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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역사를 쓴다는 것

역사의 흐름 속에서 개인이 삶을 기록하는 방법

다치바나 다카시 저/이언숙 | 바다출판사 | 2018년 08월 14일 | 원제 : 自分史の書き方 리뷰 총점9.3 정보 더 보기/감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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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역사를 쓴다는 것

품목정보

품목정보
발행일 2018년 08월 14일
쪽수, 무게, 크기 309쪽 | 604g | 150*220*30mm
ISBN13 9788955612080
ISBN10 8955612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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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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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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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2명)

저 : 다치바나 다카시 (Takashi Tachibana,たちばな たかし,立花 隆,본명 : 橘 隆志)
1940년 일본 나가사키현 나가사키 출생. 어릴 시절 아버지를 따라 중국으로 건너가 거주했던 적도 있고, 주로 일본 이바라기 현에서 성장했다. 이바라기 사범학교 부속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졸업했으며 1959년 동경대학교 불어불문학과에 입학, 1964년에 졸업하였다. 이후「문예춘추」에 입사하여 『주간문춘』의 기자가 되었으나 1966년 퇴사하여 다시 도쿄대학 철학과에 입학, 재학 중 평론 활동을 시작하였고 1... 1940년 일본 나가사키현 나가사키 출생. 어릴 시절 아버지를 따라 중국으로 건너가 거주했던 적도 있고, 주로 일본 이바라기 현에서 성장했다. 이바라기 사범학교 부속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졸업했으며 1959년 동경대학교 불어불문학과에 입학, 1964년에 졸업하였다.

이후「문예춘추」에 입사하여 『주간문춘』의 기자가 되었으나 1966년 퇴사하여 다시 도쿄대학 철학과에 입학, 재학 중 평론 활동을 시작하였고 1970년 대학을 중퇴하였다. 특히, 1974년 「다나카 가쿠에이 연구-그 인맥과 금맥」에서 수상의 범법 행위를 파헤쳐 사회에 커다란 충격을 안겨 주었다. 이후 사회적 문제 외에 우주, 뇌를 포함한 과학 분야에까지 활동 영역을 넓혀 왔다.

지知의 거장이자 우리 시대 최고의 제너럴리스트, 다치바나 다카시는 『뇌를 단련하다』,『21세기 지의 도전』,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등 일련의 저작들을 통해, 21세기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진정한 교양과 지식이 무엇인가에 대해 끊임없이 발언해왔다. 근본적으로는 지적 호기심, 특히 '인간과 문명에 대한 관심'이 그를 현대 문명의 핵심인 자연과학과 기술의 세계로 끌어들였다. 그의 '현대 교양과 지식의 필수 아이템'에는 '조사하고 작성하는 능력'과 함께, 현대 교양의 핵심으로 '인공물학, 뇌과학, 생명과학, 정보학 등 21세기 과학과 기술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한 사람의 저널리스트에서 지금은 '일본 사회를 대표하는 지성인'으로 불리는 다치바나 다카시의 변신은 1980년대 후반부터 시작됐다. 첫 계기는 『우주로부터의 귀환』(1982), 『뇌사』(1985), 『원숭이학의 현재』의 성공이었다. 다치바나식 과학저널리즘의 기본 방법론은 '대화 형식'이다. 그는 전문가의 육성을 독자들에게 생생하고 쉽게 전해주는 '대화의 형식' 즉 인터뷰를 시도한다. 이는 독자들의 궁금증을 대신해 기초적인 질문부터 차례차례 하여 본질적인 의문으로 옮겨가는,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서술방식이다.(출처: 다치바나 다카시의 탐사저널리즘, 황영식, 2000)

그의 저서『뇌를 단련하다』에서는 지성을 단련하지 않는 학생들과 함량 미달의 대학 교양 교육을 향해 매서운 일갈을 하고 있다. 저자는 1996년부터 1998년까지 도쿄대 교양학부에서 '인간의 현재'라는 주제로 강의를 했으며, 이 책은 그때의 강의록을 묶은 것이다. 수업 시간. 키에르케고르의 『죽음에 이르는 병』을 읽어본 학생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저자는 그 책 페이지에 나오는 "인간은 정신이다. 정신은 무엇인가? 정신이란 자기다."라며 자기를 단련해야 하는 중요성에 대해 말하기 시작한다. 대학 4년을 보내고 난 뒤 전장과도 같은 사회에 투입될 학생들은 '지의 전체상'을 조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 문과형·이과형 인간 등 몇 분야에만 걸친 공부는 절반의 인간형밖에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렇듯, 아직은 '노 바디(nobody)'인 대학 초년생. '썸바디(somebody)'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지식의 지도'를 그리는 법이 자세히 적혀 있다. 최근에 출간된 『지식의 단련법』은 일본에서 출간된 지 20년만에 번역된 책으로, 정보의 입력과 출력에 대해 작가가 '어떻게 정보(지식)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가공해 왔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1979년 『일본공산당연구』를 발표하여 고단샤講談社 논픽션상 수상, 1983년 '철저한 취재와 탁월한 분석력을 바탕으로 보다 넓은 뉴저널리즘을 확립한 문필 활동'을 인정받아 문예춘추사가 수여하는 기쿠치 간菊池寬상 수상, 1998년 제1회 시바료타로司馬遼太郞상을 수상하였다. 또 다른 저서로 『사색기행』,『천황과 도쿄대』,『피가 되고 살이 되는 500권, 피도 살도 안되는 100권』, 『나는 이런 책을 읽어왔다』등이 있다.

2021년 4월 30일 급성관상동맥증후군(ACS)으로 별세하였고, 가족의 발표로 6월 23일 뒤늦게 알려졌다.
고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동양사학과에서 일본사를 전공했다. 도쿄대학교 대학원 인문과학연구과 국사학과에서 일본중세사 전공으로 연구생 과정을 수료했다.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면서 외교통상부·국제교육진흥원·한국국제교류재단에서 통역관으로 활동했고, 현재 한일역사교육교류회·한일대학 생협교류세미나 등에서 통역을 담당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신기하고 재미난 집구석 과학》, 《느긋하게 밥을 먹고 느슨한 옷... 고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동양사학과에서 일본사를 전공했다. 도쿄대학교 대학원 인문과학연구과 국사학과에서 일본중세사 전공으로 연구생 과정을 수료했다.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면서 외교통상부·국제교육진흥원·한국국제교류재단에서 통역관으로 활동했고, 현재 한일역사교육교류회·한일대학 생협교류세미나 등에서 통역을 담당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신기하고 재미난 집구석 과학》, 《느긋하게 밥을 먹고 느슨한 옷을 입습니다》, 《자기 역사를 쓴다는 것》, 《희망난민》, 《절망의 나라의 행복한 젊은이들》, 《일등 국가의 조건》, 《만들어진 나라 일본》, 《대한제국 황실 비사》, 《멸망하는 국가》, 《일본인에게 역사란 무엇인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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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주간우수작 자기 역사를 쓴다는 것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r*****s | 2018-09-06 | 신고

책을 구입할 때 온라인 서점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최근 쇼핑(?)을 하다 이옥남 할머니의 《아흔일곱 번의 봄여름가을겨울》북트레일러(https://bit.ly/2wLakmB)를 봤습니다. 책은 강원도 양양 송천 마을에 사는 할머니가 1987년부터 2018년까지 쓴 일기 가운데 151편을 묶어서 펴낸 것입니다. 책 소개를 위한 영상이었지만 짧은 시간 울림을 받았습니다.

요즘 평범한 사람들의 글들을 자주 보게 됩니다. 자서전이 뜨고 있다고 합니다. 자서전 쓰기는 죽기 전에 꼭 한번은 해보고 싶은 일 중 하나라고 합니다. 본인의 인생을 기억하고 싶다면 써야 합니다. 자기 인생의 성취와 실패, 기쁨과 좌절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은 자기 성찰의 시간을 줍니다. 같은 시대를 살았던 독자에게는 진정한 공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자기 역사를 쓴다는 것 역사의 흐름 속에서 개인이 삶을 기록하는 방법
다치바나 다카시 저/이언숙 역 | 바다출판사 | 2018년 08월 14일

 

79쪽을 읽다가 밑줄을 쳤습니다.

마지막 구절에 매우 좋은 표현이 담겨 있다. 싫어했던 것이나 괴로웠던 것을 자기 역사로 써 내려가면서 “조금씩 정화되면서 모든 일이 그리운 추억으로 자리해 갔다”라는 부분 말이다. 자기 역사를 쓰면 많은 사람들에게 이와 똑같은 일이 일어난다. 이것이 자기 역사를 쓰는 가장 큰 효용이라고 할 수 있다.

자서전을 쓴다는 것은 지금까지의 삶을 돌아보고 삶의 방향성을 생각할 최고의 기회가 된다고 합니다. 과거 속에서 오늘의 나를 찾고, 오늘의 나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또 미래의 나를 고민하게 되는 과정이이라 말합니다. 글을 쓰는 동안 고통과 고민도 있지만, 즐거움과 그리움도 동시에 경험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 책은 자서전을 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진행한 강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저자는 자서전을 자기 역사를 쓴다는 것으로 이야기 합니다. 강의의 결과물로 제출된 개개인의 글을 통해 개인의 삶, 기록이 어떻게 세계의 역사가 되는지를 알려줍니다. 역사적 시간 속에 그 시대를 구성하고 있던 개인의 생각을 포함하는 역사를 다룰 때, 비로소 진정한 역사가 된다는 것입니다. 강의의 대상은 인생의 2막을 시작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환갑이라는 나이는 자기 역사를 쓰는 적령기라는 것입니다.

“진정한 나 자신에 대해서 이해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에 무게를 둔다면, 부끄럽게 여기는 부분까지 쓰는 것이 좋다. 이러한 수준까지 기록하면 자기 자신과 그 기록을 읽는 사람 사이에 일종의 비밀을 공유하는 듯한 마음마저 생겨서 그 사람과의 관계가 더욱더 깊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41쪽

머리말과 후기는 어떻게 써야 하는가? 자기 역사 연표와 인간관계 클러스트 맵은 왜 필요한가? 결말은 어떻게 쓸 것인가? 와 같은 기본적인 글쓰기 구조를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그것보다는 자기 역사에 진정성을 담기 위해 ‘부끄럽게 여기는 부분까지 써라’와 같은 글에 담길 내용의 중요성을 이야기 합니다. 그 이야기는 수강생들이 제출한 결과물 속에서 찾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일본인인 다치바나 다카시 입니다. 일본에서 知의 거장이라고 불리는 것 같습니다. 21세기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진정한 교양과 지식이 무엇인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글을 써왔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개인의 역사가 곧 세계사”라는 그의 믿음을 이야기 합니다. 시대의 역사적 사건에 개인사를 투영해 보는 작업을 하고, ‘사회사’로 발전 시키자는 것입니다. 자서전이라는 단어보다 개인의 역사 쓰기라는 표현에 그 믿음이 담겨 있습니다.

글을 쓰는 동안 고통은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은 기록하는 존재 입니다.기록을 해야 그 존재가 드러납니다. 기록하지 않으면 우리가 본 세상, 소중한 경험, 치열했던 삶은 세상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기록하지 않으면 그 어떤 것도 기억되지 않습니다. 우리가 자기 역사를 기록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우선은 추억이 서린 물건들이 보전되어 있는 장소를 다 뒤져보는 것이 자기 역사서를 쓰기 위한 빠뜨릴 수 없는 준비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77쪽

기억력에는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미국의 영문학자 월더 옹은 말했습니다. ‘쓰인 기록은 입으로 한 말 이상으로 먼 과거의 일들을 확실하게 해주는 힘이 있다’. 기록의 힘은 이렇게 나타납니다. 자서전이라는 글은 자기에 대해 가장 많은 이야기를 하는 글입니다. 그동안 하지 않았던 이야기, 할 수 없었던 이야기, 할 기회가 없었던 이야기, 들어줄 이가 없었던 이야기를 확실히 기록하게 됩니다.

최근 주변 친구들을 돌아보며 알게 된 사실은 이른바 ‘지는 쪽’으로 분류되던 사람들 중, 진정한 의미에서 충만한 생활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이 사람들이야말로 가장 ‘이기는 쪽’에 서 있는 것이 아닐까? 이들은 이미 일을 그만두고, 자기 자신이 하고 싶었던 일에 몰두하고 있다. 생활은 풍족하지 않지만 그들의 표정을 보면 마음이 풍족하다는 사실을 그리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305쪽

자기 역사를 쓴다는 것. 환갑이 되어야 관심이 생기고 그 때 글을 써야 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오히려 기억력이 좋을 때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까지 살아온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것 만으로도 한걸음 더 나갈 수 있는 목표를 구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개인의 삶이 길든 짧든, 자기 역사를 쓰는 일은 모두가 해볼 수 있는 글쓰기 방법입니다.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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