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younjink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younjink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younjink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1월 스타지수 : 별8,53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태그
작가비공개 창비출판 신라공주해적전 소설Q 사전서평 가제본 책리뷰
2021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사실 카르마나 업에 대해서는 잘 모릅.. 
좋은 책 추천 감사드립니다! 평소에 .. 
내가 생각 하는 것들에 대해 생각? .. 
좋은글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 
우수리뷰 선정 축하드려요. '해당 사.. 
새로운 글
오늘 10 | 전체 9408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뇌와 세계 | 기본 카테고리 2021-10-28 01:28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5312901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뇌와 세계

미겔 니코렐리스 저/김성훈 역
김영사 | 2021년 09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신경과학 분야의 세계적 석학으로 세계의 사상가 100으로도 뽑힌미겔 니코렐리스 박사의 <뇌와 세계>.

 

뇌과학 분야가 발달하면서 관련 도서나 내용들을 종종 접할 수 있다이 책은 최근 접한 관련 내용들과는 결이 좀 다르게 느껴졌다물론 뇌의 발달과정진화신경작용원리실험들과 같은 내용들을 많은 분량에 거쳐 다루고 있는 점은 다를 바 없었다.

 

하지만내가 느끼기에 확실한 차이점이 있었는데뇌를 통해서 들어온 정보들에 대한 해석을 정신’, ‘생각’ 과 같은 추상적일 수 있는 개념에 더 초점을 맞춰서 얘기하고 있다는 점이다어떤 면에서는 동양철학에서 익숙하게 접해온 개념들과도 비슷하게 느껴져서 매우 흥미로웠다원효대사의 해골물 일화까지도 생각이 났으니 어떤 느낌이였는지 짐작가능하리라 믿는다.

 

같은 정보도 어떤 프로세스를 거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인데이 모든 차이점은 뇌가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그래서 원제가 ‘The True Creator of Everything' 인가 보다.

 

이 한 문구에 대한 내용은 예술을 통해서도 나타나고종교나 신화문학작품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는 것을 매우 자세하게 뇌 중심 우주론에서 설명해 놓았는데이 챕터는 마치 철학책을 읽고 있는 듯 했다.

 

이어서 시간과 공간의 발명자연히 연결되는 양자역학 까지.... 물리학이나 수학 같은 학문도 이 학문을 하는 사람들에 의한 순수한 발견의 산물로 등장한다는 점을 짚어주면서 이 또한 만물의 진정한 창조자뇌로부터 벗어날 길이 없다는 주장은 정말 신선하게 다가왔다일반적으로 물리학이나 수학은 뇌를 벗어난 외부의 작용에 대한 풀이라고 여겨지기 때문이다저자의 주장이 설득력 있었고기술발달을 거듭하면서 자꾸 깨지는 물리법칙들을 보면 관점을 달리해서 보는 게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게 된다.

 

현대의 소셜 미디어디지털 중독에 대한 내용을 후반 막바지에 다루고 있었다융의 집단무의식으로 진화과정에 새겨진 뉴런 회로 정보들이 소셜 미디어의 가상 세계에서 일부 소실되어 부작용을 낳고 있고, ‘정보 바이러스’ 가 수많은 사람의 뇌를 감염시킬 수 있으며 그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다특히 뇌의 가소성과 디지털 중독에 대한 내용은 이미 느끼고 있는 바가 많아서 겁이 덜컥 났다.

 

_성인 뇌가소성 연구의 선구자 중 한 명인 신경과학자 마이클 머제니치는 인터넷이 인간의 뇌에 미칠 잠재적 영향력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문화가 우리의 뇌 사용 방식에 변화를 가하면 아주 다른 뇌가 만들어진다.”

 

머제니치의 엄중한 경고는 인터넷 중독 장애로 진단받은 청소년 뇌의 백질과 회백질 모두에게 일어나는 구조적 변화를 추적한 몇 편의 영상연구를 통해서도 입증되었다._[‘디지털 중독의 공격에서]

 

 

500페이지가 넘는 책으로독서 시간은 많이 걸렸지만다양한 분야의 풍부한 내용으로 지루함 없이 읽을 수 있었다철저히 뇌 위주 내용이라서 뇌에 대한 많은 환상은 경계해야 하는데.. 싶어지기도 했다왜냐하면 뇌도 신체의 한 부분이고 다른 기관의 상태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그럼에도 거부감 없이 이해가 되는 이유는 아마도 정신’, ‘생각과 같은 개념들을 자연스럽게 녹여놓았기 때문일 것이다.

 

뇌의 작용세상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알고 싶다면 적극 권하고 싶은 책이다.

 

 

_공간시간수학과학과 같은 실재에 대한 인간의 개념을 정의하는 데 사용되는 온갖 것들의 기원을 찾아나서다 보면 결국 모든 길은 같은 곳으로 이어지는 듯 보인다바로 만물의 진정한 창조자뇌다._ [‘우주에 대한 수학적 기술의 기원에서]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2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