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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18년 11월 29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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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수, 무게, 크기 | 764쪽 | 974g | 152*210*40mm |
ISBN13 | 9791186536612 |
ISBN10 | 11865366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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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명의 예스24 회원이 평가한 평균별점
2018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 최고의 책을 만났다.
고전을 읽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고전의 언어, 원문 그대로 책을 읽는 것이다.
영어면 영어로, 독일어면 독일어, 한자면 한자로.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할 수가 없다. 어학을 그렇게 잘 할 수도 없고...사실 우리말로 쓰여진 소설이나 문학, 과학이나 인문학 중에도 작가의 글은 어려울 때가 있어서 이해하기 힘들 때가 있는데...다른나라의 말로 쓰여진 전문서적이나 인문서적은 어학 전공자가 아니면 불가능하다고 봐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다음으로 좋은 방법은 그 학문을 전공했으면서 그 나라 언어나 문자를 잘 알고 있는 최고의 번역가가 원서 그대로 번역해 놓은 책이다.
여기에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원문을 그대로 옮기면서 그 학문을 전공한 사람이 각주나 미주, 또는 부록 형태로 해설이나 풀이를 해준 책이 최고인 것 같다.
원서를 읽을 실력은 되지 않으니, 원서를 꼼꼼이 완역해 놓은 책을 읽고 싶었다.
고전 읽기는 많은 사람들이 하고 싶지만 시간이 안나서, 어려워서, 좋은 번역이 된 책을 만나지 못해서 읽기가 쉽지 않다.
대부분 논어로 세상을 OO하다, 00살이면 XX를 읽어라 같은 각색된 고전이 대부분이다.
물론 이런 책도 많이 읽은 편이고 살아가면서 많은 도움이 됐다.
논어나 혹은 각색된 고전에서 벗어나 독서의 스펙트럼을 넓혀보고 싶었고, 이 책은 그러한 생각을 가진 사람이라면 바로 찾는 그 책이다.
사서오경이라는 말이 있다. 동아시아 사회 특히 한,중,일의 이데올로기를 뒷받침하면서 지도층으로 나아가기 위해 필수로 거쳐야 할 경전이었다.
이 책은 공자 다음으로 유학을 집대성한 주자의 사서 (대학, 논어, 맹자, 중용) 독서법을 따르고 있다. 하지만 저자의 노력을 바탕으로 현대적 의미, 교훈, 원문에 충실한 번역으로 과거의 고전을 오늘날 되살려냈다.
참고로 오경은 시경, 서경, 역경(주역), 예기, 춘추 이다.
논어와 맹자는 단행본 형태이지만 대학과 중용은 예기의 한 부분이었다. 하지만 이 4책은 사서로 동양에서 수세기 바이블처럼 선인들의 삶에 함께 했다.
나 또한 항상 원서 그대로 이 고전들을 한문장, 한문장 내용을 곱씹으면서 읽고 싶었는데 그런 책을 만났다.
책 한권으로 사서를 완역한 내가 찾던 책이었다.
오늘날처럼 삶이 복잡하고, 원칙이 바로 서지 않는 사회일 수록 이런 책을 읽는 것이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표지에 대학, 논어, 맹자, 중용의 순서대로 집자되어 있고 심플한 표지의 두툼한 두께를 자랑한다)
저자 신창호 교수님의 책을 꽤 많이 읽었던 터라 이번 기회에 꼭 읽고 싶었다. 가장 최근에 읽은 <알고 싶은 마음에 단순에 읽는 철학 대화집>부터 <정조 책문, 새로운 국가를 믿다>, <함양과 체찰>등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했었다.
이 책은 첫장에 특징 및 활용법을 알려주는 것으로 시작한다. 나 또한 대학을 따로 읽지 못해서 대학은 처음부터 정독하고 있지만 사실 읽다보면 방대한 내용으로 지겨울 수도 있고, 실제 내가 읽고 싶은 부분이나 필요한 부분이 한참 뒤에 있을 수 있다.
이 책은 정독을 하면서 하루에 한 챕터 또는 2~3장씩 내용을 곱씹으면서 아무곳이나 마음가는대로 펼쳐 읽어도 좋다. 나 또한 두가지 방법을 동시에 쓰면서 이 책을 읽고 있다.
다시 이 책의 독서법으로 가서
1) 한글 원문을 먼저 읽는다. 한문 고전이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로 제대로 번역되어야 한다. 시대 정신과 사회 정황을 고려한 삶의 전이여야 제대로 된 번역이다.
2) 원문과 독음도 읽어본다. 나는 법학을 전공하고 요즘도 한자를 자주 사용하는 기획보고서를 만드는 부서에 있어서 원문을 읽는 것도 좋아한다. 100%는 아니라도 어느 정도 해석도 되어서 좋았다.
자왈 박학어문 학지이례 역가이불반의부 이렇게 한자식으로 읽는 것도 좋아한다.
3) 핵심어와 해성을 보면서 각 구절의 주제를 핵심어로 표기하여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이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구성이다.
나는 1,2번 복습의 의미로 활용했다.
4) 한 줄 명언으로 짧은 해석을 달면서 현대적 관점에서 어떻게 이해하고 삶에 적용하는지 알게 해준다.
사실 고전을 읽어도 오늘날 내 삶에 적용하지 못하고, 사회경세에 도움을 주지 못하면 읽을 필요가 없다.
5) 각주해설을 읽으면서 본문이해를 돕기 위한 당시 정황을 간략하게 설명해준다. 논어나 맹자 등을 읽으면서 그 당시 정황을 간략하게 이해하는 것도 재미있다.
이부분 특히 재미있게 읽고 있다.
사실 이 사서오경에 대해 구 조선시대 망국의 산물이다. 또는 사회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 공자왈 맹자왈 하다가 망했다는 비판이 많다.
일부 맞는 말도 있다. 하지만 이는 지배층의 무리한 이데올로기 강화, 자기 체제 유지를 위해서 그런 것이지 이 학문 자체가 잘못된 것은 절대 아니다. 오늘날 봤을 때 일부 고쳐져야 할 여자들에 대한 부분이나 무조건적인 충효 강요는 수정되고 변경되어야 할 수 있겠지만 인간의 본성을 바르게 하는 이 경전들의 기본원칙은 그 어느때보다 중요하다. 4차 산업혁명과 AI, 5G로 연결되는 초연결사회, 빠른 변화에도 원칙과 기본은 중요하다.
그래서 이 책을 읽어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또 하나 느낀점은 논어든 맹자든 시대와 사람은 바뀌었지만 조금만 달리 생각하면 오늘날 우리 현실에, 경영에 모두 도움이 된다.
특히 맹자의 민본주의 사상은 오늘날 위정자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것이다.
맹자를 읽으면서 경전 속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정치를 해야 한다.'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해야 한다.'
'왕이 백성만 바라보며 정치하면 잘못 될 일이 없다' 2천년 이전의 왕조국가에 쓰여진 글이 오늘도 그대로 적용된다. 오로지 백성과 사람을 두려워하는 정치와 사상에 대해 강력히 역설하는데 정말 맹자의 팬이 됐다.
우리나라 국회의원 선서 후 맹자 특강 등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할 정도였다.
시대가 바뀌었지만 진리는 변하지 않는다.
두껍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오늘날 잘못된 사회 현실, 도덕의 부재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앞에도 말했지만 5G, AI 사회일 수록 사람의 기본에 충실해야 하고, 도덕/윤리/철학 교육을 제대로 해야 한다.
이 책 정말 두고두고 곁에 읽으면서 마음을 다스리고, 나부터라도 착하고 바른 마음을 가지는데 노력하겠다.
연휴를 맞아 울산 고향집을 방문해서 서재(?)라고 하기엔 부끄러운데 내방에서 이 책, 저 책 많이 읽으면서 여유를 즐긴 주말이었다.
좋은 기회를 주신 예스 24와 출판사에 감사드립니다.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나무발전소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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