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yourowncat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yourowncat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yourowncat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6,93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서평이벤트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0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리뷰 잘 봤습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 
숀리는 몸을 키운 것.. 
새로운 글
오늘 3 | 전체 10785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긍정 프레임으로 무장하라. | 기본 카테고리 2007-06-28 22:29
http://blog.yes24.com/document/69617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프레임

최인철 저
21세기북스 | 2007년 06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의사결정의 심리학, 설득의 심리학 같은 무겁지 않은 심리학 서적을 좋아하는 편인데, 여태 읽은 그 어떤 심리학 저서보다 지혜롭고 긍정적인 영감을 주는 "프레임" 을 읽게 되어서 기뻤다.프레임은 한 마디로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의 창이다. '핑크대왕 퍼시' 라는 동화는 세상을 온통 핑크색으로 만들려 했던 퍼시대왕이 핑크색 안경을 쓰자 세상을 바꾸지 않고도 만족해했다는 이야기이다. 이것이 바로 프레임이다. 우리안에 존재하는 핑크색 안경...
 
프레임은 자기 자신이 세상을 바라보는 소통의 창구가 되는 것을 막을 순 없지만, 자기 중심성이 만들어내는 한계 앞에서 철저하게 겸허해질 것을 요구한다. 그리고 세상을 바라보는 프레임을 확장시켜 나갈 것을 충고한다. 핑크색 안경으로 보는 세상은 파란 하늘과 초록풀잎, 노란 꽃들을 볼 수 없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삶의 상황들은 일방적으로 주어지지만, 그 상황에 대한 프레임은 철저하게 우리 자신이 선택할 몫이다. 어떤 상황에 놓이더라도 삶에 대한 태도와 관점만큼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자유인 것이다. 따라서 어떤 프레임을 선택하는가 하는 문제는 생각보다 큰 의의를 지닌다.
 
이 책의 1~6장이 프레임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예시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면, 7장은 지혜로운 사람이 선택해야 할 프레임에 대해 적극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첫째, 의미중심의 상위수준으로 프레임하라. 어떤 일의 의미보다 현실적이고 복잡한 절차에 얽매이는 것은 하위수준의 프레임이다. 일상적인 행위 하나하나를 의미중심으로 프레임하라. 어떻게 만 묻지 말고 하는 것인지 늘 질문하라.
 
둘째, 접근 프레임을 견지하라. 자기 방어에 집착하지 말고 자기 밖의 세상을 향해 접근하라. 접근함으로 인한 후회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지만 안주함으로 인한 후회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커진다.
 
셋째, '지금 여기' 프레임을 가져라. 사람들은 현재를 '준비기' 라고 프레임하는 습관이 있다. 그래서 현재 충분히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을 미래를 위해 포기하는 어리석음을 범하기도 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프레임은 준비기로서 희생하는 현재가 아니라 마음껏 즐기는 대상으로서의 현재다.
 
넷째, 비교 프레임을 버려라. 남들과의 비교는 자신의 삶을 고단한 전시적 인생으로 바꿔버린다. 남들과의 횡적인 비교보다는 과거 자신과의 비교 혹은 미래의 자신과의 종적인 비교가 지혜로운 것이다. 다른 사람보다 나은 나가 아닌, '최선의 나' 를 추구하는 것이 진정한 행복의 길이다.
 
다섯째, 긍정의 언어로 말하라. 긍정의 프레임을 만드는 긍정적인 언어로 말하는 습관을 들여라. 행복은 대상이 아니라 재능이다.
 
여섯째, 닮고 싶은 사람을 찾아라. 그의 지혜와 삶을 배우되, 신화로 만들지는 마라.
 
일곱째, 주변의 물건들을 바꿔라. 주변 물건의 적절한 선택과 배치는 지혜로운 마인드 디자인이다.
 
여덟째, 체험 프레임으로 소비하라. 소유를 위한 소비보다는 경험을 위한 소비를 하라.
 
아홉째, 누구와의 프레임을 가져라. 관계를 중시하라.
 
열번째, 위대한 반복 프레임을 연마하라. 습관은 그 어떤 일도 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한번의 결심으로 프레임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그것이 습관으로 자리잡을 때까지 리프레임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 프레임은 단순한 마음먹기가 아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근육을 늘리듯이,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새로운 프레임을 습득해야 한다.
 
이 책의 포인트는 이 열가지 프레임으로의 초대이다. 책에는 내가 정리한 내용보다 훨씬 흥미롭고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예시들이 가득하다. Vocaburary 22000의 추억이라든지, 돈과 재테크에 대한 프레임, 후견지명 효과라던지 하는 재밌는 이야기들로 책장을 넘기면서도 지루할 틈이 없다.
 
내가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가장 어렵고 중요한 주제를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낼 수 있는"
사람이다. 이 책의 저자인 최인철 교수가 바로 그런 사람중의 하나이다. Brilliant하면서도 명쾌하고 즐거운 이 심리 이야기를 자꾸만 들춰보게 될 것 같다. 긍정 프레임, 적극 프레임, 지금 여기 프레임, 의미중심 프레임으로 무장한 내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겠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3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