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younjae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younjae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younjae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2월 스타지수 : 별323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3 / 0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좋은 평가 감사합니다. 이 책의 저자.. 
새로운 글
오늘 17 | 전체 5995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죽기 전까지 병원 갈 일 없는 스트레칭 | 기본 카테고리 2022-11-30 09:28
http://blog.yes24.com/document/17206712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죽기 전까지 병원 갈 일 없는 스트레칭

제시카 매튜스 저/박서령 역
동양북스(동양books) | 2022년 1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죽기 전까지 병원 갈 일 없는 스트레칭
일생 중 가장 긴 노년, 반짝하는 ‘예쁜’ 몸이 능사가 아니다, 오래 쓰는 몸을 만들어라, 최신 개정판
제시카 매튜스 (지은이), 박서령 (옮긴이) 동양북스(동양문고) 2022-11-25

녹용이라고 하면 웬지 이걸 먹으면 온몸으로, 사지말단으로 구석구석 기운이 갈것같고, 스트레칭하면 뭔가 안쓰던 숨겨진 어떤 부분을 쫙 펼쳐줄 것만 같은 믿음이 있습니다. 단어가 가진 힘이 있습니다.

노년에는 예쁜 몸이 능사가 아니다. 오래 쓰는 몸을 만들라고 합니다. 60대의 신체 나이를 20대로 되돌리는 (정말일까요) 하루 30분 운동법입니다. 30분을 못하면 나이를 못돌리는건가요.

1부는 스트레칭의 이론을 말해줍니다.
스트레칭의 7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경직완화, 신체 기능 개선, 통증 완화, 운동 능력 향상, 괸절가동범위 향상, 균형 감각 증진, 불안감 및 우울증 완화 입니다.

2부는 부위별 스트레칭을 가르칩니다.
3부는 일상생활에서, 운동하기 전후로, 만성질환별, 주제별 스트레칭입니다.
운동은 하나도 좋아하지 않는 제가 이 책을 잡은 이유는 바로 만성질환별 스트레칭 때문이었습니다. 처음 책을 잡은 이유는 까맣게 잊고 이론을 읽으면서 도대체 왜 하지도 않을 책을 읽고 있는걸까 의문이 들었습니다. 마치 골목에 떠밀려서 약장수의 설명을 들을 수밖에 없는 심정이었습니다.

스트레칭의 동작은 의외로 정적입니다. 자세를 취하고 가만히 있거나 조금씩 동작을 확대, 확장해가면 됩니다. 각각의 동작은 한페이지 가득 그림으로 설명해주니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모두 37가지 동작인데 그림과 설명, 주의사항, 보완점 등이 있습니다.
2장에서 동작은 나오는데 얼마나 해야하는지는 안나와 좀 무신경하네, 1분을 해야하는건가 1시간을 해야하는거야 투덜거렸는데 (물론 하지도 않으면서 머리속으로 궁시렁거렸죠)
그 비밀이 11-13장에 나옵니다.

11장.
직장인을 위한 사무실 스트레칭
장시간 이동할 때 좋은 스트레칭
상쾌한 아침을 여는 스트레칭
숙면을 부르는 스트레칭
TV 보며 짬짬이 하는 스트레칭.....

12장.
걷기 전후 스트레칭
달리기 전후 스트레칭
수영 전후 스트레칭
사이클링 전후 스트레칭......

13장.
뻣뻣한 목을 풀어주는 스트레칭
팔목·팔꿈치 통증에 좋은 스트레칭
오십견을 완화시키는 스트레칭
굳은 고관절을 이완시키는 스트레칭
무릎·발목 통증에 좋은 스트레칭
관절염을 완화시키는 스트레칭
당뇨 관리에 효과적인 스트레칭

자상합니다. 웬만한 종류의 움직임, 운동 전후에 하는 스트레칭이 다 있습니다.

저는 당뇨가 있어 190p로 바로 갑니다. 10가지 동작이 있습니다. 순서대로 표시하고 운동을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동작이 간단하여 굳이 표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10가지를 30초에서 1분 정도 하니 시간은 10여분이면 됩니다.
하고 나면 쉬우면서 효과가 있습니다. 안쓰는 근육을 당기고 늘려주니 뭔가 운동을 한듯한 느낌이 납니다. 간단한 동작인데 스트레칭이라 이름붙이니 반짝하는 기분이 듭니다.

여세를 몰아 저녁 자전거를 타기 전후 스트레칭도 해봅니다. 이것도 괜찮습니다. 특히 3번 다리 앞뒤로 흔들기가 효과적입니다. 전혀 할 수 없는 동작도 있습니다. 안되는거는 시늉만 해도 펴지는 기분이 듭니다.

평소에 운동을 안하니 정적인 동작이 효과를 발휘합니다. 다만 혼자 하고 있으면 집의 식구들이 이상하다고 쳐다봅니다. 방에서 몰래 해야 합니다.

근감소증을 예방하려면 근육을 키워야 합니다. 젊었을 때는 물론 노년기에도 근력운동을 하는 건 효과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뿐 아니라 근력운동을 반드시 병행해야 합니다. 다만 무리한 근력운동은 무리가될 수 있기 때문에 강도가 높은 운동보다는 따라 하기 쉬운 스트레칭이 좋습니다.
노년층 근력운동은 강도보다 빈도입니다. 한 번에 오래 한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닙니다. 장시간 하면 몸이 지쳐 해롭습니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자주 하는 스트레칭이 최적의 운동인 것입니다.
120p.
맞습니다. 나이가 들면 안마의자에 30분만 앉아도 담이 걸립니다. 근육은 점점 줄고 앙상한 살만 남아 점점 뼈만 느껴집니다. 무리하지 않는다! 스트레칭의 핵심문장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