야 한다. 주식 투자를 큰돈을 번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지 말고 적금처럼 주식 투자를 해야 한다.

모든 개인 투자자가 주식 투자를 하는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서다. 주식 투자로 돈을 벌려면 내가 산 기업이 잘돼야 한다. 그렇다면 그 기업은 어떤 일이 벌어져야 잘 될까? 두 가지를 보면 된다. 하나는 지금 돈 잘 벌고 있느냐다. 이걸 확인했더니 지금은 잘 못 벌지만 앞으로 뭐가 되면 잘 벌 거라고 나온다면 조금 의심해야 한다. 프로가 아닌 개인들은 그 '앞으로'에 너무 기대하면 안 된다. 지금 잘 벌고 있어야 한다. 두 번째는 계속 잘 버느냐는 것이다. 주도산업에 투자해야 한다. 결국 지금 잘 버냐, 앞으로 잘 벌 수 있냐. 이 두 가지를 꼭 확인해야 한다.

 

 

P86

주식은 잭팟을 노리는 게임이 아니다. 주식 투자는 합리적으로 자신의 재산을 불려가는 투자다. 그러므로 당연히 투자하려는 기업의 상황을 파악하고 그 기업의 성장 가능성은 어떤지가 검토되어야 한다. 이것이 정상적인 투자다. 이러한 작업은 때로는 귀찮고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런 당연한 수고는 하지 않고 공연히 주식시장에서 적벽대전을 하지 마시라. 1년에 겨우 2~3일만 불어온다는 동남풍에 목숨 같은 재산을 걸지 마시라. 주식 시장에서 가장 많이 불어오는 바람의 방향을 택하시라. 미리 가서 기다리던 바람이 안 불어오면 목숨을 잃는 것은 주식 시장이나 전쟁이나 똑같을 뿐이다. 어떤 종목을 매수하기 전에 먼저 이 주식이 얼마나 올랐는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남들이 기껏 올린 상투권 시세에 사는 우를 범하게 된다.

 

 

주식 시장에서 우리들은 돈을 벌겠다고 매일 아우성을 치지만 그것은 내일의 희망과 꿈을 이루려는 노력이다. 그래서 주식 시장에는 우리의 인생이 녹아 있다. 주식 시장은 딱딱한 경제 논리가 지배하는 곳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세상 모든 것이 녹아져 있는 참 인생을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곳이다. 무리한 욕심만 버린다면 적절한 부도 얻을 수 있다.

기업의 매출액과 영업 이익, 2가지만이라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영업 이익 또한 늘고 있다면 일단 펀더멘털이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해도 된다. 주식은 아는 만큼 보인다. 주식은 반드시 공부가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주식에 도전했다가 망하는 지름길은 바로 공부하지 않는 것이다. 주식은 미래를 사는 것이다. 주식 투자에서 창의성이란 복잡한 것을 최대한 간단명료하게 만드는 것이다.

 

 

주식은 좋은 기업에 투자해서 그 기업과 성장을 같이하는, 투기가 아닌 투자 행위다. 주식 시장은 게으른 사람에게는 아무것도 주지 않는다. 주식 투자는 상대평가 아니다. 박수칠 때 조심하라. 주식 투자 비법은 없다. 실수를 두려워 말라. 모든 투자가 자신의 예측한 대로만 흘러갈 수는 없다. 그런데 그랬을 때 성공한 사람들은 시장과의 싸움에서 실수는 하더라도 멘탈은 빼앗기지 않았다. 그리고 그 늪에서 빠져나왔다.

외국은 퇴직금 등을 주식에 투자한다. 투자는 새옹지마가 아니라 트렌드를 가지고 움직이는 커다란 물줄기와 같다. 새옹지마는 인생에 있어서 길흉화복은 항상 바뀌어 미리 헤아릴 수가 없다는 뜻이다.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미래지향적으로 생각해야 하고, 새옹지마의 마인드가 아닌 투자를 하나의 방향성을 가진 트렌드로 이해해야 한다.

사실 주식 시장은 모를 때가 더 많다. 그렇게 잘 알면 최소한 준재벌 정도는 되어 있어야 한다. 주식을 어떻게 점검하느냐? 2가지 질문에 답을 해 보면 된다. 기업이 '돈을 잘 벌고 있는가?' '앞으로도 잘 벌 수 있는가?' 정말 간단하다. 수요 초과 상태의 시장에선 주로 성장성이 높은 기업이 더 각광받고 시장의 유동성이 줄어드는 상황에선 기업의 수익성에 더 많은 무게를 두는 경향이 있다. 기본적으로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을 자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의외로 각 기업은 경영과 재무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수단이다. 분기, 반기 보고서와 감사 보고서는 필독을 해야 한다. 현재의 수익성과 미래의 성장성이 좋은 기업으로 유명한 종목 중에서 주가가 많이 떨어진 상태에서 주식을 사라.

 

 

 

주식은 그렇게 하는 게 아닙니다(한세구 저)에서 일부분 발췌하여 필사하면서 초서 독서법으로 공부한 내용에 개인적 의견을 덧붙인 서평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