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YES 블로그 이야기
http://blog.yes24.com/yesblog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예스블로그
YES24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문화 오피니언 리더인 여러분들을 존경하고 또 응원합니다!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9월 스타지수 : 별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예스블로그 소식
알려드립니다.
읽을거리
블로그 이벤트
공식! 이벤트
└당첨자 발표&서평URL
번개! 이벤트
새벽&아침 독서습관
야밤 독서 습관
로맨스/BL 작가 블로그
지목! 릴레이 인터뷰
릴레이 인터뷰 추천도서 읽기
블로그 이용 안내
댓글알리미 비글
애드온2
파워문화블로그
파워문화블로그
2014 올해의책
태그
엄마의서재육아책엄마의책읽기서평 비통한자들을위한정치학 봄에함께읽고픈시 스티븐호킹박사추모리뷰대회 14기파워문화블로그 먼북으로가는좁은길리뷰대회 무엇이되지않더라도 예스24베리굿즈 블로그 파워블로거
2020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최근 댓글
전날은 같은 책 처음.. 
별나라이야기님의 포.. 
키미스님 Joy님 나날.. 
꽃 시인의 따뜻한 말 .. 
이경재님의 명작의 공.. 
오늘 5341 | 전체 16174364
2006-10-21 개설

전체보기
예블의 아침 독서 (11.16) | 새벽&아침 독서습관 2019-11-16 08:58
http://blog.yes24.com/document/1179405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독서습관 캠페인 참여


1. 읽은 책 


달러 없는 세계

이하경 저
바른북스 | 2019년 10월


 

2. 독서 시간과 읽은 페이지 : 8:30 ~ , 전날 읽은 부분을 다시 읽어보며 복습!


3. 읽은 책에 대한 감상 


- 나는 왜 <달러 없는 세계>를 읽는가. 역사의 실체를 알고 싶기 때문이다. 놀랐다. 경제적인 요소가 역사의 흐름이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 전쟁에는 돈이 천문학적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그로 인해 패권이 갈린다. 미국의 달러가 기축통화가 된다. 그로 인해 거래의 규칙이 달라진다. 


- 주진형 경제학자의 강의를 들으면서 놀란다. 그의 식견에 감탄한다. 사고 방식에서 배울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합리적이다. 사안에 접근하는 방식이 스마트하다. 논리적이다. 왜 그런가? 그는 '경제사상'을 공부했다. 경제학자들의 사고방식의 일반을, 패턴을 깊이 아는 사람인 것이다. 그러한 사고방식들을 전체적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현대 사회의 경제적 사안 역시 그 본질을 직시하고 거기서부터 사안의 해석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 관점을 배우고 싶다. 


- <달러 없는 세계> 역시 말한다. '브레튼 우즈 체제'는 케인즈식 사회민주주의 경제 사상 경향에 입각한 체제였다는 것을. 그리고 닉슨쇼크 이후 하에이크와 프리드먼의 자유주의 시카고 학파가 등장하고, 그들의 사상이 세계 경제 체제의 변화에 큰 영향을 끼친다. 


- 결국 어떤 생각, 사상에 입각해 거시 경제 체제가 이루어진다. 브레튼 우즈라는 미국의 작은 도시에 모여서 세계 강대국의 경제 운영 방식을 결정한다. 프라자 호텔에서 일본과 미국의 환율을 조정하고 그로 인해 일본의 경제 일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주진형 씨 역시, 거듭해서 우리나라의 독특한 경제-사회 체제에 대해 말한다. 우리나라는 원청과 하청으로 극명하게 분리된 사회이다. 그리고 원청의 중앙 집권 관료들이 강력한 권한을 행사하는 조선식 관원대리체제라고. 그리고 거기에는 하나의 사고방식이 담겨있다. 오랜 역사와 문화에 의해 형성된 사고방식이. 


- 꼭 한국만 그런 것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다른 나라야 어떻든, 우리나라가 이렇게 갑과 을, 20대 80의 사회라는 것은 사실이고, 이것을 극복해야 하는 것 역시 사실이다. 


- 달러 없는 세계를 읽고서 어떤 투자의 혜안을 얻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그런 기대를 하지 않는다. 나는 인과법을 신뢰한다. 매일 푸쉬업을 100개씩 하면 그에 맞게 근육과 코어가 단련된다. 정직한 일이다. 투자, 돈을 벌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공을 들여야만 한다. 책 한 권을 읽고서 되는 일이 아니다. 매일 시간을 들여 사람들은 만나고 강의를 듣고 책을 읽고 발품을 팔고 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노력하는 사람에게 운이나 불운이 따르기도 할 것이다. 지금 나는 그 일을 시작하려는 동기가 없다. 다른 간절한 목표가 있을 뿐이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건강한 경제 생활을 하고 싶다. 


- 미래의 삶을 위해, 후세대가 살아갈 사회의 토대를 만들기 위해 여러 이야기가 나온다. <소득의 미래>라는 책이 눈에 들어왔는데, 기본 소득 이야기다. 정치를 이야기한다. 보다 나은 사회를 위한 사람들의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좋은 시민들의 화합.. 그런 논의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꺠어있어야 한다. 적어도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는 알고, 경청하기 위해서라도 이런 경제의 역사, 사고방식을 알게 쉽게 가르쳐 주는 <달러없는 세계>를 틈틈이 읽어 놓아야 한다. 공부해두어야 한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다. 


4. 하고 싶은 말 


- 저는 대학시절, 건강에 작은 문제가 생겨 고민하고 있을 때, 무라카미 하루키의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그리고 김연수 작가의 <지지않는 말>을 읽었습니다. 그때부터 하루에 1시간씩, 꼭 달리기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정말 잘 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습관을 가지게 해 준 하루키와 김연수 작가님께 감사한 마음입니다. 


- 달리기의 매력을 가르쳐 주고 지금 이렇게 달리기 습관을 이어가게 된 데 지대한 영향을 끼친 하루키이기에, 우선 저는 하루키의 말은 귀기울이게 되는데요. 하루키는 자주 말하는데, 자신은 '쓰면서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김연수 작가 역시 <소설가의 일>에서 자신이 생각하기에 소설가란 되도록 일상에서는 이러쿵저러쿵 '생각 같은 것'은 하지 않으며 '쓰면서 생각을 전개하는' 사람이라고 했던 기억이 남니다.


- 한 달 넘게 독서 습관 포스트를 써 오면서 잠깐이라도 읽었던 책에 대한 생각을 써 나갈 수 있어서 참 좋다는 것을 느낍니다. '쓰면서 생각하기'의 즐거움을 실감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자유롭게 쓰는 글은 '포스트'가 당연히 적절함을 다시금 되새깁니다^^; 


- 블로거 여러분 좋은 주말 보내세요 ^_^ 



*'예스블로그 독서습관 캠페인' 참여하며 작성한 포스트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4)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1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예스24 트위터
예스24 페이스북
모바일 예스블로그
채널예스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