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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과학
미치오 카쿠의 평행우주 | 교양과학 2009-07-09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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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평행우주

미치오 카쿠 저/박병철 역
김영사 | 2006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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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 관련 교양과학서 중에서 엘러건트 유니버스와 더불어 많이 권해지는 책. 평행우주.
저자 미치오 카쿠는 우주 관련 다큐멘터리를 즐겨본 사람이라면 한번쯤 보았을 것이다.
희끗희끗한 긴 머리를 한 일본계 미국인이 바로 이 책의 저자 미치오 카쿠다.

이 책은 우주의 탄생부터 우주의 죽음까지, 그야말로 우주의 요람에서 무덤까지를 망라한다.
우주의 탄생부터 인플레이션까지는 이제까지 밝혀진 사실과 역사가 주 된 내용이다.

때문에 제목을 보고 다중우주, 평행우주, M-이론 등으로 바로 시작되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는 없었다.
600p 정도의 두께에서 오는 압박도 적지는 않았다. 하지만 교양과학서 몇 권을 읽어본 경험에 의하면
같은 내용을 다룰 경우 책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내용은 오히려 친절한 경우가 많다.ㅎㅎ
모르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어려운 내용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면 곤욕을 치룰 수 밖에 없지 않은가.
마치 수업시간에 이해를 못했는데 교사는 수업을 계속해서 진행해 나아가는 기분과 비슷할까?

하지만 다중우주, 평행우주, M-이론에 관한 내용이 등장하면서부터는 정말 상상의 세계인 것만 같다.
완전하게 밝혀지지 않은 세계를 설명하려니 그렇게 느껴지는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상상력을 훨씬 상회할 필요가 있는 것만은 확실하다.

실제를 설명하고 있지만 실제가 아닌 듯하다. 정말 최신의 과학은 SF를 추월했단 말인가...?
책에서는 우주의 종말까지도 다루고 있는데 그 때까지 생명이 존재한다면 우주의 종말을 피해
다른 평행우주로의 탈출을 시도해야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이 때 블랙홀이나 웜홀을 통과할 때 생명이 견뎌내기 힘들다고 판단된다면
생명의 정보를 나노기술을 이용하여 극히 작은 로봇에 담아 이동시킬 수도 있을 것이라고 한다.
SF와 구분이 안될 지경이다.ㅎㅎ

저자도 이야기 했지만 정말 지금의 이 시기가 가장 극적인 시기일지도 모른다.
인류의 과학기술이 단속평형되는 순간을 목격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ㅎㅎ
이러한 급진적인 변화에는 아무래도 양자역학이 그 주인공이지 않을까싶다.
 
아...그리고 이런 교양과학서 하드커버로 안나왔으면 좋겠다...-_-;
아니면 두가지 다 만들어서 소비자에게 선택권을 주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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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모든 것의 역사 | 교양과학 2009-07-05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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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거의 모든 것의 역사

빌 브라이슨 저/이덕환 역
까치(까치글방) | 200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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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문학, 지질학, 생물학, 물리학 등 제목 그대로 '거의 모든 것의 역사'에 대해 쓰고 있다.
빌 브라이슨은 과학자가 아니라 여행작가이어서인지 별 다른 지식이 없어도 읽을만한 내용이었다.
물론 전문적인 용어들을 전부다 파악할 수는 없지만 내용을 이해하는데에는 무리가 없었다.

전개방식은 대부분 실존했던 과학자들의 이야기들을 엮어서 진행된다.
그들이 어떠한 희생을 통해서 탐구해 나갔는지...
(안타깝게도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희생도 있었으며 타종의 희생도 많았다.)
또 어떻게 자신의 업적을 인정 받게 되는지...
혹은 얼마나 아깝게 최초를 놓치게 되는지...
아니면 자신의 업적이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돌아가게되는지...
(책의 내용을 보면 이런 일이 매우 빈번해 보인다.)
등등 어떻게 보면 사소해보일 수도 있는 이야기들과 함께 진행함으로써 내용을 조금은 극적이게하며 이해를 돕는다.

살짝 부정적으로 이야기 하자면 내용 전반에 걸쳐서 과학자들의 주변 이야기들이 많이 등장하여
근본적으로 해당 분야에 대해 구체적이고 상세한 설명은 잘 이루어지지 못한 것 같다.
물론 겨냥한 독자층 자체가 과학에 전문하지 않은 대중이었기 때문에 딱히 지적할만한 부분도 아니겠다.

결론은 역사적 사실을 통해서 거의 모든 것을 가늠해보기에 좋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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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상 이야기 / 리처드 도킨스 | 교양과학 2009-07-05 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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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두께도 두께지만 뒷부분으로 갈수록 내용이 어려워져서 읽는데 시간이 꽤나 걸렸다.-_-;
이야기의 진행은 시간이 흐르는 방향의 역방향으로 즉, 시간을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면서 인류의 공통조상들을 짚어나간다.
그렇게 짚어나가다 보면 현재 지구상의 존재하는 생물종들과 공통조상을 통해 합류하게된다. 
이것을 이 책에서는 랑데뷰라고 하며 그 랑데뷰마다 합류하는 생물들을 통해 진화에 관한 좀 더 세부적인 이야기를 다룬다.

각 랑데뷰의 합류 생물들마다 각기 다른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하는데 
우리가 진화에 대해 놓치고 있거나 자칫 잘못 생각할 수도 있는 부분에 대해 지적해주고 있다.
인상 깊었던 내용은 초반부에 나오는 내용인데 흑인이 자신의 조상(?)을 찾아나가는 다큐멘터리를 꼬집는 내용이다.
다큐멘터리의 명가 BBC에서 제작된 듯 한데 흑인이 자신의 Y 염색체와 미토콘드리아를 가지고 조상을 찾아 나서기 시작한다.
그래서 결국에는 아프리카의 한 부족을 찾게되고 그곳에서 감동의 포옹을 한다는 다큐멘터리란다.
다큐에서는 눈물을 흘리며 감동의 물결을 유도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이건 별 의미가 없다.
그들이 찾은 것은 단지 자신의 공조상(공통조상)을 통해 Y 염색체 혹은 미토콘드리아를 공유하는 사람을 찾은 것 뿐이다.

다큐 내용에서는 한 흑인이 자신의 Y 염색체가 유럽에서 왔다는 사실을 알고 거기에 화를 냈지만 
미토콘드리아가 아프리카에서 왔다는 사실을 알고는 안도했다고 한다. 이것이 뜻하는 바는 
다큐를 제작한 측도 그렇고 참가자들도 그렇고 의도적으로 아프리카에 있었던 조상을 찾고 싶을 뿐이라는 것이다.
분명 자신에게는 아프리카뿐만이 아니라 아시아, 유럽 지역에서 온 유전자들이 꽤 있을 거다.
근데 아프리카에 있던 공조상의 유전자를 공유하는 사람들을 만났다고 해서 특별하게 감동하고 눈물을 흘릴 필요가 뭐가 있을까?
그건 단지 미토콘드리아가 같은 뿐이다. 
그런것에 얼싸안고 울어야 한다면 우리는 지나는 사람을 모두다 얼싸안고 울기에 바쁠 거다.
우리 자신을 구성하는 유전자는 매우 다양한 경로를 통해 구성되어 있으며 섞여있다.
다분히 의도적으로 감동을 자아내려고 했거나 착각에 빠져있는 내용이었다.

비유를 하자면... 미국에는 다양한 민족과 국가출신의 사람들이 살고있다. 그런데 그 중에 미국인을 한명 골랐다.
그리고는 조사를 해보니 한국출신이었다. 그리고는 미국국민들의 뿌리가 한국에 있다고 감동한다고 생각해보자.
이게 무슨 의미가 있단 말인가... (출신국가를 다른 나라를 해도 의미는 크게 다르지 않을 것 이다.)

다음으로 인상 깊었던 랑데뷰는 랑데뷰17에서 등장하는 도룡뇽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에서는 종분화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고 있다. 진화론에 대해서 의문을 품는 사람들의 대표적인 의문중에 하나가
소진화는 가능하지만 대진화는 불가능하다는 식의 이야기이다. 조금씩 변하여 개나 관상용 비둘기처럼 분화되는 것은 가능해도
종을 뛰어넘는 진화는 불가능 하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도룡뇽 이야기에서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진다.

지리적으로 조금씩 떨어진 위치에서 서식하고 있는 도룡뇽들을 예로 들어서 설명하는데 
각각의 도룡뇽들은 생김새가 매우 다르다.
하지만 지리적으로 중간지점쯤을 보면 각 도룡뇽들간의 잡종이 형성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이것이 종 분화의 현장이다.이 도룡뇽들이 좀 더 확실하게 격리되어 오랜 시간이 지나면 
그 차이는 점점 심해지고 결국에는 상호교배가 불가능한 종으로 분화되는 것이다.

이 도룡뇽 이야기에 이어서 등장하는 재갈매기 이야기도 그 부분을 잘 설명하고있다.
영국에서 재갈매기와 작은 재갈매기는 그 생김새와 색깔을 보면 쉽게 구분할 수 있다고한다. 영국에서 이들은 서로 번식을 하지도
잡종을 형성하지도 않는다. 하지만 이 갈매기 개체군들을 따라 북아메리카, 시베리아, 유럽으로 이동하다보면
재갈매기는 작은 재갈매기를 닮은 듯하며 작은 재갈매기는 재갈매기를 닮은 듯한 상황이 벌어진다. 
자신과 많이 다른 개체들과는 번식하지 않겠지만 가까워 보이는 개체들과는 교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즉, 넓은 지역에 걸쳐서 재갈매기와 작은 재갈매기는 서로 이어져 있는 것이다. 
실제로 이런 상황이 긴 시간에 걸쳐서 나타나도 종분화가 되고 우리는 그 중간에 있던 개체군을 시간의 흐름 때문에 목격하지 못하는 것일 뿐이다. 
어떤 한 개체부터 종이 갈리기 시작했다라고 꼬집어 말할 수가 없다는 거다. 

종분화에 의문을 품는 사람들은 종을 구분짓는 것 중에 가장 대표적이며 확실한 기준점이 상호교배이다.
그런데 종분화가 사실이라면어느 지점에서 상호교배가 불가능한 개체가 태어나면 그 개체가 교배할 수 있는 대상이 없으니 종분화가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 아니냐고 한다. 하지만 실제로 이런 지점은 없다는 얘기다. 
그리고 원칙적으로 언제가 종이 분화 된 지점이라고 정할 수도 없고 정한다고 하면
그것은 인간의 편의에 의해서 정해진 것일 뿐이다.

이 책에서도 잘 설명하고 있지만 성인과 미성년자는 대게 만 19~20세로 잡고있다. 그럼 만 19세가 되는 순간 사람이 갑자기 성인이 되는 것인가? 자정이 지나면서 신데렐라처럼 변화를 겪기라고 하는가? 그런일은 없다.
단지 인간사회에서 필요에 의해 정해진 것이지 실제로 그 시점에 대단한 변화기 있는 것은 아니다.
물론 갓태어난 아기와 다 자란 어른과 비교해보면 많은 변화가 있었음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그 변화가 만 19세가 되는 자정에 갑작스레 일어난 것이 아니다.

우리는 가시광선 스펙트럼에서도 이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다. 우리는 노랑색과 초록색은 다른색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 구분은 대단히 확고해서 신호등의 신호체계에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가시광선 스펙트럼에서 노랑과 초록의 위치를 확인하고 그 중간 단계를 살펴보자. 
그럼 우리는 어느 지점을 노랑과 초록의 경계로 잡아야 하는가?
그 기준점을 임의로 설정할 수는 있겠지만 그 기준점에 인접해 있는 왼편과 오른편에 큰 차이가 있는가?
미세하게 접근하자면 구분할 수도 없는 차이일 것이다.
하지만 종분화에 의문을 품는 사람들은 존재하지도 않을 그 기준점 때문에 종분화가 불가능하다고 떼를 쓰고있다.


이 책에서는 이런 다양한 주제들을 각 랑데뷰마다 다루고 있는데 깊게 파고든다면 각 주제별로 책한권씩 나와도 될 법했다.
이미 당연히 이해하고 있던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이야기가 없을지 모르겠지만 
그 큰 틀을 좀 더 확고히하는데에는 나름 유익하리라 생각된다.
그리고 책 중간중간에는 순화된 듯 하지만 도킨스식의 유머가 나온다. 
'창조론자들이여 제발...' 이라고 하면서 혹시나 다르게 이해할 사람들을 걱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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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세이건의 코스모스 | 교양과학 2008-11-23 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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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코스모스

칼 세이건 저/홍승수 역
사이언스북스 | 200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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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과학 서적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진작에 읽고 한번 더 읽었겠지만 이제야 읽었다.ㅎㅎ
그리고 왜 이 책이 각종 리스트에서 필독서에 꼽히는지 알게됐다.

과학이라는 분야가 하루가 다르게 갱신되기 때문에 1970년대에 쓰여진 책을 읽는다는게 다소
어색할 수도 있지만 읽는 이로 하여금 우주와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기에는 충분함을 넘어선다.
700페이지가 넘어가는 책이지만 읽는내내 흥미를 유발하며 그 두께가 전혀 두껍게 느껴지지 않는다.

두께만큼이나 코스모스 그 자체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 있는데 
책 전반에는 과학적인 사고에 대한 찬사와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어렴풋이 생각하기에는 과학적 사고가 차갑고 냉정하기만할 것 같지만
칼 세이건은 이 책을 통해서 오히려 과학적 사고가 이성적이며 객관적일뿐만 아니라
인류애를 강화시키며 사회를 더 도덕적으로 만들수 있음을 일깨워준다.

책띠에도 적혀있듯이 가장 많이 읽힌 과학 교양서라고 하는데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서
코스모스에 대한 지적 호기심과 그것을 탐구해 나아가는데 충분한 지원이 이루어지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조성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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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틈없이 꽉 찬 앨범. | 교양과학 2007-03-14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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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Kanye West - The College Dropout

Kanye West
Universal | 2004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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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도 많이 받고 너무나도 유명한 뮤지션들의 음악을 프로듀싱하던 프로듀서 이기에 앨범 전반적으로 완성도가 높다.

 

21개의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곡 하나하나가 딱히 빠지는 곡이 없다고 느껴지며

 

힙합음악 막 접하려는 사람이나 단순히 팝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재미있고 쉽게 느낄 수 있는 앨범 같다.

 

물론 오래 전부터 힙합음악을 접하고 들어왔던 사람들은 이게 그렇게까지 고평가 되어야하는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앨범 전체적으로 잘 다듬어져 있는 점이나 기존에 보기힘든 참신함에 초점을 맞추고 듣는다면 충분히 괜찮은 앨범이다.^^

 

하지만 프로듀서로서 먼저 일을 시작했던 것 만큼 그의 랩실력은 곡에 비해 못미친다고 볼 수 있다.;

 

그래도 이래저래 찬사를 많이 받았던 카니예 웨스트...

저 또한 그랬듯이 어째서 그렇게 박수와 갈채 받았는지 궁금하다면 한번쯤 들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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